시범경기를통한전력분­석불가 f깜깜이 야구g펼쳐진다

Ilgan Sports - - 코로나19가메이저리­그에미칠영향 - 송재우의포커스MLB MBC SPORTS+해설위원 배중현기자=정리

4월10일개막불가능­하다면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코로나19) 여파로 각종스포츠이벤트가 중단되고있다.메이저리그도예외는아­니다.지난 13일(한국시각) 새벽 메이저리그사무국은전­격적으로스프링캠프잔­여시범경기를 모두 취소하고 정규시즌 개막을최소 2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각팀은애리조­나와플로리다캠프지에­머물고 있다. 코로나19가 가장 맹위를 떨치는워싱턴주에자리­한시애틀구단은당분간 캠프장에서 상황을 살필 것으로 보인다. 추신수가 속한 텍사스는 오는 21일 댈러스로 복귀할 가능성이 크다. 각기 사정은 다르지만, 안전을 우선으로 결정을 내릴것이다.

개막전연기는선수파업­으로시즌이늦게시작한 1995년 이후 25년 만이다. 과연정규시즌에어떤영­향을미칠까.우선순조롭게 계획대로 4월 10일 개막이 가능하다면정규시즌과­포스트시즌스케줄재조­정이수월하다.하지만이는말그대로최­상의시나리오일뿐이다. 미국스포츠전문채널E­SPN의 제프파산은선수와구단­고위관계자, 사무국 직원, 선수노조관계자들을다­양하게만나인터뷰를진­행했는데대부분이 현실적인 개막 시점을 5월쯤으로 바라봐충격을안겼다.

시범경기중단이있기전­이미메이저리그구단은­여러가지옵션을논의했­다.코로나19확산이심한­지역을연고로한구단의­홈경기를피하고원정스­케줄위주로치르자는얘­기가 있었다.일부에서는스프링캠프­를소화하는구장을홈으­로쓰자는의견도제시됐­다.그러나모두유효성이사­라진상태다. 불행중다행인점은한창­시즌중에일정이중단된­미국 프로농구(NBA)나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보단 상황이낫다. 어느 정도 준비와 대비를 한 상태로시즌을들어갈수­있다.

만약 4월 10일 개막이 불가능하다면 가장먼저생각할수있는­방법은정규시즌축소다. 현행 162경기에서 경기수를줄이는거다. 시즌이시작되는시점에­따라 130경기에서 150경기 정도로 조정하는 방안이다. 흥미로운 부분은 최근 수년 동안 메이저리그에선 ‘경기 수가 많아서 그 수를 줄이자’는 의견이 꾸준히 나왔다. 이런 내용을주장한측에서는­이번기회로경기수가줄­어든다면선수나팬,구단모두자연스러운테­스트기회가될것으로내­다본다.샘케네디보스턴사장은­초반에취소된경기를 10월에 치르자는의견을 개진하기도했다.하지만11월에포스트­시즌이열리면날씨가변­수다.지난해가을야구에진출­한팀을기준으로했을때­뉴욕 양키스, 미네소타,워싱턴같은구단은날씨­가추워영향을받을수밖­에 없다. 이부분을간과하기힘들­다.

선수들의컨디션조절도­민감하다.각구단의주전급선수들­은하나같이개막전에맞­춰컨디션을조절하고 준비한다. 시범경기를통해경기감­각을끌어올려야하지만­현재는자체청백전개념­의연습경기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다. 이 상황이 익숙하지

않은선수들은자칫컨디­션조절에실패해부상위­험도가올라갈수 있다. 기량 저하도마찬가지다.또한시범경기를통한전­력분석이불가능해져지­난해데이터를바탕으로­이른바‘깜깜이야구’가펼쳐질수있다. 이미 시범경기가 중단되기 전 뉴욕 양키스는상대팀의전력­을분석하는어드밴스드­스카우트를현장에서철­수시켰다.많은관중속에서일하는­직업이라위험도가높다­고판단한것이다.마지막으로 선수들의 생계도 위협받을수있다.고액연봉선수들이야충­격이덜하겠지만,마이너리거및이제막빅­리그에진입한선수들은­생활고가현실화될수있­다.정규시즌6개월동안2­주에한번씩급여를받는­형태지만시즌개막이늦­어질수록주머니사정이­궁해질것이다.캠프지숙소는보통구단­에서 50%만 보조해주기때문에저소­득선수들을고려해철수­를계획하는팀들도있다.

25년 만에 발생한 큰 변수. 질병에 의한개막 연기는 이번이 처음인지라 가이드라인이 딱히 없다. 그저 상황이 호전되길 기다리며조정을해나갈­뿐이다.

ἔ᥂ἔ ᪓ᥜ ᴟ᳢ᮜ᳝ ᮜ᾿ᦋ ὂᤩ᳢᠓ ᳽ᭉ᳤ 7' ᩚ὚ỗ ᚵ᳽ ᳅ᦄ᧦᱕ ẚ᥀᝹ ᫻Ự᥀ ᳥ᴝ᳢ ṃᭉ ᡠ᠕៾ ᰜដ᧦᳢ ᩺᱄ᳬ᠕ ὂᲿᮜᲁ ᩚὑᧈ᱄ᴗ᳢ ṃᭉᡢ ῖ᧋ᢆᮜỦᢑᲨᨚ᱕ᬡὨᢊ᳢ ᛧ᳽ᰜ᳑ᢊᱝ᠕ᩖᚈᳬ᠕ ᱴ᥻ᶱ $3 ᱠΐ៴ᮜ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