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인한 f면역 반란g도 위험  결국조절이중요하다

Ilgan Sports - - Health -

결국은면역이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온 세상이 어수선하다. 충격적인 이야기지만 이 코로나19 사태는예견된사태라는­것이다.

2015년 국제 학술지 ‘네이저 메디신’에실린우한바이러스연­구소의논문에따르면박­쥐에서나오는코로나바­이러스가인류의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전염을막는것은마스크,개인위생등으로조심하­면 된다. 하지만 더 끔찍한 것은 다른감염에적용되는일­반론에서는진단받은사­람들의5~10배의무증상감염자­가있으리라는추정이다.실제중국통계를봐도감­염자중10대가1.2%, 20대가 8.1%라는 것은아직우리가알지못­하는면역이관여되고있­다는추정이다.더활발한사회활동을하­고있는데도증상이뚜렷­하지않아진단을못한다­는상황을볼때완벽한박­멸이가능할까에대한의­문이든다.

혹시박멸된다하더라도­언제든이와같은사태는­다시발생할수있다는불­길한예감이들기도한다.

앞서 2015년 논문에따르면이런종류­의바이러스는현재의항­체나 치료제, 백신이효과가 별로 없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또개발되더라도이런종­류의바이러스는지속해­서변종을일으켜기존치­료제의작용을피해갈거­라는암울한전망을전하­고있다.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과거1918~1920년에 유행했던스페인독감이­나사스, 메르스 때와 같이 기저질환이 있는경우더치사율이높­겠으나조심해야할점은­또있다.

스페인 독감 사례처럼 인체 내의 과잉면역 반응도 중요하다. 이를 일명 ‘사이토카인폭풍’이라고부르는데이는면­역세포에서사이토카인­이과잉생산되는현상을­말한다.스페인독감이나최근조­류인플루엔자등에서주­요사망원인이었다.너무심한 면역 과잉 반응 또한 좋지 않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치료적으로 이런 사이토카인폭풍을 조절할 수 있다면 어떨까. 즉 치료

적으로‘좋은’사이토카인반응을통해­면역반응을발생시키거­나, ‘나쁜’사이토카인 반응을 낮춰 염증으로 인한 손상을 예방할수있게된다는것­이다.

달리말하면면역이떨어­져있다면면역을올려줘­야하고과잉반응이있을­때는그면역반응을달래­줘야한다는것이다.근데이대목에서익숙한­구절이나온다.이런작용은줄기세포와­유사한면이있다.즉모자라면채워주고넘­치면줄여주는것이다. 만일 이런 치료가가능하다면이끝­도없을것같은바이러스­와의싸움에서궁극의솔­루션이되지않을까.

결국앞으로의접근도바­이러스의박멸이나퇴치­뿐아니라면역반응의조­절이중요한접근방법이­되리라전망해본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