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확진자동선에모­텔? 이리저리치이는f숙박­업소g

Ilgan Sports - - Business - 권지예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사태로사실상여가활동­이중단되면서국내숙박­업소들의시름이깊어지­고있다.봄기운이 만연해지면서 상춘객들이 증가하고는있으나,코로나19기세를꺾을­수준은아니다.게다가속속발표되는코­로나19확진자동선가­운데 ‘모텔’이 등장해혹시나하며모텔­숙박을꺼려하는분위기­가퍼진업주들이한숨만­쉬고있다.

호텔·모텔매출어쩌나…확진자동선공개‘복병’도

류석재KB금융지주경­영연구소연구위원은 최근 발표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호텔시장영향 분석’ 보고서에서 “코로나19의긴잠복기­간과강한전염력,지역감염사례등을고려­했을때상당기간코로나­19확산공포가지속될­것”이라고분석했다.이와함께과거 2015년 메르스나 2003년사스사례때­보다글로벌인구이동이­적극제한되고있다는점­을 근거로, 코로나19가호텔 시장에 미칠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전망했다.

상대적으로자본력이떨­어지는1~3등급하위등급호텔들­이부실화될가능성이클

것으로 봤다. 호텔 등급이 낮을수록 객실수입의존도가높기 때문이다. 5성급 이상특급호텔들역시사­태장기화에따른충격을­피하긴힘들것이란전망­이다.

실제 국내 여행객의 34%를 차지하는중국인은 지난 1월 31일 기준 입국자 수가

9506명으로 1만명 이하로 떨어졌다. 이후입국자 수는 계속 감소하는 추세이며, 한국인입국을금지하거­나제한하는국가도

179개국으로점차늘­어나고있다.

이에해외관광객이뚝끊­긴호텔들은실내방역을­강화하고더불어 ‘집콕’ 생활을벗어나고자 하는 고객들을 겨냥한 4월 프로모션을쏟아내고있­다.호텔업계관계자는“외국인관광객이사실상 사라진 상황이라 어렵긴 하다”면서

“다행인지기온이오르면­서주말투숙객이늘고있­다”고말했다.모텔이라고예외는아니­다.

한 숙박업 커뮤니티에는 “이 시국에 모텔을가지않는이유가­혹시나도확진판정을받­으면동선이공개될때 ‘모텔’이 있어가족들이 알까봐서란다” “손님이 반으로줄었다” “대구 신천지확진자발생을기­점으로매출이뚝 떨어졌다” 등의한숨섞인글이쏟아­지고있다.

숙박업계관계자는“숙박업소은불특정다수­의사람들이이용하는곳­이기때문에바이러스에­쉽게노출될수있어이용­을꺼리고,경기가위축되니더욱매­출이줄어들고 있다”며 “거의대부분의숙박업소­가매출반토막이난상황­이라차라리문닫고영업­을 안하는숙박업소도있는 걸로 안다”고말했다.그러면서그는“적어도6개월이상은허­덕일것으로보인다”라고내다봤다.

공유숙박도‘충격’…전액환불지침에피해는­호스트에게

코로나19사태로예약­취소가잇따르거나예약­조차되지않는공실이늘­어나면서직격탄을맞은­곳은공유숙박도마찬가­지다.아이지에이웍스의모바­일인덱스자료에따르면­지난 1월 셋째주에어비앤비순이­용자수는하루평균5만­명에육박했지만2월첫­째주에는4만명수준으­로떨어졌고,

3월 첫째주들어서는 2만여 명으로 1월에비해반토막이났­다.에어비앤비 호스트(운영자) 전모씨는“매출이 보통 600만원 정도 나오던 것이300만원대로 반토막이 났다”며 “1월까지만 해도 공실이 청소스케줄때문에딱한­번 있었는데, 2월부터공실이나오는­거보고충격을받았다”고토로했다.그러면서 그는 “2월 25일부터 에어비엔비에서 국가나 지역 상관없이 100% 무료환불에들어가서,호스트들피해가엄청나­다”라며 “당일 취소도전액환불해주라­고하니,그럼그렇게나오는공실­은채우지도못하고고스­란히호스트가손실을떠­안아야한다”고했다.

호스트는부동산을임대­해운영하는경우가많고,객실관리와임대료등여­러고정비를지출하고있­어공실이날경우손실이­크다.에어비앤비는 코로나19 확산에 무료로예약을취소할수­있는지역을세계전역으­로 확대했다. 14일 이전에 체결된 계약, 또는다음달 14일 이전에체크인하게돼있­는모든예약이대상이다.

외국인이용이많은에어­비앤비의 경우,손실이커지면서업소를­양도하겠다는호스트들­도생기고있다.

실제 에어비앤비 운영자들이많이 모여있는 커뮤니티 ‘에어비앤비 호스트 모임’등에따르면이달들어하­루에도5건 안팎,많게는 10건 가까이에어비앤비숙소­를양도하겠다는글이올­라오고 있다. 1월 중순까지만해도양도글­은1~3건 내외,혹은올라오지않은날도­있었다.

지난23일서울그랜드­워커힐은코로나19확­산예방을위해호텔객실­과일부영업장의임시휴­장을공지했다.이날부터다음달22일­까지휴장하며,식음료매장은정상운영­한다.연합뉴스

에어비앤비앱첫화면에­코로나19로인한무료­환불안내가게재돼있다. IS포토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