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gan Sports

경기당 1.71개 ‘실책’에멍드는‘프로’야구

2000년대들어가장­높은수치56개한화역­대최다실책페이스더블­포지션·내야세대교체등원인S­존영향불규칙한땅볼많­이나와중위권싸움향방­가릴변수로거론

- 배중현기자

프로야구가 ‘실책’에멍들고있다.

올 시즌 KBO리그경기당평균­실책은7일기준으로 1.71개다. 2000년대 들어 가장높은수치.지난해와비교해도경기­당0.27개가늘었다.야구계안팎에선“실책이많아도너무많다” “경기수준이떨어진다”는지적이잇따르고있다.

한화 이글스는 불명예 기록까지 갈아치울기세다. 56경기에서실책56­개를기록,현재페이스라면 144개(144경기 체제)로시즌을마친다는계산­이나온다. KBO리그역대한시즌­최다실책은1991년­빙그레이글스의143­개(126경기체제).

다른팀상황도크게다르­지않다. 지난 4일삼성라이온즈-두산베어스전에선양팀­합계실책6개(삼성2개·두산 4개)가쏟아졌다.롯데자이언츠는지난달­21일두산전에서한경­기실책5개를저지르기­도했다.실책이늘어난원인은복­합적이다. A구단수비코치는‘더블(멀티) 포지션’에주목했다.그는“예전에는수비가완벽한­선수로더블포지션작전­을폈다.최근엔팀상황에따라더­블포지션을선택한다”며“야구트렌드가공격에초­점이맞춰져있다보니실­점을막는것보다득점할­수있는조합을먼저생각­한다.그영향으로(더블포지션을고려해)선발라인업이작성된다”고말했다.

올시즌야수실책1위 김지찬(삼성·12개)은 2루수와유격수를 오간다. 류지혁(KIA타이거즈·8개)은 1루수와 3루수, 김태연(한화·8개)은2루수와3루수에우­익수까지병행한다. 경기에따라포지션이동­이비일비재하다. A구단수비코치는“주포지션하나를완벽하­게소화하는것도힘들다”고쓴소리를내뱉었다.

올시즌 KBO리그에선 내야세대교체가급속도­로진행되고있다. ‘신인듀오’이재현(삼성·7개)과 김도영(KIA·6개)의 출전시간이적지않다.그동안1군에서기회를­잡지못했던김주형(키움히어로즈·8개) 안재석(두산·8개)같은선수들도팀내입지­를넓혔다.리그에새바람을불어넣­고있는데수비에선보완­점이 뚜렷하다. 변형패스트볼증가에따­라땅볼비중이커진상황­에서내야수비가불안하­니실책이증가할수밖에­없다. B구단수비코치는“실책대부분이송구에서­나온다”며“최근코로나19영향으­로국내스프링캠프를진­행하다보니날씨의영향­을많이받았다.간단한캐치볼부터수비(펑고)연습량이줄었다.실책이늘어난많은이유­가있겠지만,훈련량도그중하나라고­생각한다”고했다. C구단감독도“그라운드실책(포구)보다송구실책이조금더­많아지는추세인것같다”고비슷한의견을냈다.

D구단운영팀관계자는“리그에수비가뛰어난전­문1루수가부족하다.외국인타자도1루수가­아닌외야수나내야다른­포지션으로구하지않나.불안한송구를안정적으­로처리할수있는1루수­가손에꼽을정도”라고말했다.과거KBO리그에는각­구단마다이승엽·김경기같은전문1루수­가포진했다. 자원이부족하면외국인­타자로약점을보완하기­도 했다. 하지만최근엔분위기가­사뭇다르다.현재리그전문1루수는­박병호(KT위즈)와오재일(삼성)정도다.외국인타자로굳이1루­수를고집하지도않는다.올해KBO리그스트라­이크존(S존)은예년과다르다. ‘타고투저’기조를바로잡고경기시­간을단축하기위해S존­을 확대,적용하고있다. E구단수비코치는“(실책증가에)변화한S존도영향을주­고있는것같다.커진S존(외곽)을공략해서는좋은타구­가만들어지지않는다.빗맞은타구나불규칙한­땅볼이많이나온다.누적된수비데이터가부­족하다”고했다. F구단수비코치는“야수들은타자의스윙궤­도나타구의첫바운드등­을항상대비하고있어야­한다.그부분이(미숙해실책증가에)영향을미치는것같다”고지적했다.흔히“수비가강해야강팀”이라는얘기를한다.올시즌선두SSG랜더­스도리그최소실책으로­순항하고있다. 치열한중위권싸움의향­방을가를변수중하나로 ‘수비’가거론되는이유다.어느팀이먼저수비를안­정시킬지지켜볼일이다.

 ?? 연합뉴스 ?? 4월7일열린한화이글­스와KIA타이거즈경­기에서KIA유격수박­찬호가1회초2사1, 2루에서한화하주석의­타구를잡아송구실책한­뒤그라운드에넘어져아­쉬워하고있다.
연합뉴스 4월7일열린한화이글­스와KIA타이거즈경­기에서KIA유격수박­찬호가1회초2사1, 2루에서한화하주석의­타구를잡아송구실책한­뒤그라운드에넘어져아­쉬워하고있다.
 ?? ??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