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gan Sports

한국‘뚝심’일본‘조직력’보여준‘브라질과평가전’누가더많이배웠을까

비싼대전료랭킹1위와­한판통해스코어보다무­엇얻어냈는지중요한국,슈팅7개‘이기겠다’는전술일본,유효슈팅0개공격력위­축

- 이은경기자

지난6일,대한민국과칠레의축구­대표팀평가전이한창진­행되던때축구팬들의관­심은또다른경기에도쏠­려있었다.같은날일본에서열린일­본과브라질의평가전이­었다.한국은지난 2일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국제축구연맹(FIFA)랭킹1위브라질과맞붙­어1-5완패를당했다.브라질은한국과평가전­을마친후6일일본도쿄­국립경기장에서일본을­상대해1-0으로이겼다.일본-브라질전은그야말로브­라질의신승이었다.네이마르(파리생제르맹)의페널티킥결승골이나­온후반32분까지0-0균형이이어졌다.

칠레전을즐기면서동시­에일본-브라질전을보던한국축­구팬들사이에서는한숨­이터져나왔다. ‘역시일본은수비조직력­이탄탄하다’, ‘일본은카타르월드컵본­선에서스페인·독일을만나기에극단적­인수비전략을쓰는것도­실용적으로보인다’는질투섞인반응도나왔­다.비슷한시기에똑같이브­라질을상대하는이번평­가전스케줄이미묘한‘간접한일전’양상이었다.팬들의반응이그래서더­폭발적이었다.

‘간접한일전’결과를보고한국대표팀­이일본에크게뒤처졌다­고해석해야할까.브라질과의경기는경쟁­이아니라말그대로평가­전이었다.비싼대전료를지불하는­랭킹 1위와 한판을통해과연한국과­일본이어떤자세로상대­와부딪쳤는지,무엇을배웠는지가더중­요한포인트다.

파울루벤투한국감독은­현재세계에서가장축구­를잘하는팀을상대하면­서도지금까지해왔던것­과같은작전을들고나섰­다.결과는참패였다.한국선수들은때때로크­게위축된듯한모습을보­여줬고,그동안하던대로압박하­고수비했을때강한상대­는그걸얼마나쉽게순식­간에뚫어버리는지직접­경험했다.

브라질전에서대표팀이­보여준경기력은매우 실망스러웠다. 하지만주목할부분은한­국이월드컵본선을앞두­고강팀과평가전을하면­서도‘우리의축구를하겠다’는뚝심을보여줬다는점­이다.

이과정에서미드필드진­과수비진이와르르무너­지는모습이나왔으나비­싼값을치르고경험하는­평가전인만큼오히려그­과정에서배울점을명확­하게짚어낼수있었다.물론카타르월드컵본선­때까지이약점을완전히­고칠수있는지는별개의­문제다.치치브라질감독은한국­전후“한국이슈팅7개를기록­한건긍정적”이라고평가했다.이과정에서황의조의골­이터졌다.한국은브라질에완패했­지만,적어도‘지지않겠다’, ‘어떻게든막는데집중하­겠다’는소극적인자세가아니­라‘이기겠다’는마인드로라인업과전­술을짰다.

일본은브라질전을통해­조직력이단단한팀이라­는것을 증명했다. 일본은브라질전선발포­백라인중세명이유럽파­다.미드필더하라구치겐키­까지수비가담자원대부­분이유럽에서뛰고 있다.브라질을상대로매우수­비적인플레이를했지만,무작정덤비는일차원적­인수비가아니라조직적­으로맞섰다.

다만일본은카타르월드­컵본선H조에서유럽의­강팀과연달아만난다는­부담이큰것같았다.팀컬러를수비적으로잡­고가는모습이역력했다.좋은수비자원을활용해‘두줄수비’를세운것은물론이고경­기도중네이마르의바지­가벗겨졌을정도로육탄­전을불사하며브라질을­막았다.이러한스탠스는오히려­일본의약점인공격력을­더위축시켰다.일본은브라질전유효슈­팅0개로공격다운공격­을하지못했다.일본매체들은일본이최­강팀브라질을상대로선­전했다는톤의기사를내­보냈다.일본은잘싸웠고,나쁘지않은성적을냈다.스코어에나타나지않는­결과도궁금하다.한국과일본중누가더많­이배웠을까.

 ?? 연합뉴스 ?? 파라과이전준비하는손­흥민파라과이와친선경­기를앞둔대한민국축구­국가대표팀손흥민이8­일경기도수원종합운동­장에서훈련을하고있다.
연합뉴스 파라과이전준비하는손­흥민파라과이와친선경­기를앞둔대한민국축구­국가대표팀손흥민이8­일경기도수원종합운동­장에서훈련을하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