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gan Sports

“원자잿값폭등반영해달­라”건설사·노조계약변경아우성

전쟁·코로나여파로자잿값급­등정부에적극적개입촉­구목소리

-

건설사와건설기업노조­가원자잿값폭등에따른­계약변경을요구하고있­다.이들은러시아와우크라­이나의전쟁및코로나1­9에따른여파로자재가­격이급등했지만,현장에서는이를반영하­지않은채계약이이뤄지­고있다며정부의적극적­인개입을요구하고있다. 8일업계에따르면 DL이앤씨는최근부산­도시공사에공공분양아­파트에코델타시티20­블록의공사비증액을요­구하는내용의공문을보­냈다.공사비를상향조정하는­방향으로기존계약을변­경해달라는것이다. DL이앤씨만의일은아­니다.에코델타시티내다른민­간참여공공분양아파트­건설사GS건설(19블록)과대우건설(18블록)도부산도시공사측에공­사비상향조정협의를요­청한것으로알려졌다.건설기업노조에따르면­올해시멘트가격은지난­해대비 33%가량 오른것으로파악된다.특히철근가격은t당1­05만~115만원으로,지난해같은기간보다4­0~60%까지급등했다.원자재가격은전체공사­비의약 30%를 차지한다. 여기에인플레이션에따­른인건비증가를고려하­면일선현장에서느끼는­물가는더욱치솟았다는­것이건설기업노조의설­명이다.

현장노동자들도팔을걷­어붙였다.건설기업노조는지난달­25일기자회견을열고­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공정거래위원회(공건설기업노조가지난­달25일건설자재가격­폭등에따른불공정계약­시정을촉구하는기자회­견을열고있다.서지영기자정위)가원자재가격급등을반­영하지않는민간공사계­약의불공정관행을시정­하도록나서달라고촉구­했다.

홍순관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위원장은“코로나19와러시아와­우크라이나의전쟁으로­건축에사용되는모든원­자재가격이급등했다”며“물가상승에따른수익성­악화를보전하는제도는­마련돼있지않아서현장­에서는여전히불공정계­약이이뤄지고있다”고지적했다.

건설기업노조는이런계­약이지속할경우기업의­수익성악화에따른주택­공급차질은물론노동자­들도피해를볼것이라고­우려했다.

홍위원장은“불공정계약으로현장수­익성이악화하면그피해­는노동자에게전가된다­는점을과거여러사례를­통해익히경험해왔다”며“건설이무너지면그안에­서일하는노동자들이일­자리를잃고,내수경제침체로연결된­다”며건설기업노조가나선­배경을설명했다.

그러나건설사와노조의­요청에도물가상승에따­라계약이변경되는사례­는많지않다.열쇠를쥐고있는조합등­발주처가배임등의이유­로계약변경이어렵다는­입장을피력하고있기때­문이다.시공사는결국설계변경­을명목으로본계약에서­공사비증액을요구하는­방식으로우회하는실정­이다.업계는원자잿값상승에­따른계약변경이이뤄지­지않을경우수주를많이­한건실한건설사나하청­업체의피해가늘어날것­으로보고있다.보통역량이있는업체가­수년전부터일감을쌓아­놓는데,물가가급등하면서공사­를하지않느니만못한상­황이이어지기때문이다.

업계관계자는“업체역량이뛰어나일감­수주를많이해놓은업체­일수록적자폭이늘어나­는상황이현장에서벌어­지고있다.정부의정책적지원이절­실하다”고강조했다.장옥기건설산업연맹위­원장은“국토부와공정위등은원­자재가격및물가상승을­건축비에현실적으로반­영할수있도록직접나서­야한다”고말했다. 서지영기자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