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gan Sports

재건축·리모델링바람에건설사­현수막전쟁

GS·롯데등조합겨냥문구도­배입지·사업성인정대단지위주­로 500세대미만단지에­는거절“수주승자는결국기술력·조건”

- 글·사진=서지영기자

수도권전역에재건축과­리모델링바람이불면서­아파트단지가건설사가­내건플래카드로뒤덮이­고있다.다비슷해보이는현수막­같지만,자세히들여다보면적힌­문구부터참여하는건설­사의숫자까지천차만별­이다.사업성이큰단지일수록­플래카드를걸겠다고나­서는건설사가많을뿐더­러문구도사뭇도전적이­다.반면사업성이떨어지는­일부단지는건설사에플­래카드를걸어달라고요­청했다가거절당하는사­례도적지않다.

노골적인멘트판치는건­설사플래카드

서울노원구하계동일대­는굵직한재건축·리모델링추진단지가다­수모인곳으로 손꼽힌다. 극동·건영·벽산아파트,하계장미아파트,현대우성,하계장미,청솔아파트,학여울청구까지100­0~2000세대에달하는­대단지구축이많다.대부분역세이고‘강북의대치동’으로불리는중계동학원­가가멀지않아서입지면­에서도준수하다고평가­된다.

사업진척도빠른편이다.하계장미아파트는노원­구청으로부터‘조건부재건축’인D등급을받고최근1­차정밀안전진단을통과­했다.청솔아파트등 5개단지는예비안전진­단을통과했다.재건축·리모델링추진단지밀집­지역인하계동에서는수­주를원하는대형건설사­의현수막을쉽게찾을수­있다.하계동의 A공인중개사무소관계­자는 “이동네에 10대 대형건설사이름을단현­수막은죄다모였다고봐­도된다.조합에서들어보니서로­들플래카드를달고싶다­고나서서힘들다고하더­라”고말했다.

여기저기걸린현수막에­는의례‘성공적인사업추진을기­원한다’, ‘예비안전진단통과를축­하한다’는등의문구가적히게마­련이다.그러나그중에는조합원­과추진위원회(이하추진위)의욕망을건드리는내용­도적지않다.극동·건영·벽산아파트수주전에적­극적인관심을쏟고있는­GS건설이대표적이다. GS건설은이단지앞에­대형현수막을내걸면서‘브랜드 1위시세1위 GS건설,성공적인사업추진을응­원합니다’라고 적었다.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자이’가브랜드는물론아파트­를매매할때시세면에서­도선두라는점을어필하­려는것으로풀이된다.건설사의시공능력을자­랑하는곳도있다.롯데건설은같은단지에­플래카드를걸면서‘재건축사업절대강자롯­데건설이함께하겠다’고썼다.유명세로밀어붙이는G­S건설에나름대로맞불­을놓은셈이다.

조합이나추진위의간지­러운부분을긁어주는현­수막도있다.포스코건설은조합설립­을위해동의작업을벌이­고있는학여울청구에‘주거환경개선과자산가­치증대!리모델링1등기업포스­코건설이함께한다’고적었다.리모델링참여에주저하­는세대를설득하는내용­인셈이다. DL이엔씨는 극동·건영·벽산아파트앞에‘정밀안전진단모금진행­표본세대모집중’이라면서추진위카페홍­보까지하는정성을보였­다.

아무단지나허용안된다?

건설사가내건재건축·리모델링관련플래카드­가흔한시대이지만,그렇다고모든단지가현­수막을걸수있는건아니­다.건설사가자비를들여플­래카드를걸고싶은단지­여야만선택받을수있다­는것이다.

서울용산구에서리모델­링을추진하고있는B아­파트추진위관계자는“건설사가아무단지나이­런플래카드를걸어주지­않는다.입지나단지규모를따졌­을때,수주해도사업성이충분­하다고판단될때건설사­도플래카드를건다”고말했다.물론대형건설사라면모­두가탐을내는재건축·리모델링추진단지의경­우건설사나조합에서몇­개의예시를주고서로원­하는것으로선택한다. “원하면언제든다시라”는건설사의각별하고친­절한서포트가있기에가­능한단지다.그러나건설사가볼때큰­메리트가없는단지는조­합이나추진위측에서건­설사에 “플래카드를 걸어달라”고 요청을해도거절당하는­경우도허다하다.실례로용산구한강변에­위치한500세대미만­의한단지는리모델링을­추진하면서대형건설사­에“추진위를꾸리고있으니,우리단지에관심을갖는­다는차원에서플래카드­를걸어달라”고요청했으나거절당한­사례도있다.플래카드에적힌내용은­건설사가해당단지를얼­마나중요도있게생각하­는단지인지가늠할수있­는바로미터다.이관계자는“플래카드내용이적극적­이고노골적일수록건설­사입장에서는‘수주에욕심이나는 단지’일 수 있다”며 “요즘건설사가내거는플­래카드가다소민망할때­도있는데,일종의추세같기도하다”고했다.재건축·리모델링을추진하는단­지사이에도어디냐에따­라서빈익빈부익부가뚜­렷한셈이다.재건축·리모델링추진단지는앞­으로도계속늘어날것으­로보인다.오세훈서울시장이도심­주택공급확대를 위해 ‘신속통합기획’(이하 신통기획)제도를도입하면서착수­단지가늘어나고있다.서울시는지난15일에­도여의도삼부아파트에­이어서초구신반포2차­도신통기획대상지로추­가선정했다.현재서울시신통기획에­본격착수한단지는여의­도시범,대치미도,압구정2~5구역등9곳이다.한국리모델링협회에따­르면5월기준전국에서­리모델링조합이설립된­곳은총124개단지로­전년동월(72개단지)대비72%나증가했다.

익명을요구한C건설사­관계자는“현수막은건설사의관심­을표현하는수단중 하나다. 건설사간기싸움도있는­것이사실이고,본격적으로수주가시작­되면이보다더한문구도 걸린다”고 말했다.그러나그는“결국수주를뒤집는것은­현수막전쟁이아닌건설­사의기술력과브랜드가­치,조합에내건여러조건”이라고했다.

 ?? ?? 1
1
 ?? ?? 2 1·2 서울노원구하계동일대­재건축및리모델링추진­단지에걸린건설사의홍­보플래카드. ‘성공적인추진을기원한­다’는비교적점잖은문구부­터‘시세1위’, ‘자산가치증대’, ‘절대강자’까지조합과추진위에돋­보이기위한내용까지다­양하다.
2 1·2 서울노원구하계동일대­재건축및리모델링추진­단지에걸린건설사의홍­보플래카드. ‘성공적인추진을기원한­다’는비교적점잖은문구부­터‘시세1위’, ‘자산가치증대’, ‘절대강자’까지조합과추진위에돋­보이기위한내용까지다­양하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