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gan Sports

리뉴얼출범1년여전히네이버추격버거­운카카오웹툰

개편초반무색금새선두­뺏겨네이버웹툰에MA­U·거래액밀려믿었던동남­아서도격차뚜렷흥행작­번역제공한계부딪혀

-

카카오웹툰이간판과U­X(이용자경험)를완전히갈아엎어리뉴­얼출범한지 1년이지났다.초기동남아시장에서영­향력을빠르게확장하며­탄탄대로를걷는듯했지­만,얼마지나지않아열기가­식으며 1위 플랫폼과의이용자·매출격차가벌어졌다.네이버웹툰을추격하는­발걸음이점점무거워지­는모습이다. 19일앱·리테일분석서비스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발표한올해5월­웹툰·웹소설앱월간활성이용­자 수(MAU) 추정치순위에서네이버­웹툰이956만명으로­압도적1위를차지했다. 184만명으로4위에­그친카카오웹툰을5배­가넘는격차로따돌렸다.

웹툰사업태생지인한국­에서가장먼저뿌리를내­린곳은카카오웹툰의전­신인다음웹툰이다. 2004년서비스를출­시한네이버에2년가량­앞서생태계를조성했다.오프라인출판이일반적­이던만화가디지털전환­을가속하면서포털에새

롭게둥지를틀었다.사이트접속률을끌어올­리기위한수단으로떠오­르면서콘텐츠확보경쟁­이치열했는데, 1위 포털지위를확고히한네­이버가얼마지나지않아­웹툰주도권을가져갔다.

양대포털웹툰의입지가­지금의모습으로굳어지­면서홍보전략도다른양­상을보이기시작했다.네이버웹툰은MAU를,카카오웹툰은거래액을­강조했다.기존대여권개념을벗어­나일정시간이지나면무­료로감상할수있는 ‘기다리면무료’와같은차별화BM(비즈니스모델)을도입해수익성을극대­화한카카오웹툰이그나­마동등하게겨뤄볼수있­는영역이거래규모였다.

순위반전을노린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지난해­6월카카오페이지와다­음웹툰을확대개편한카­카오웹툰을선보였다.단순나열방식을벗어나­입체적인섬네일(견본이미지)을큼지막하게넣은파격­적인디자인이특징이다.호불호가극명히갈리며­구글앱마켓의앱평점이­2.7점에머물러있지만,첫해외진출지인태국과­대만에서출시직후인기­앱1위에오르는기염을­토했다.

하지만리뉴얼1년이지­난현재는카카오웹툰이­그토록자랑하던거래액­순위에서도조금씩밀려­나고있다.

지난17일매출기준태­국구글앱마켓의만화카­테고리순위에서라인웹­툰(네이버웹툰)이1위에 올랐다.선두를다투던카카오웹­툰은5위에 그쳤다.애플앱마켓의엔터테인­먼트카테고리에서도라­인웹툰(3위)이6위카카오웹툰을여­유롭게제쳤다.또다른격전지인인도네­시아의애플앱마켓순위­에서는4위를기록한라­인웹툰과달리카카오웹­툰은10위안에들지도­못했다.

흥행작을번역해제공하­는게전부인카카오웹툰­의콘텐츠유통전략이한­계에직면했다는게업계­의분석이다.영상화로대박이난로맨­스‘사내 맞선’이지난 4월종방하면서웹툰이­용자가급속도로빠져나­간탓도있다.네이버웹툰은1차원적­인콘텐츠유통을넘어각­나라의문화적특성까지­고려해작품을선별하는­현지화전략이장수의비­결이다.

네이버웹툰관계자는“기존시장에서검증된한­국웹툰콘텐츠를번역해­선보이는전략은물론,현지에서공모전과도전­만화시스템으로로컬정­서와문화적공감대를끌­어낼수있는콘텐츠를발­굴하고있다”고말했다.네이버웹툰이유일하게­넘지못한산은최대만화­시장인일본을장악한카­카오픽코마다. 2020년 7월부터전세계만화앱­매출1위를달리고있다.일본이라는단일시장에­서이룬 성과다. 작년누적거래액1조3­000억원을돌파했으­며최근프랑스를전초기­지로유럽시장공략에도­나섰다. 정길준기자

 ?? ?? 카카오웹툰서비스화면.
IS포토
카카오웹툰서비스화면. IS포토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