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구글인공지능단다

모든차에안드로이드오토탑재카카오내비와연결해정보서비스운전하며음성으로검색·문자가능자율주행·커넥티드카시대앞두고ICT·자동차업계기술짝짓기활발

JoongAng Ilbo - - 뉴스 -

“축구경기결과알려줘.”

“2018년월드컵의최신결과입니다.”구글이12일출시한‘안드로이드오토(Android Auto)’의 실행장면이다.안드로이드오토는‘구글어시스턴트’의음성지원을기반으로한인포테인먼트(정보+엔터테인먼트)서비스다.운전중에축구경기결과가궁금한데휴대전화로검색하자니위험하다.이럴때안전하게음성으로검색하고,검색결과를들을수있다.차안에설치된디스플레이를통해카카오내비게이션을사용할수있고,음성을이용해미디어를재생하고통화·문자를사용하는게가능해진다.

구글은안드로이드오토출시를위해국내기업인현대기아차,카카오모빌리티와손을잡았다.현대기아차전차종에안드로이드오토를탑재하고국내내비게이션인‘카카오내비’를장착했다.해외에선2015년에이미선보인서비스지만그동안지도반출금지로국내진출에어려움을겪다가카카오내비를다는방식으로문제를풀었다.

구글뿐 아니라 삼성·애플 등 글로벌ICT(정보통신기술)기업이앞다퉈차량용인포테인먼트시장에팔을걷어붙이고있다.삼성전자는지난해3월미국의전장기업인하만(Harman)을 80억달러(약9조원)에인수한뒤올1월하만과공동개발한차량용‘디지털콕핏’을선보였다.차량용인공지능‘빅스비’를통해에어컨·음량·조명등을제어할수있는기술이다.애플은이미2014년부터‘카플레이’라는이름의인포테인먼트서비스를선보인바있다.

이과정에서합종연횡도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네이버는자동차공유업체인그린카에‘어웨이(AWAY)’단말을탑재했다.카카오는현대차의고급차브랜 드제네시스에내장된내비게이션에음성처리기술을제공하는‘카카오아이’를선보였다. SK텔레콤은‘누구’와 ‘T맵’을 결합한차량용인포테인먼트서비스를재규어등15종의차량에선보이고있다. T맵의내비게이션기능에음성지원을입힌서비스다.

국내외ICT기업들이합종연횡으로너도나도인포테인먼트시장에뛰어들고있지만,속내는다다르다.구글코리아정김경숙전무는“스마트폰뿐만이아니라가정이나자동차등다양한환경에서안드로이드서비스를지속해서경험할수있게하는것이목적”이라고설명했다.플랫폼의확장을통해궁극적으로는수익기반을확대하겠다는의도도깔려있다.정전무는“향후인포테인먼트기능을충족하는다양한앱이개발되고이를차량에서구글플레이를통해다운로드받는형태로수익이창출될수있다”고설명했다.

통신회사의관심은조금다르다. KT관계자는“5G 시대가열리면가장크게속도의차이를체감할수있는분야가움직이는자동차가될것”이라며“자동차내에서인포테인먼트를제대로즐길수있느냐가통신사를선택하는중요한기준이될수있다”고말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보고서를통해10개산업군중자동차산업이5G네트워크와의융합효과가가장클것으로내다봤다.

자동차회사는이런합종연횡으로얻는것이뭘까.일단인포테인먼트시스템이커넥티드카(외부와통신하며교류하는차)·자율주행차의필수전제조건임은분명하다.추교웅현대기아차인포테인먼트개발실장은“커넥티드카의기반위에자율주행시대가열리는것이기때문에차량이외부와연결되는환경이조성되는것이중요하다”고덧붙였다.추실장은또한“자율주행시대에는운전하지않아도되기때문에차량에서보다많은것을즐기려는욕구가커질것”이라고덧붙였다.차에서의운전경험을대체할다른경험을선사하는게중요해진다는의미다.

김경진·문희철기자kjink@joongang.co.kr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