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아빠육아휴직2000명“둘째·세째낳을래요”

도입1년반,저출산해소도움입증

JoongAng Ilbo - - 뉴스 -

남편의육아휴직을경험한배우자의91%가남성육아휴직으로인해긍정적으로둘째,세째출산계획을세우게됐다고답했다.또남편의육아휴직이아이를키우는데실질적으로도움이됐다고응답한비율도91%에달했다.

남성육아휴직이저출산문제의해법이될수있는것으로나타난것이다.이는롯데그룹이남성육아휴직을사용한직원의배우자100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한결과다.

지난해1월부터전계열사직원을대상으로남성의무화하고있는롯데가이제도를사용한직원이지난달말기준 2000명을넘어섰다고12일 밝혔다.롯데의남 성육아휴직제도는자녀가태어나면남성도최소1개월쉬게해주는제도다.또한달간은통상임금의100%를지급한다.이중지난한해남성이사용한롯데직원은1100명이다. 지난해국내전체남성육아휴직자1만2000여명임을고려할때전체휴직자의9%가량이롯데직원인셈이다.

기원규 롯데지주 인재육성팀 상무는“남성육아휴직이출산율을높이는데도움이될것이란신동빈그룹회장의확신에따라의무휴직제를도입했다”며“제도도입초기에는업무손실에대한우려도있었지만 ‘일과 가정생활의 양립’ 등순기능이훨씬많은것으로파악된다”고말했다.

롯데는남성육아휴직의효과를높이기위한활동도다양하게펼친다.롯데는우 선‘처음아빠’라는남성육아휴직지침서를제작해직원들에게배포할계획이다.이책에는남성육아휴직을사용한롯데맨들의경험담등이담겨있다.롯데는또남성육아휴직대상자를위한‘대디스쿨’이라는교육프로그램도운영한다.롯데는여성의육아휴직도적극적으로장려하고있다. 2012년 국내대기업최초로자동육아휴직제도를도입해출산한롯데의여성직원이라면의무적으로육아휴직을사용토록했다.또관련규정에최대1년으로돼있는여성육아휴직기간을롯데자체적으로최대2년까지로늘렸고,다양한교육프로그램을운영해육아휴직자들이회사생활에빠르게적응할수있도록돕고있다.함종선기자

jsham@joongang.co.kr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