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집권2년만에하원뺏겼다

JoongAng Ilbo - - 프론트 페이지 -

도널드트럼프(사진)미국대통령이지난6일(현지시간)치른중간선거에서민주당에하원을내줬다. 2016년대선에서승리하며상·하원다수당까지장악했던트럼프대통령이처음으로맞는정치적시련이다.의회권력의한축을뺏기면서집권후반기2년간추가감세와반(反)이민정책,관세전쟁등을강행하려던계획에도차질이생겼다.트럼프식일방주의(아메리카퍼스트)가2년만에의회의벽에부닥치게됐다.

민주당은7일오전8시(한국시간오후10시) 현재개표결과하원에서과반(218석)을넘겨222석을확보해8년만에하원을탈환했다.공화당은199석에 그쳤다. 14곳만 개표를남겨둔상황이다.전체득표율에서도51.1%를얻어 47.2%를 얻은공화당을4%포인트가량앞섰다.

대신상원에선공화당 이기존51석에서늘어날전망이다.인디애나·미주리·노스다코타에서승리했으며플로리다·몬태나주에서앞서고있다. 민주당은네바다주에서공화당의석을1석빼앗는데그쳐49석에서45석으로줄었다.미시시피주는공화당현역인신디하이드스미스후보가41.5%를얻으며50%득표에실패해2위인마이크에스피민주당 후보(40.6%)와 결선투표로최종승자를가리기로했다.공화당이상원의석을늘렸다는점에서주별선거인2020년대선때는트럼프대통령에게불리하지않은결과라는분석도나온다.민주당은주지사선거에서도선전했다.공화당이현역인메인·미시간·위스콘신·일리노이·캔자스·뉴멕시코주6곳을추가로확보했다.대신트럼프대통령은 2020년 재선도전의 전략적거점인오하이오·조지아·플로리다주지사직을지켜냈다.

트럼프대통령은상원은공화,하원은민주로의회권력이양분되는선거결과에대해패배를인정하지않았다.그는“엄청난성공”이란트윗에이어“지난105년 동안중간선거에서현직대통령이상원의석을늘린것은다섯번뿐”이라고성과를자랑했다.대신새라샌더스백악관대변인이“트럼프대통령이미치매코널상원원내대표에게전화해역사적인의석추가를축하한뒤낸시펠로시민주당하원원내 대표와도통화했다”고공개했다.하지만하원을민주당에넘기며트럼프대통령은2020년대선까지입법과외교모두에서야당의견제를피할수없게됐다.민주당은이미선거기간중트럼프대통령의 2016년 대선기간러시아와의유착의혹에대한조사와,감세로인한세금환급명세에대한자료요구를할것이라고예고했다.

북핵협상과관련해서도민주당은상·하원외교위등을통해상세정보를요구하고청문회개최로적극적으로감독권행사에나설전망이다.하원을장악한민주당이북한인권과민주주의개선을대북의제로삼도록요구할가능성도커졌다.향후협상에서마이크폼페이오국무장관의운신의폭이줄어들가능성을시사한다.한편이번중간선거에선한인 1.5세인 영김공화당후보가개표집계(잠정)에서민주당후보를앞서20년만에처음으로한인연방하원의원이탄생하게됐다.

워싱턴=정효식특파원jjpol@joongang.co.kr

반이민정책관세전쟁포함아메리카퍼스트에제동걸려트럼프,상원이겨의회양분영김, 20년만에한인하원의원

낸시펠로시민주당하원원내대표(앞줄왼쪽둘째)가6일(현지시간)미국워싱턴DC하얏트리젠시호텔에서민주당의중간선거하원승리를선언하며기뻐하고있다.하원의장직을맡을것으로전망되는펠로시원내대표는8년만의하원탈환에대해“내일은미국의새로운날이될것”이라고말했다.백악관은도널드트럼프대통령이펠로시원내대표에게전화를걸어축하인사를했다고밝혔다. [로이터=연합뉴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