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이르면오늘교체후임홍남기유력

김석동도막판까지함께검토장하성후임엔조윤제대사부상

JoongAng Ilbo - - 프론트 페이지 - <국무조정실장>강태화·위문희기자thkang@joongang.co.kr

교체설이돌고있는김동연경제부총리의후임이이르면 9일 발표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8일“문재인대통령이시기를더늦추기어렵다고판단해김부총리와장하성청와대정책실장중우선김부총리를교체하기로했다”고전했다.

김부총리의후임은홍남기(사진)국무 조정실장이유력하다.다만조직장악력등을고려해김석동전금융위원장의발탁도막판까지함께검토되는것으로알려졌다.홍실장은행시29회로김부총리(26회)보다 3년 후배고, 김전위원장은행시23회다.

홍실장은지난6일국회에서“개인적으로경제는경제부총리가컨트롤타워가되는게바람직하다”며정책실장과의‘투톱’을이루는현시스템에대해부정적입장을밝혔다.홍실장과함께물망에오른김위원장은2007년재경부1차관으로승진한뒤이명박정부때금융위원장을맡았다.한편장하성실장의후임으로는조윤제 주미대사가검토되고있다고여권의한핵심인사는전했다.그는“장실장후임으로김수현사회수석을발탁하려던기류가최근조대사쪽으로바뀐것으로안다”고전했다.조대사는과거노무현전대통령의경제보좌관을지내며노전대통령의‘경제가정교사’로불렸다.지난대선기간문대통령싱크탱크인‘국민성장’의소장을맡았다.

여권의또다른인사는“조대사가정책실장으로부상한건대표적인주류경제학자를내세워시장변화에확실한시그널을주려는의도로볼수있다”고말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