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삼성, 5G선도해달라”이재용“대표기업의무다할것”

이총리,삼성전자찾아간담회“반도체시장악화하고있지만시련뚫고수출에기여해달라” “투자·일자리부탁안했다”설명도

JoongAng Ilbo - - 뉴스 -

이낙연국무총리가10일이재용삼성전자부회장을만나 5G(세대) 이동통신의세계첫상용화를선도해줄것을당부했다.또“최근반도체시장이악화하고있지만삼성전자가시련을뚫고수출에기여해달라”고말했다.이총리가취임후4대기업중사업장을직접방문해총수를만난것은처음이다.

이총리는1시간 반정도의일정을마친뒤 “이부회장에게투자나일자리관련당부는안했다”며 “제입에선부담될만한말씀은안드렸고,다만이부회장이때로부담감도느끼지만국내대표기업으로서의무를다하겠다는말씀을주셨다”고 밝혔다. 옆에있던이부회장은따로관련발언을하지않았다.

이총리는이날오후경기수원시삼성전자본사를방문해5G통신장비생산라인을둘러보고이부회장등경영진과40여분간비공개간담회를가졌다.이총리 의이날방문에는유영민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과정승일산업통상자원부차관등이함께했다.

이총리는반도체얘기부터꺼냈다.이총리는“지난해반도체가1267억 달러를수출했고,반도체수출을통해사상최초6000억 달러수출달성,수출액세계6위국가가될수있었다”고말했다.그는이어“반도체수출1267억달러달성은누가뭐래도삼성의역할이절대적이었고,메모리반도체1위라는삼성의위용이다시한번발휘된것”이라고덧붙였다.

이와관련,삼성전자는지난해하반기부터세계반도체시장의수요가급감하면서지난4분기에시장의기대치를크게밑도는실적을내놨다.올해상반기까지는반도체시장의불황이이어져올해수출액도지난해에못미치는 1100억 달러수준에그칠것이란게한국반도체협회의전망이다.

이총리는이런상황에대해“최근반도체수출의전망이밝지않다는우려가크다”며“삼성답게(반도체수출에대한우려를)이른시일내에이겨주셨으면좋겠다”고당부했다.

이총리는또“대한민국은 5G분야에서세계최초신기록을개척해나가고있 다”며 “3월에 최초로5G를상용화는만큼걸맞은통신장비가생산돼야한다”고강조했다.

삼성전자는지난해5G이동통신에약180조원의투자계획을발표했고5G를미래4대성장사업중하나로키우겠다는입 장이다.하지만현재글로벌5G통신장비시장에서삼성전자의점유율은2%대로,중국의화웨이(28%)나핀란드의노키아(27%)등에크게뒤처져있다.

이총리와의면담에서이부회장은“한번해보자는마음을다시가다듬고도전 하면5G나시스템반도체등미래성장산업에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며 “중소기업과 함께 발전해야만 지속가능하다는것을인식하고상생선순환을 이루도록 하겠다”고 말한것으로 전해졌다.

이총리“한일미래지향적관계구축을”

한편이총리는이날정부세종청사에서열린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한일양국이미래지향적관계를구축하는데함께지혜를모아야한다”고밝혔다.이총리는“한일양국이역사를외면해도안되고,역사에만매달려미래준비를소홀히해도안된다”며“역사의부채는그것대로해결해가면서상호자제속에한일관계의바람직한미래를위해현명하게대처해달라”고말했다.

이총리는“과거에는한국이국내정치적목적으로국민의반일감정을자극하고이용한다는비판적시각이일본에있었지만,요즘에는일본지도자들이국내정치적목적으로자국민의반한감정을자극하고이용하려한다는시각이한국에있다”며“일본지도자들이이사실을알았으면한다”고지적했다.

장정훈·위문희기자[email protected]

이낙연국무총리(왼쪽)가10일오후경기도수원시삼성전자사업장을방문해이재용부회장과악수하고있다.이부회장은이총리에게5G장비생산현장을안내하고사업현황을설명했다. [연합뉴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