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삐끗하면SKY어려워 90%는들러리”

종로학원대표가본‘SKY캐슬’수시·내신비중큰데만회힘들어중학까지시험다운시험없다가갑자기경쟁내몰아낙오자속출

JoongAng Ilbo - - 뉴스 - 윤석만기자[email protected]

드라마‘SKY캐슬’이12일역대JTBC드라마최고 시청률(19.2%)을 기록했다.드라마에는대학입시성공을위해치열하게내신경쟁을벌이는아이들이나온다.지나친입시열로가족이해체되고아이들의인성까지망가진다.그러나드라마를본대다수학부모들은실제학생들이겪는상황을밀도있게그렸다고평가한다.임성호종로학원·하늘교육대표와함께드라마속이야기가현실과얼마나닮아있는지따져봤다. 임대표는초등학교부터고교까지두루경험한23년경력의입시전문가다.

-극중에서예서가1학년1학기때전교1등을놓쳐엄청난스트레스를받는다.

“대입은80%가수시고, 20%만정시다.수시는학교내신이결정적이고한번만삐 끗해도서울대와고려·연세대등학교내신이중요한전형(지역균형선발,교장추천)엔지원하기힘들다.학교에서추천받는아이들은대부분전교1·2등이기때문에1점차이로도등수가갈린다.수능이전국수험생과경쟁하는시험이라면,내신은옆짝꿍과경쟁하는피말리는시험이다.”

-학부모들은수능중심의정시를늘려달라고한다.

“지금처럼수시와내신비중이큰상황에선과거의성적을만회하기힘들다.내신도학교에서신경을써주는것은2등급까지다.나머지90%가까운아이들은방치된다고볼수있다.심하게말하면‘들러리’다.최상위권아이들의퍼센티지를올려주는모수역할을할뿐이다.”

-현입시제도의가장큰문제점은무엇인가.

“정부가학부모들을속이고있다.고교입학때까지9년간시험다운시험이없다.과도한경쟁을막기위해등수도공개하지않는다.그러나아이들이졸업후맞이하는세상은치열한경쟁사회다.당장고교만가도내신경쟁이시작된다. 9년간깜깜 이로보내고3년간병목현상을빚다입시에실패하는경우가많다.”

-내신제도가잘못됐다는얘긴가.

“내신이너무절대적이다.대다수학생들은학교에서하라는대로내신만열심히하면수능준비도저절로될거라고믿는다.그러나3등급이하는내신으로자기가원하는대학을가기가힘들다.뒤늦게3학년부터수능준비하는학생들이부지기수다.그러나실전에선정시의문자체가좁고수능만준비해온재수생에밀려낭패를보기십상이다.”

-학교는왜내신과수시를강조하는가.

“과거학력고사나수능처럼일제고사방식으로대입이결정될때는학생이‘갑’이었다.학생스스로공부를잘해좋은대학에가면그걸로학교의명성을높였다.그런데지금은학교에서학생의스펙을만들어주고,교사가수행평가가점수나세부능력·특기사항(세특)등을잘기록해줘야상위권대학을갈수있다.이젠학교가,교사가‘갑’이다.”

-수시와학생부비중이커진이유에는사 교육절감이라는목표도있었다.

“내신도어차피사교육의영향이크다.웬만한고교근처에는그학교선생을과목별로연구한학원들이많다.기출이나족집게문제를제공하기때문에효과가뚜렷하다.또소논문이나입시컨설팅등학생외적인영향력도커졌다.수시와정시모두사교육의영향을받지만,적어도수능은자기가보는거다.남이해줄수있는학종(학생부종합전형)과다르다.”

-학종을강화한이유중에는교육양극화를해소하기위한측면도있지않았나.

“서울대지역균형선발(지균)을예로들어보자.마치형편은어렵지만공부잘하는아이들을뽑는전형이라고오해하기쉽다.그런데상담을하다보면변호사,의사등지역유지의자녀들인경우가많다. 2011~2018년사이서울에서지균합격자가늘어난곳은주로 강남구(4→18명), 서초구(3→10명),송파·양천구(각각7→10명)였다.반면성북구(10→2명),종로구(8→4명),동대문구(7→4명), 중랑구(5→3명)등은줄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