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임플란트수술법6단계,최소절개법으로3단계축소”

우리나라노인의89.5%는만성질환을앓는다. 3개이상만성질환보유자도51%에달한다.이들에게치과는공포의대상이다. ‘치료중출혈·감염이발생하지않을까’ ‘장기치료를버틸수있을까’걱정한다.이때문에빠진치아에임플란트를심고싶어도포기하고틀니를낀다.이런노인환자에게는‘최소절개임플란트’가대안이될수있다.메이치과김용문(전룡플란트치과원장)원장에게효과적인노인임플란트치료법을들었다.

JoongAng Ilbo - - 건강한가족 - 메이치과김용문원장

프리랜서인성욱 김선영기자 [email protected] -노인이임플란트를꺼리는이유는.

“만성질환이있는노인은외과적수술자체를기피한다.지혈이안되거나감염위험에대한우려가 커서다.임플란트는치료중통증이심한데다오래입을벌리고있어야하는불편함때문에더주저한다.임플란트치료경험이있는가족이나친구대부분이고통을호소해겁부터먹는다.노인환자는의사에게도부담이다.표준화된노인임플란트치료프로토콜이부족해의사의개인역량이나노하우에많이의존하는실정이다.”

“일반적인식립방식은절개식이다.잇몸을절개한다음뼈에구멍을내임플란트를심고그위에치아보철물(인공치아)을장착한다.상담·검사를시작으로1차수술,실밥제거, 2차수술(인공치근과인공치아를연결하는지대주수술),임시치아씌우기,인공치아장착등6단계를거친다.장시간수술하고광범위한절개·봉합을반복하다보니고혈압·당뇨병·골다공증같은만성질환이있는고령자는출혈·감염·통증·부종의위험이커진다.치료기간이1년남짓걸려체력적·정신적어려움을많이호소한다.”

-수술부담을덜수있는방법은없나. “절개범위를최소화하면된다.잇몸을넓게절개하지않고3~4㎜내외로구멍을내임플란트를심는방식이다.잇몸과잇몸뼈를한번에뚫는다.잇몸을째지않기때문에‘비절개’라고해도무방하다.임플란트를하나심는데약5분이걸린다.출혈이거의없으니감염위험이적고회복이상당히빠른편이다.이수술법을이용하면상담·검사,수술·임시치아씌우기,인공치아장착등3단계로임플란트치료가 끝난다.전체치료기간이3개월이내이며치과에방문하는횟수도3회정도다.”

-환자만족도는어떤가.

“고령자,특히만성질환자를치료할때는치료기간단축이관건이다.수술이오래걸리고치료가길어지면임플란트를시도할엄두조차내지못한다.이모(여·84)씨는아스피린을복용하고인슐린주사를맞는고혈압·당뇨병환자다.치아가빠졌지만수술에대한부담이심해임플란트를하지못하고틀니만20년째끼고살았다.그런이씨가지난해11월복용약과주사치료를중단하지않고도임플란트10개를심었다.최소절개방식으로수술한덕분이다.지금껏심한통증이나부기가없어만족해한다.지난8일임플란트6개를심은정모(65)씨도마찬가지다.골다공증약을복용중이라다른치과에서난색을표했던환자다.하지만최소절개수술법으로임플란트식립에성공했다.”

-노인환자는뼈이식이필요한경우가많을텐데.

“고령자나틀니를오래낀환자는잇몸상태가부실하다.잇몸뼈가자극을받은방향대로흡수된다.잇몸이평편해지고뼈의두께가얇아진다.치료할만큼뼈의양이부족하면이식이필요하다.주로잇몸을절개한다음인공뼈를넣는다.이방법은과다출혈이나감염의위험이있는데다치료가많이지연될수있다.그래서인공뼈를삽입하는대신에뼈를인위적으로넓힌다.임플란트가들어갈수있을정도로뼈를넓혀주면뼈가자연생성할수있는환경이만들어진다.전체치료기간에영향을미치지않고뼈가훨씬잘굳어임플란트고정력이향상된다.”

-노인임플란트치료가대중화하려면.

“나이가들수록치아건강은악화한다.틀니는노인을위한효과적인대책이아니다.임플란트치료가최선의치료책이다.이제는치료를꺼리게하는심리적·현실적인벽을없애야한다.수술과정이고통스럽지않고전체치료기간을줄이는게급선무다.일상으로빨리복귀할수있고생활에지장을주지않는것이야말로삶의질을높이는길이다.만성질환자라고무조건임플란트치료가불가능한게아니다.최소절개수술법을활용하면성공할수있다.”

잇몸안째고미세구멍내1개심는데5분정도걸려출혈·감염등부작용적어전체치료기간3개월이내

메이치과김용문원장은잇몸을넓게절개하지않고3~4㎜내외로구멍을내임플란트를심어구강·전신에미치는영향을최소화한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