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살린알리바바‘자율차마법’

광저우출근길환자논스­톱이송AI시스템이신­호안걸리게조종 중국2025,반도체5G등최강목표“한국산업과겹쳐최대피­해우려”

JoongAng Ilbo - - 프론트 페이지 - <구급차>

중국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시의한초등학생이지난­해11월차량정체가극­심한출근시간대에급성­발작을일으켰다. 하지만이학생을실은커­넥티드(자율주행차)시스템이탑재된구급차­는정체에아랑곳없이광­저우공항까지한번도멈­춰서지않고내달렸다.류빈싱알리클라우드홍­콩·마카오·한국총괄은“스마트시티시스템을활­용해구급차의 속도에 따라거리의신호등을파­란불로바꾼결과”라며“공항에서항공기로병원­에도착하는것까지따져­도평소보다2시간30­분을 단축해생명을구할수있­었다”고설명했다.

영화같은이런장면이중­국에서현실로등장한건­자동차업체상하이차의­커넥티드차량,그리고인공지능(AI)을접목한정보기술(IT)기업알리바바의스마트­시티기술인‘ET시티브레인(ET脑城市大 )’이 결합한 결과다. 특히 10년후자율주행차세­계최강국을노리는중국­당국이커넥티드차량을­적극적으로지원하면서­현재의교통신호와운행­중인차량, CCTV 등의데이터를수집해활­용할수있는길을기업에­열어줬기에가능했던일­이다.

이장면엔중국이꿈꾸는‘중국제조2025’의 단면이드러나있다.중국제조2025란제­조업전반에로봇과인공­지능등IT기술을접목­해세계최강제조국으로 도약하고,생활에스마트시스템을­결합해사회전체를한단­계더발전시키겠다는계­획이다. 리커창(李克强)중국총리가 2015년 발표한이계획엔자율주­행차를비롯해 5G(세대) 통신·반도체·우주항공·로봇·바이오등 10개산업을집중적으­로육성하겠다는내용을­담고 있다. 현재중국은한국·영국·프랑스등과세계제조업­3위그룹에속해있지만 2025년에는 일본·독일등이속한2위그룹­으로도약하고, 2045년이면세계최­강인미국을뛰어넘겠다­는목표를제시했다.

중국제조 2025는 벌써성과를거두고있다.전기차업체인BYD를­앞세운중국전기차생산­은이미세계최강자의자­리에 올랐다.통신장비업체화웨이가 이끄는 중국 5G 장비는 전 세계시장점유율1위자­리를굳혔다.초고속열차나우주항공­역시세계최고수준이고,차세대디스플레이나선­박및해양플랜트 등에서도 세계시장 석권을넘보고있다.

“전기차·인공지능(AI)자동차는 중국이이미한국의기술­력을추월했다.”중국현지에서만난자동­차업계최고위급관계자­의언급이다.그는“미래차분야에서만큼은 한국에 뒤지지 않는다”고자부했다.

물론중국자동차업계가­한국기술력을무시하는­것은아니다.중국입장에서한국은기­술·부품면에서내연기관자­동차강국이다.이관계자도“현대차의엔진과품질,상품성을존경한다”며“중국차가배워야할부분”이라고말했다.

하지만 미래차에 관해서는 생각이달랐다.창안차는‘한국전기차와비교해달­라’며 중국전기차 3종 시승을중앙일보기자에­게권하기도했다.이미중국은세계최대전­기차시장이다. 1만5000여 대(2013년)였던 중국전기차판매대수는­지난해 43배(65만2000여대)뛰었다.이기간한국에서전기차­는3만1200대가팔­렸다.중국이전기차의중심으­로떠오른건정부가신에­너지자동차육성전략을­추진하면서다.중국정부는‘내연기관강국’이라는 명예에취해초기기술경­쟁에소홀했던한국과는­달랐다.글로벌완성차제조사와­기술경쟁을시작하긴늦­었다고판단하고, 전기차산업을집중육성­하기시작했다.

처음엔보조금을지급하­며마중물역할을하게 했다.시장을조성하기위해서­다.다음엔전략적으로규제­를강화했다.정부규제는중국자동차­제조사가기술력을확보­할시간을벌어 줬다. 분야별기술로드맵제정­은물론감속기·인버터등주요전기차부­품마다하나하나목표를­수립했다.김경유산업연구원시스­템산업연구실장은“조그만소모품하나까지­차량제조에필요한생산·공급체계를뜯어고치겠­다는심산”이라고설명했다.그러자제조기술도선진­화하고있다.장안차전기차용접공장­은파란색레이저가차체­에실리콘을균일한두께­로도포했는지점검하는­일명‘블루레이저검수’로봇을도입했다.육안이나사람기술로는­달성불가능한수준으로­전기차품질을끌어올리­는데큰역할을하는제조­공정로봇이다.

다음엔기술력 확보에 필요한돈을끌어왔다.중앙정부가150억 달러(15조9000억원), 지방정부가 16억 달러(1조7000억원)를 투입하고민간자동차기­업은 매출액대비연구개발(R&D) 비중을2배가량끌어올­렸다.

윤자영산업연구원연구­원은“중국이중국제조 2025에 본격돌입한이후지난해­중국기업의매출액대비­연구개발투자비용(연구개발집약도·2.51%)은 한국(2.42%)을 넘어섰다. 특히 부품사의 경우중국의 연구개발 집약도(3.36%)는 한국(2.04%)보다 압도적으로월등하다”고분석했다.중국은이제한국내수시­장을노린다.자동차강국인한국소비­자에게기술력·품질을공인받아전세계­자동차수출량을늘린다­는심산이다.

상용차는 이미 국내 침투가 시작됐다. 중국둥펑자동차는상용­차를판매하는자회사(둥펑소콘)가신원CK모터스와손­잡고4종의상용차를한­국에서판매하고있다. 세계최대전기차제조사­인중국BYD는2종의­전기버스(e버스-7·e버스-12)를 두차례제주도에납품했­고, 10대의중국산버스(하이거)는서울시내를순환중이­다.

상용차로시작한중국은­이제국내승용차시장을 공략한다. 둥펑자동차는연내한국­에서전기트럭·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글로리580)을출시한다.한국에서114개지정­정비업체를선정해정비­교육까지마쳤다.베이징자동차그룹도 자회사(北汽銀翔·베이치인샹)를통해중형SUV(켄보600)를한국에서판매중이다.

[사진알리바바]

중국 정보기술(IT) 기업알라바바가201­6년부터추진한스마트­시티(ET시티브레인)프로젝트.알리바바는도시를거대­한하드웨어라고간주하­고, ET시티브레인이하드­웨어를제어하는두뇌역­할을하는방식으로도시­교통관리시스템을구축­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