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작은티끌도알아챈­다,치아는입속‘수문장’

단단한갑옷으로쌓였지­만즉각반응하는민감한­존재

JoongAng Ilbo - - 더,오래 - 유원희의힘빼세요WY­치과원장[email protected]

우리의치아는창과방패­의역할을동시에한다.음식을씹거나자르고부­수는공격을하고,국같은뜨거운음식이들­어오거나차가운아이스­크림을먹을때 민감하게 반응하여 뱉어내도록 방어한다.

치아의가장바깥의머리­라할수있는표피는에나­멜(법랑질)이라하는매우단단한갑­옷과같은강한무기질로­되어있다.현미경으로좀더자세히­보면 6각막대의형체를띄고 있는데, 내가어렸을적제주도서­귀포바닷가에서종종본­주상절리의모양과비슷­하다.아주단단하게우뚝솟아­있는기둥.위에서가해지는수직적­인힘을잘견딜수있도록­디자인된자연의모습. 그래서우리의치아도단­단한음식을잘게부수고­으깨며씹을수있나보다.

우리의치아는이러한갑­옷에도불구하고아주 예민하다. 입으로머리카락보다작­은이물질이들어와도치­아와혀는금방 알아차린다. 목으로넘기지않고혀와­치아로먼저걸러내어뱉­어낸다.그만큼치아는예민하고­섬세한감각이있다.

의사가보철치료를할때­아랫니와윗니가서로교­합이잘되는지알아보기­위해쓰는교합지두께는­약40마이크론이다. 1000마이크론이 1이니교합지두께가얼마­나얇은지짐작이갈것이­다.그래도치아는그걸느낀­다.아주작은것이이사이에­끼어도그걸참지못하고­빼내기위해이쑤시개를­찾는다.

앗, 돌 씹었어!이럴땐그냥꽉물어버리­는가?아니다.그짧은순간에우리치아­는입속의이물질을 감지한다. 크기와종류도거의판단­한다.꽉물지않고반사작용으­로입을열게되는데이는­유전적으로치아와연결­되어프로그램된자율반­사신경계때문이다.

그뿐인가?우리의입안신경들은안­에들어온물질의종류와­크기,경도등도다알아차린다.치아와혀,입술,입천장등이함께떡인지­과자인지,고체인지액체인지혹은­얼마나딱딱한지,맛은단지쓴지파악한다.그리고는그다음의행동­으로이어가게 한다. 삼키거나뱉거나하게하­고우리의기분을좋게하­거나나쁘게도한다.

그래서인가? 가끔모임에서명함을주­고받으며치과의사라하­면안면이있는분중에는“창피해서선생님앞에서­입을못벌리겠는걸요”라며부끄러워하시는여­성을종종만나기도한다.그만큼아주민감하며개­인적인공간이기에의사­에게조차도보여주기부­담이되는것이리라.의사는환자가느끼는민­감함보다더욱더민감하­게환자의감정에반응하­고응대해야 하겠다. 예민한자여그대이름은­치아.

치아는섬세하다.머리카락만끼어도느낄­수있고작은것에도아프­다.하여치과의사의손은꽃­잎처럼섬세해야한다.입속이란그작은공간에­서일해야하기에.환자들이여,치과를찾을때그어떤조­건보다섬세하게입속공­간을다루는의사를찾으­시길.

입속공간은아주민감하­며개인적인공간이다.의사는환자가느끼는것­보다섬세하게반응하고­응대해야한다. [사진대한치과의사협회]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