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는나의분신,런던골목낙서도패션의­원천

영국유명패션디자이너­폴스미스

JoongAng Ilbo - - 라이프스타일 - 서정민기자meant­[email protected]

60년넘게매일사진일­지만들어“주변모든사물에서영감­얻는다”맨손으로출발글로벌기­업일궈6월DDP서의­상등1500점전시

“영감은당신의온주위에­있다.”영국의유명패션디자이­너폴스미스(72)가즐겨하는말이다.오는6월6일부터8월­25일까지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폴스미스의전시‘헬로,마이네임이즈폴스미스’가열린다. DDP개관5주년을기­념해서울디자인재단과­런던디자인뮤지엄이공­동주최하고,지아이씨클라우드가주­관한전시다.폴스미스는가장영국적­인패션디자이너로손꼽­힌다. 15세에학교를그만두­고,여러상점에서다양한일­을경험했다. 1970년 노팅험에처음으로3㎡짜리작은가게를열고 76년 아내폴린과함께자신의­이름을건컬렉션을시작,현재는3000명의직­원을가느린글로벌패션­기업으로성장시켰다. 1990년대수많은유­럽의패션명가들이거대­기업에흡수됐지만,폴스미스는독립적인기­업으로여전히 건재하다. 2000년에는 영국패션산업에대한공­로를인정받아영국여왕­으로부터기사작위도받­았다.이번전시는기업경영자­이자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폴 스미스의 다양한면모를확인할수­있는내용으로구성됐다.그가디자인한의상을비­롯해직접촬영하고그린­사진과그림,수십년간수집한명화와­팬들이보내준선물등총­1500점이선보일예­정이다.이를두고폴스미스는8­일DDP에서열린기자­간담회에서“많은패션전시들이보통­회고전형식으로진행되­는데이전시에선내가어­떻게디자인영감을얻는­지, 또어떻게작업하는지직­접확인할수있을것”이라고설명했다.특히그는수많은디자인­영감의원천은일상에존­재한다고강조했다. “18세기 회화의색채속에도,벽에휘갈겨진그라피티­에도영감은있다.영감을주는재료를기록­하기위해나는항상갖고­다니는카메라를이용한­다.이른바나는‘사진일지’를쓰고있다”는게그의설명이다.다음은기자간담회에서­그와주고받은일문일답­이다. -여전히카메라로‘사진일지’를만드나. “물론이다.아마추어사진가였던아­버지가 11살 때첫카메라를사준이후­매일매일사진을찍는게­습관이됐다. (사실그는지독한난독증­환자로글을읽고쓰는게­힘들다.때문에카메라로자신의­눈에잡힌일상을기록하­는습관을들였다)그리고이사진들은내가­디자인을할때색감,질감,무드등많은영감을주고­있다.얼마전칠레에갔을때찍­은다양한산의색감은아­마도곧컬렉션에적용될­거다.”

-매일휴대하는카메라가­따로있나.

“예전엔카메라를따로갖­고다녔지만요즘은휴대­폰이더편하더라.사실카메라를갖고다니­면주머니가처져서옷라­인도잘안산다.”(웃음)

-‘사진일지’습관이끼친영향은.

“아버지가카메라를처음­사줬을때만해도작은 구멍(뷰 파인더)을 통해모든것을바라봐야­했다.또필름가격이비싸서한­장면을촬영하기까지신­중하게집중해야했다. 이런태도들이사람과주­변의사물을관찰하고디­자인영감을얻는방식이­된것같다.”

-‘겸손’이라는단어를여러번강­조했다.

“대부분의사람들이조금­만성공하면자기중심적­으로생각한다.그들이찍어대는셀피(한국에선‘셀카’라는용어)는정말한심하다.남들과다르게생각하기­보다과시하는데더관심­이많은이들은삶의태도­가겸손하지못한사람들­이다.이번전시회제목을‘헬로,마이네임이즈폴스미스’라고한것도모든사람이­다나를안다고는생각하­지않기때문이다.나를몰랐던사람도이전­시를 통해디자인 세계의 즐거움을접했으면좋겠­다.” “중독치료를받은적도없­고,전용제트기를타고다니­지도않으며,같은여자와40년째살­고있다”는그의말처럼폴스미스­는화려함을추구하는여­타디자이너들과는확실­히다른길을걸어왔다.그는여전히지금도호기­심왕성한소년의눈으로­옷뿐만아니라자동차·토끼인형·자전거등을디자인하고,아이폰을만든조나산아­이브의요청으로애플본­사에서디자인강의를하­며,록콘서트를보기위해두­시간의기차여행을마다­하지않는다.또오랜세월동안팬들이­보내준선물과전세계를­여행하며수집한물건들­을자신의방안에차곡차­곡모아둔다. ‘헬로,마이네임이즈폴스미스’는바로이런폴스미스다­움의집합체를마주할기­회다.

-‘폴스미스다운’사고방식이란.

“한마디로‘위트있는클래식’이라는말로설명할수있­다.사람으로치면매너가있­는반면유머감각까지겸­비한사람이다.디자인으로설명하면수­트안감에색다른컬러와­무늬를숨겨놓고옷깃을­열었을때깜짝놀라게하­는폴스미스스타일을말­한다.”

-디자인전공학생들에게­조언한다면.

세상은패션과디자인관­련제품으로가득하지만­개성과차별화되는포인­트는점점없어지고있다.서로를따라하기바쁜 세상이다. 젊은디자이너일수록자­유롭게사고하고,다르게생각하는방법을­알게된다면패션의미래­도달라지지않을까.

[사진폴스미스]

영국이자랑하는패션디­자이너폴스미스는옷뿐­만아니라도자기인형,미니로봇,자전거등도디자인한다.오른쪽사진은그가‘미니’자동차와협업해만든작­품이다.

전시장에들어설폴스미­스의첫번째숍. 3㎡크기의작은공간이그대­로재현돼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