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고또오르길열흘, 5000m넘으니몸도­마음도가볍다

주변이빙빙돌았다.가슴은쿵쾅쿵쾅뛰었다.양팔이저려왔다.해발2840m의네팔­루클라에도착하자마자­고소증세가덮친것이다.상체를한참수그리고있­다가호흡이불안정해졌­기때문이었다.어떻게극복해야할까.트레킹시즌이다.에베레스트ㆍ안나푸르­나베이스캠프트레킹은­이미좀걷는다는한국인­들에게필수코스가됐다.히말라야트레킹의AB­C,기자의EBC(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을통해살펴본다.

JoongAng Ilbo - - 라이프 트렌드│힐링 - 쿰부히말라야(네팔)=김홍준기자 [email protected]

3월23일

루클라. 카트만두(1350m)에서국내선을타고무려­1500m가까이고도­를올렸다.김정배(44)블랙야크익스트림팀장­은“첫번째위기는첫번째관­문인루클라에서맞이하­는경우도있다”고말했다.히말라야8000m급 14개봉우리에오른김­미곤(47)대장은“고도가높은지역에서는­짐을높은곳에놓거나무­릎을꿇은채짐을정리하­는게좋다”고말했다.일행28명중맨뒤에서­걸음마를갓뗀아이처럼­걸어갔다.상태가호전되며팍딩(2610m)에도착.

3월24일

셰르파들이아침부터따­뜻한차를건네줬다.셰르파는네팔에서는고­임금근로자다.네팔임금은월평균20­만~30만원. 단체트레커들과함께하­는메인셰르파는하루7­0~80달러를받는다.이철민(32)유라시아트렉팀장은“개인적으로올때셰르파­에게조금더지급하는게­관례”라고했다.하지만얼마든지‘네고’를통해가격을조정할수­있다.정진건(60)씨는 개인적으로온경우다.정씨는네팔현지여행사­를통해일당50달러에­셰르파를한명고용했다.그는“알음알음으로셰르파를­구할수도있지만신원을­보장받을수없어여행사­를통하는게믿을만하다”고말했다.호주인크리스 풀러(42)는 완전한개인트레커다.국립공원입장허가만현­지여행사를통하고셰르­파없이모든일정을소화­했다.풀러는EBC트레킹이­두번째라고했다.그는“2년전의첫트레킹에서­물을적게마셨고수면이­부족했다”며“중간에포기했다”고했다.물은하루5L정도를마­셔야한다.김미곤대장은“수분섭취는혈액을묽게­만들어체내순환을원활­하게해줘고소병에걸릴­위험이줄어든다”고말했다.과식은금물이다.산행에지장을줄수있다. 남체(3440m)·켄조마(3550m)를거쳐 풍키텐가(3250m)로 올라가면고도가낮아지­면서식욕을되찾을수있­는데,이곳에서과식을하기쉽­다.실제로고소증세로내내­굶다가풍키텐가에서라­면을세그릇이나비운트­레커가3860m의텡­보체로올라가면서급격­한복부팽창으로사망한­경우도있다.틈틈이초콜릿과사탕·견과류를먹으면좋다.

3월25일

남체. 트레커들은대개남체와 딩보체(4410m)에서 이틀을묵는데,체력회복의중요기점이­다.숙소보다높은곳으로원­점회귀트레킹을다녀오­면고소적응이훨씬쉬워­진다.

3월27일

딩보체. 4000m를돌파했다.보온에더신경써야한다.남체부터는샤워,특히머리감기는금지다.저체온증을부를수있다.따뜻한물을물통에담아­침낭에넣어체온을유지­하면좋다.

3월30일

로부체패스(5110m)를지나쿰부빙하지역에­들어서면서너덜지대를­만났다.고빗사위였다. 5000m를훌쩍넘고­비탈이이어지면서일행­들이두통과메스꺼움을­호소했다.고소증세는다리힘이빠­지거나비염·치통·몸살로나타나기도한다. 당장은심호흡을지속적­으로하면증세가완화될­수있다.두통이심하면소염진통­제를먹어도된다.지난해히말라야트레킹­최상급자코스그레이트­히말라야트레일(GHT) 하이루트(1700㎞)를 한국인최초로종주한문­승영(38)씨는“3000m지점을돌파­하면이뇨제(아세타졸아미드성분)를아침저녁반알씩복용­하면고산병예방에좋다”며“아스피린은혈액순환에­도움을줘고산병예방에­도움을주지만사고가나­면지혈이안되기때문에­추천하지않는다”고말했다.

3월31일

포터가지나가자무조건­길양보를 했다. 야크에게도길을터줘야­한다. 야크를만나면계곡쪽이­아니라산등성이쪽으로­몸을피해야 안전하다.직접고용하지않은포터­에게“나마스테”라며인사하는건되레결­례다.지나가는 헬기에양손을펴서머리­위로흔들거나기분좋다­고“야호~” 하면안된다.모두구조요청신호다.김정배팀장은“헬기구조비로수백만~수천만원을낼수도있다”고지적했다.이튿날 체중을 재 보니 4㎏이나 빠졌다.

쿰부히말라야=김홍준기자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구간중5550­m의칼라파타르에서본­히말라야전경.사진가운데솟은봉우리­중왼쪽이에베레스트,오른쪽이눕체다.아래작은사진은고도를­높이고있는트레커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