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차단마스크쓰­고,야생진드기퇴치하네스­입고

JoongAng Ilbo - - 라이프 트렌드 -

상해·질병보장보험프리미엄­사료·간식항균처리소재의류

반려견과건강한나들이 미세먼지마스크를쓰고­기능성옷을입으며도도­한걸음으로나서는뒤태.유기농간식을먹고,다쳐도돈걱정없는 ‘VIP’.바로반려견이다.반려견을가족으로삼은 ‘펫팸(Pet+Family)족’은반려견의건강을위해­지갑을아낌없이연다. KB경영연구소가반려­견을키우는483가구­를조사한‘2018반려동물보고­서’에따르면이들은사료·미용·장난감구입뿐아니라질­병예방·치료,펫보험가입등에월평균­12만8000원을쓰­는것으로나타났다.이들을위한반려견‘건강템’도빠르게진화하고있다. 글=정심교기자 [email protected], 사진=리얼펫

미세먼지가 계절을 가리지 않고 엄습해 온다. 사람이몸무게 1㎏당 공기를5~10흡입할때개나고양이는 10~15 를 들이마신다. 사람보다 반려견이미세먼지에더­취약하다.

공기흡입량많아미세먼­지에취약

그래서펫팸족은자신뿐­아니라반려견에게도 미세먼지 마스크를씌워 준다. 현재시판되는애견용미­세먼지마스크는중국산 KN95 마스크가주를이룬다. KN95란 미세먼지 차단율이95%임을 의미한다. 길이를조절할수있는밴­드,콧등에맞게구부릴수있­는와이어가장착된마스­크도있다. 피부가민감한개를위한­보호스펀지가안감에부­착돼있거나통풍이잘되­는매시소재로만든마스­크도있다.반려견을키울때병원비­가만만치않다. 보험·금융업계는반려견전용­의펫보험을속속선보이­고있다.메리츠화재는지난해1­0월반려견보험‘펫퍼민트’를 출시했다.슬개골탈구와고관절질­환,신부전증췌장염같은중증질환을­20세까지보장한다.현대해상화재보험 ‘하이펫’은 자기부담금1만원을공­제한나머지금액의70%를질병당 100만원까지, 1년에 500만원까지보상한­다.사망시장례비 15만원도지급한다.삼성화재 ‘애니펫’은반려견의상해,질병으로인한입원,통원의료비를보장한다. KB국민카드의‘KB국민 펫코노미카드’는 애견숍·동물검사소·약품구매·장례업체등동물병원·애완동물 업종에서 30% 청구할인을받을수있다.사료·간식에도프리미엄바람­이분다.풀무원건강생활의펫푸­드브랜드‘아미오’는곡물을배제한그레인­프리(Grain Free) 기술을접목했다.육식동물에가까운강아­지·고양이는곡물소화능력­이떨어지기때문이다. ‘아미오그레인프리’는전체육류함량이80%고곡물대신병아리콩·렌틸콩·완두콩등혈당지수의상­승을낮춰주는원료를사­용한다.빙그레의펫푸드브랜드‘에버그로’는첫제품으로반려견전­용펫밀크를출시했다.유당을소화하지못하는­반려견을위해유당분해­우유를사용하고변냄새­개선에도움이되는열대­성식물인유카추출물을­배합했다. KGC인삼공사는홍삼­을주원료로한반려동물­건강식브랜드‘지니펫’을론칭했다. ‘홍삼함유유기농기본식’ ‘더홀리스틱홍삼&신선한연어’등이있다.반려견이사람에게옮길­수있는질환을‘인수공통전염병’이라한다.광견병·라임병·얼리키아증·아나플라스마병·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등이 대표적이다. 이가운데요즘처럼나들­이가많은시기에주의해­야할것이SFTS다. ‘살인진드기병’이라고도부르는데, 풀밭에서반려견에게달­라붙은야생진드기가가­정내침구·의류등으로옮겨와견주­가사망하는사례가발생­했다.지난해7월부산의80­대남성이SFTS로숨­졌다.자신의반려견에붙어있­던야생진드기가감염원­이었다. 그의반려견은발열·혈변증상을보였는데역­시야생진드기로부터S­FTS바이러스에 감염됐다. 김광민대전선병원감염­내과교수는 “SFTS는 백신이없다”며 “진드기에물리지않는것­이최선”이라고 강조했다.반려견과산책할때항균­에신경써야하는이유다.많은견주가반려견의항­균을위해방충·탈취기능이든스프레이­제품을주로사용한다.스프레이제품은반려견­의전신에밀착해항균효­과를내지만지속시간이­짧아산책시수시로뿌려­야하는단점이있다.또반려견의얼굴에분사­할 경우거부반응을 보이는 경우도많다.항균처리된옷이나하네­스를착용하면진드기가­반려견에게옮는것을막­는데도움이될수있다.

민감한후각자극하는향­은피해야

애견의류브랜드 ‘리얼펫’은 반려견의피부를보호해­주는항균가공소재의의­류·하네스등을출시했다.항균가공소재원단은진­드기·세균이유입되거나번식­하는것을 막는다.자극적인향이없어후각­이민감한반려견에게도­거부반응이 없다. 반려견이특히주의해야­할균은황색포도상구균­과폐렴구균이다.황색포도상구균은진드­기나해충에많다.폐렴구균은폐렴을유발­하는병원균이다.한국의류시험연구원과­한국섬유기술연구소(KOTTI)에서각각진행한에어매­시·면(綿)원단시험에서리얼펫의­항균원단에접종시킨황­색포도당구균과폐렴구­균이일반원단보다18­시간뒤99.9%줄어들었다.리얼펫의‘3D에어매시하네스’는독일에서개발한첨단­패브릭신소재원단으로­제작됐다.스프링역할을하는탄력­지지대가 140만 개들어있어반려견이푹­신한쿠션감을느낄수 있다.땀을빠르게말려야외산­책시쾌적함을유지할수­있다.

항균기능이있는하네스­는야생진드기가기피하­는특유의향을풍겨반려­견이산책시안전하게뛰­놀수있다.

일반 원단(왼쪽)과 항균 처리한 원단의황색포도상구균­항균력비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