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내일푸틴과루스­키섬정상회담열차로블­라디보스토크방문조선­중앙통신“푸틴이초청”

JoongAng Ilbo - - 프론트 페이지 - <블라디보스토크 극동대학>블라디보스토크=전수진기자[email protected]

김정은북한국무위원장­이 24일 러시아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 블라디미르푸틴대통령­과정상회담을 갖는다.크렘린궁은23일 두정상이25일회담을­연다고공식발표했다.조선중앙통신도같은날“김정은동지께서푸틴각­하의초청에의하여곧러­시아를방문하시게된다”며“방문기간김정은동지와­러시아대통령사이의회­담이진행되게된다”고전했다.김위원장의경호원과정­상회담관련장비를실은­것으로추정되는북한특­별기(JS371)는23일오전블라디보­스토크공항에도착했다.이날김위원장의숙소및­회담장으로거론되는러­시아블라디보스토크극­동연방대구내에는한국­말로‘환영’이라고쓰인장식과함께­북한인공기가걸렸다.김위원장집권이후러시­아와의정상회담은이번­이처음이다.미국헤리티지재단의창­립자인에드윈 퓰너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푸틴대통령은장악력이­뛰어난지도자이고김위­원장역시바보가아니다”며“이번북·러정상회담은미국뿐아­니라한국·일본등이예의주시할수­밖에없다”고말했다.앞서 코메르산트 등 러시아 언론은김위원장이열차­를이용해도착한다고전­했다.김위원장이돌아볼수있­는주요포인트5곳을짚­어봤다.

①최적의환영장소로조친선각=북한에서블라디보스토­크로넘어오는관문에있­는두만강하구하산지역­엔작지만의미있는목조­주택이있다.간판엔작게 ‘로조(러·북) 친선각’이라고한글로적혀있다. 1986년김일성주석­의소비에트연방방문을­앞두고양측의우호를기­념하기위해세운 건물이다. 2002년김정일국방­위원장이블라디보스토­크를열차로찾았을때도­이곳을들렀다.할아버지아버지의정통성을이어­받으려는김위원장이선­택할만한장소다. ②회담본게임,극동대캠퍼스=블라디보스토크의상징­인금각교너머엔루스키­섬이있는데푸틴대통령­이전략적으로육성하고­있는극동연방대캠퍼스­가있다.루스키섬의극동연방대­는외부와의차단이용이­하고해변까지끼고있다.러시아가2012년블­라디보스토크에서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회의­를개최한곳도극동연방­대루스키캠퍼스였다.김위원장의집사역할을­하는김창선국무위원회­부장이이곳을수일동안­집중점검하고있다.해변에서김위원장과푸­틴대통령이블라디보스­토크판도보다리장면을­연출할수도있다. ③독수리전망대=김위원장은첫국제무대­데뷔였던지난해6월싱­가포르북·미정상회담전날깜짝야­경투어를했다. 싱가포르자본주의의상­징인마리나베이샌즈호­텔을둘러보며경제개발­에대한관심을 드러냈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선도­시전경을내려다보는명­소가독수리전망대다.경제행보차원에서러시­아당국이극동지역수출­물류기지로 집중 육성 중인 나제진스키선도개발구­역이나푸틴대통령이공­들이고있는즈베즈다조­선소등도방문가능성이­있다. ④마린스키발레단 공연=‘음악 정치’를강조하는김위원장이­관심을가질장소로는마­린스키발레단의분관격­인마린스키프로모스키­스테이지가있다.볼쇼이와함께세계최정­상급발레단으로평가받­는마린스키의 분원급으로,푸틴대통령이직접지정­한곳이다. 24, 26일이곳에서공연일­정이있는데23일현재­일반인도예약가능한것­으로나타나김위원장의­공연관람여부는아직은­불투명하다. ⑤ ‘애민 지도자’연출장소는=하노이북·미정상회담당시김위원­장은현지북한대사관을­방문해직원들을격려했­다. 블라디보스토크엔북한­유학생과노동자들이다­수거주하는만큼이번에­도이들을통해‘애민지도자’상을보여줄가능성이크­다.단장소가문제다.블라디보스토크엔북한­총영사관이있으나다소­허름한건물이기때문이­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