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와십자가의땅에서­VR체험과영상쇼를즐­겼다

21세기이스라엘여행­기동서역사문명어우러진핫스폿황­량한화성풍경의네게브­사막휴양지사해·홍해,면세도시변신

JoongAng Ilbo - - Week& - 예루살렘·에일라트(이스라엘)=글사진채인택국제전문기­자[email protected]

이스라엘이라고하면사­람들은으레옛날옛적부­터 떠올린다. 과거로돌아가는시간여­행이다.성서와십자군이야기가­주류다.하지만4월초직접보고­체험하며느낀이스라엘­은한마디로 ‘21세기의핫 스팟’이었다. 동서양문화가어우러져­묘한아우라를발산했다. 유대전통에아랍문물,지중해특산물에동유럽­문화가온통뒤섞여형언­할수없을정도로다채로­운‘다문화’의향기를냈다.여유로운분위기속에다­양한맛과멋을즐기며현­대적여행을즐길수있었­다. 8일간의여행기를전한­다.이스라엘의숨은경이의­하나가사막이다.국토의절반이상을차지­하는남부네게브사막여­행은시작부터감탄을자­아냈다.온통녹색이던주변은네­게브로접어들면서흙빛­으로바뀌었다.사막은단색의모래밭이 아니었다. 온갖기하학적무늬가대­지와언덕에새겨져있다.비가올때만흐르는와디(건천)가억겁의세월동안바위­를침식해만든기묘한지­질학적풍경이다.

화성에선듯한라몬분화­구

사막중간에자리잡은‘막테슈라몬(라몬 분화구)’은 경이로웠다. 이거대한분화구를처음­본순간전율을느끼지않­을수없었다.물이찬백두산천지나한­라산백록담과는전혀다­른메마른대지가너무도­광활하게펼쳐져있었기­때문이다.길이 약 40㎞, 넓이 2~10㎞, 깊이200m의접시모­양의대지다. SF나탐사영화에나오­는살풍경한우주의모습­은이렇게지구에도존재­했다.영화‘마션’에등장하는그황량한풍­경이다.실제‘마션’은 이스라엘사막과모습과­조건이비슷한이웃요르­단에서촬영했다.분화구가내려다보이는­산정상에서니마치화성­에라도온듯나자신이한­없이작아보였다.네게브의또다른매력은­남부에있는 ‘팀나 공원’에서찾을수 있다. 수억년정도는기본으로­하는지질학적활동현장­과수천년전의인류발자­취가나란히있었다.울퉁불퉁한산악지형의­사막을한참지나니거대­한돌기둥이보였다. ‘솔로몬의기둥’으로불리는지질학적구­조물이다.거인이건설하다중단한­초대형신전같다는생각­이저절로들었다.이런구조물에그런신화­급사연을입히고이름붙­인사람은도대체누구일­까 궁금해졌다. 자연이만든거대한조형­물의한구석에수천년전­에만들었을고대이집트­신전터가보였다.인간이자연에압도되면­서신을찾은것일까?인근의‘팀나오아시스’를찾았다.거대연못앞에는음악을­들으며저녁식사를할수­있는극장식야외공연장­이자리잡았다.건조한공기와시원한바­람은무료다.주변의물을모아만든인­공오아시스다.인간이자연에주눅들지­않고,과감하게도전한결과다.이스라엘이사막에양어­장을만들어물고기를양­식한다는말은 들었지만, 인공오아시스를만들어­엔터테인먼트공연장으­로쓸줄은몰랐다.

4월인데물속이따뜻했­다

나오다보니고대구리광­산의흔적이보인다.버섯모양으로풍화한거­대바위앞에수천년전인­간이구리를제련하고,도구를만든작업장이보­였다.그입구에고대이집트신­을모시는작은신전터가­있었다.노동에지쳐신을찾았던­것은아닐까?사막은말이없었다.네게브사막남쪽끝에있­는인구5만명의항구도­시에일라트에도착했다.바다를바라보니가슴이­탁트였다.이스라엘이홍해로나가­는유일한 출구다.해안선이동서로11㎞에불과하며서쪽으로요­르단의아카바,서쪽으로이집트의타바­가붙어있다.수평선쪽으로어렴풋이­사우디아라비아도보였­다.한꺼번에4개국바다를­동시에보는경험이독특­했다.에일라트는이스라엘이­자랑하는해상리조트타­운이다.바닷가는깔끔한호텔과­리조트로넘쳤다.연중물이따뜻해스킨스­쿠버를비롯한수상스포­츠가가능하다는게장점­이다.수심6m의바닷속에서­돌고래와산호, 그리고물고기떼를보며­헤엄칠수있는‘돌고래다이빙 프로그램’이 인상적이었다.낮최고기온이섭씨 21도였는데 물속은따뜻했다.

예루살렘지하에거대한­성채가

에일라트서부의산호해­변에는이스라엘최대규­모의‘산호월드수중전망대’가있다.두꺼운유리전망창을통­해살아있는산호사이로­수상생물이춤추는모습­을볼수있었다.해양연구원나데브는“850종 2만마리이상의물고기­가서식한다”고소개했다.예루살렘에도착한뒤로­내내두통에시달렸다.이른바‘예루살렘충격’이다.책이나 영상물로 고대와 중세의 예루살렘만상상하던사­람이현대도시예루살렘­에도착하면흔히느낀다­는

쇼크다. ‘예루살렘 스톤’으로불리는갈색석재로­지은현대건축물이가득­했다.유일하게고대를느낄수­있는곳이라는구시가지­로 향했다. ‘통곡의벽’으로불리는서벽에갔더­니돌벽사이에종이쪽지­를넣고기도하는유대인­으로붐볐다.근처관광안내소에갔더­니색다른유료서비스2­가지가있었다.하나는가상현실(VR) 헤드셋을쓰고고대이스­라엘성전내외부의모습­을보는프로그램이다.영상은물론배경음악까­지넣어고대유대성전에­서벌어지는제사와축제­의모습을생생하게보여­줬다.첨단기술과고고학,관광의삼중결합이다.다른하나는통곡의벽아­랫부분에대한발굴현장­이다.발굴안내인오리피셔는“과거로마군이부순성전­의잔해와, 고대부터 중세까지 예루살렘에들어왔던세­력들이구축한석조시설­물과성벽흔적의발굴작­업이끝나공개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를 따라발굴이끝난지하를­돌아봤다.과거유대성전으로들어­가는구름다리를포함해­지상에남은부분보다훨­씬풍부한고고학적유물­을볼수있었다.지하를따라서벽끝까지­가니고대로마의석조물­탱크를지나지상으로나­올수있었다.출구는예수께서십자가­를짊어지고갔던고통의­길‘비아돌로로사’로곧바로 이어졌다.비아돌로로사를따라현­지무슬림이운영하는전­통가게들을지나‘주님부활기념성당’으로도불리는‘거룩한무덤성당’까지갔다.예수께서십자가에못박­히고그시신이묻혔다가­부활한곳으로기념하는 장소다.성당밖은순례자로발디­딜틈이없을정도였다.오후8시예루살렘구시­가지입구에있는다윗탑­박물관야외에서소리와­빛으로예루살렘역사 3000년을 보여주는‘나이트스펙타큘러’를관람했다.현대 엔터테인먼트 기술로 중세 성을화면삼아빛과음향­의쇼를펼쳤다.수천년묵은예루살렘에­비로소핏기가돌아온느­낌이들었다.그날밤부터두통은사라­졌다. 21세기 이스라엘여행은해피엔­딩으로끝났다.여행정보=대한항공이인천~텔아비브직항편을주 3회 운항한다.예루살렘4월기온은 12~25도, 에일라트는 21~34도. 달러나유로를가져가서­세켈로환전하는게낫다. 1세켈약 317원.에일라트와사해는면세­지역이다.사해리조트일란피투시­매니저는“사해는지표에서가장낮­은해발 -418m에위치한것으­로 유명하지만, 앞으론지구에서가장낮­은가격으로쇼핑할수있­는곳으로명성을얻을것”이라고말했다.수도텔아비브는‘론리플래닛’을비롯한세계적인여행­잡지가‘파티도시’라고 부른다.젊은이들이부티크바와­살롱에서밤문화를만끽­하고해변에서레저를즐­긴다.

역사의현장인예루살렘­구시가지‘통곡의벽’.벽돌틈에종이쪽지를넣­고기도하는유대인으로­늘붐빈다.최근통곡의벽은첨단과­학으로거듭났다.안내소에서고대성전을­가상현실(VR)로체험하고지하터널에­서고고학발굴성과도확­인할수있다.

자연·기술·역사가뒤섞인네게브사­막은이스라엘의매력적­인여행지다. 바위가풍화한‘솔로몬의기둥’.인근엔이집트신전터가­있다. 지하수를모아만든팀나­오아시스.극장식야외공연장도있­다. 고대구리광산유적지의­버섯바위.

텔아비브에선‘세그웨이’를대여해즉석교육을거­쳐해변을달릴수있다.

염분농도가높아사람이­둥둥뜨는것으로유명한­사해리조트가4월8일­부터면세지역이됐다. 홍해리조트도시인에일­라트의수중전망대.에일라트는1985년­부터면세지역이었다.

‘통곡의벽’지하에서발굴한고대유­대성전입구석조물의모­습.유대예배당이들어섰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