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전등산,밤샐때쪽잠연기자의생명체력·기억력유지”

제2의전성기맞은배우­김영철 카리스마넘치는‘궁예’에서익살스러운‘사딸라아저씨’로변신한배우김영철. 1953년생,환갑을한참넘은그가요­즘제2의전성시대를누­리고있다.아이스크림광고(CF)에서배우이병헌과유쾌­발랄한‘아재’로등장하는가하면,한교양프로그램‘김영철의동네한바퀴’에선전국각지를돌며동­네이웃과어우러지는‘인간김영철’을보여준다. 43년차배우이자CF­계블루칩으로다시떠오­른그를지난1일중앙일­보사옥에서만났다.글=정심교기자 [email protected], 사진=프리랜서김동하,중앙포

JoongAng Ilbo - - 라이프 트렌드│피플&힐링 - -요즘남녀노소모두에게­인기다.

“버거CF덕에길에서아­이들이‘사딸라아저씨’라고부르며다가온다.배우는대중의사랑을먹­고사는데,좋아해주니고맙다.몇년전부터코믹CF를­제안받았지만처음엔고­사했다.젊은사람들이나를섭외­하러찾아오는데계속거­부만하면사장될것같아 ‘한번 해보자’고 결심하게 됐다. 버거·아이스크림·립스틱등의CF를코믹­콘셉트로찍었다. 그덕에다가가기힘든배­우에서친숙한배우로거­듭날수있었다.그간사극에서궁예같은­카리스마넘치는캐릭터­를많이맡았던탓에분위­기가무겁다며내게먼저­말을걸어오는사람이거­의없었다.그러다TV드라마‘아버지가이상해’에서끈끈한가족애를가­진가장의모습을연기하­면서사람들이다가오기­시작했다(웃음).” -‘동네한바퀴’프로그램에서보여준모­습도새롭고다정다감해­보인다. “어느순간부터다큐에매­력을느꼈다.감동과현실을함께담겨­있으니배울것도많아출­연제안에선뜻수락했다.평생배우로살아오면서­일반사람들과잘어울리­지못했다.연기가아닌현실을보고 싶었다.사람들이살아가는진짜­세상을관찰하면일반인­들은간과했던,하지만배우에겐포착된­세상의모습을더세밀하­고현실감넘치게표현할­수있지않을까생각했다.이프로그램이나와잘어­울린다는전화를선후배­들에게서많이받았다.그간배우로서여러직업­을연기하고대신살면서­간접체험을많이했다면­이프로그램을통해선일­상과마주치면서다양한­이웃의삶을직접보고있­다.배우는관찰하는사람이­다.평소에도지인을많이관­찰한다.배우머릿속엔자기만의‘은행’이 있다.계속저장했다가필요할­때꺼내쓴다.미술가가작품을만들듯­한인물을연기할땐머리­속인물을끌어다입히고­색을칠한다.”이날인터뷰직전옷을갈­아입을때김영철의다부­지고탄탄한몸매가돋보­였다. ‘동네한바퀴’에서화면속그는계속걷­는다.바쁜일상속건강을어떻­게관리할지궁금했다. “‘동네 한바퀴’는오전7시부터오후9­시까지촬영한다.많이편집되지만실제로­는하루종일걷는다.그래서평소산에많이간­다.특히이프로그램촬영전­엔집뒤편에있는청계산­을2시간반정도오른다.다음촬영을위한사전워­밍업차원에서다.배우일을하면밤새는일­이많다.그럴땐잠깐이라도눈을­붙인다.밤샘촬영다음날엔체력­을비축하는휴식을 취한다. 요즘시니어들은다양한­취미를즐긴다.뭐니뭐니해도즐겁게사­는게최고의건강비법이­아닐까생각한다.” -대본외우는게힘들지않­나.특히주인공역을맡으면­대사도많을텐데.

“‘태조왕건’에서총65장면중궁예­가

40장면인적이있다.궁예가계속말을하는장­면이많아대본양이엄청­났다.대본을외우지않으면감­정이제대로나오지 않는다. 촬영을병행하며집에서­이틀간밤새워그많은대­사를다외웠다.그때인간은한계가없다­는걸느꼈다.동료들도놀라워했다.배우는기억력이좋아야­한다.”

-건강기능식품CF모델­도새로맡았다.

“10여 년전광동제약의‘광쌍탕’ 모델을했는데,이번에도광동제약과인­연이 닿았다.당시만났던 고(故) 최수부광동제약대표이­사회장의소탈하면서도­카리스마넘치는모습이­기억에강렬하게남아있­다.이번광고는요즘‘사딸라’나궁예패러디같은코믹­요소를빼고새롭게하기­로했다.”

-차기작출연계획이잡혔­나.

“현재JTBC드라마‘나의나라’를촬영하고있다. ‘나의 나라’는고려말조선초를배경­으로각자의신념이말하­는‘나의나라’를두고서로에게칼끝을­겨누며권력의욕망을그­려낸액션사극이다.오는9월부터방영된다.광고섭외건도꾸준히들­어오고있다(웃음).작품을선택할땐내역할­이어떤이야기를풀어낼­지 시놉시스(줄거리)를중점적으로들여다본­다.정상적인인물을하고싶­다.물론악역도포함해서다.하지만소위‘막장’드라마는고르지않는다.막장드라마를써본작가­의작품은피한다.배우로서아무리배가고­파도참는다.대중에좋은영향을줄수­있는드라마를선택하려­한다.”

CF·교양프로서66세노익­장과시10여년만에제­약회사모델출연JTB­C액션사극‘나의나라’촬영배우김영철이환갑­을넘긴나이에도연예계­를종횡무진활약하며인­기를누리고있는비결과­체력관리방법에대해얘­기하고있다.

(왼쪽부터) ‘태조왕건’궁예, ‘야인시대’김두한, ‘공주의남자’수양대군역의김영철.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