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만에샤오미170­억투자끌어낸공유주택

중국청년공유아파트유­플러스사무실등공유,월세40만~80만원샤오미IoT­구축창업기지역할1억­달러가치벤처만5개탄­생청년들은주거시장서늘­약자

JoongAng Ilbo - - BUSINESS - 한은화기자[email protected]

중국 샤오미의 레이쥔 최고경영자(CEO)는 2014년 한스타트업체에1억위­안(약 17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해중국을놀라게했­다.더욱이 ‘3분발표’를듣고서이런결심을했­다고한다.순식간에샤오미의통큰­투자를끌어낸이는공유­주거브랜드유플러스(YOU+)의리우양(45)대표다.

유플러스의공식명칭은‘YOU+국제청년공우(國際靑年公寓)’다.국제청년아파트를뜻한­다.리우양은2011년광­저우의오래된치약공장­을임대해방 133개와주방·서재·세탁실등공용공간을함­께쓰는공유아파트로만­들었다.당시중국에서최초의공­유주거모델을선보인유­플러스는현재8개도시­에서30개점, 5000가구가함께사­는공유주거브랜드로성­장했다.한달임대료는원화로4­0만~80만원선으로중국대­도시의평균주거렌트비­와비슷한수준이다.

샤오미가투자해 ‘샤오미 아파트’로불리는데, 샤오미의 사물인터넷(IoT)생태계가유플러스안에­구축되어있다. 제조업체를넘어라이프­스타일기업으로도약하­려는샤오미가유플러스­의공유주거모델에관심­을기울인것이다.지난달30일한국진출­을위해방한한리우양대­표를단독으로만났다. 그는 코오롱글로벌에서분사­한리베토코리아의공유­주거브랜드 ‘커먼타운’과 이날양해각서를체결했­다.

-3분만에1억 위안투자를어떻게끌어­냈나.

“샤오미 레이쥔대표에게두가지­를먼저물었다. ‘베이피아오(北漂)’ ‘상피아오(上漂)’로 살아본적 있느냐(베이징·상하이등일자리를찾아­대도시로이주했지만도­시호적이없고집없는청­년을일컫는말).그리고그생활이외롭지­않더냐고질문했다.”

-뭐라답하던가.

“레이쥔이베이징에서3­년반동안지하방에서힘­들게살아본적있다고답­하더라.그래서유플러스는방랑­생활하는외로운청년들­에게가족같은공간을제­공한다고말했다.현재중국대도시에서임­대생활을하는사람이2­억5000명이고, 20~30대가1억명에달한­다. 2024년께는 임대생활자가 4억 명, 청년은2억 명에달할것으로본다.”

-중국정부도임대주택을­지원하고있다.

“분양에서 임대로의전환이다.부동산투기를잡기위해­정부에서토지공급시 90%이상을공유주거업체에­공급하고있다.대다수부동산개발회사­들이임대주택사업에뛰­어들었다. 유플러스는수주한정부­공유주택프로젝트만 3만5000가구에달­한다.”

-유플러스만의커뮤니티­모델이있다면.

“창업의전초기지다.공간공유를넘어자원을­공유해야한다.중국의밀레니얼세대에­서창업열풍은상당하다.앱을통해유플러스전지­점입주민들은연결되어­있고,커뮤니티만400개가­넘는다.공용공간을사무실로쓸­수있는데직원수가20­명넘으면나가야한다.”

-입주자격은뭔가.

“‘3불(不) 정책’이 있다. 45세이상은안된다.싱글또는커플만거주할­수있다.네트워크를싫어하면안­된다.모든입주자마다핵심성­과지표(KPI)가설정되어있다.한달에10명의이웃을­알아야 하고, 3개월안에무조건행사­에참여해야한다.”

-유플러스에서벤처가많­이탄생했다.

“유플러스에서탄생한1­억달러가치의벤처만5­개다.폐식용유를바이오디젤­유로바꿔이케아물류차­량에공급하는업체,원격과외플랫폼업체,인공지능기타개발업체­등이다.중국의블록체인업체중­3분의1이유플러스에­서탄생하기도했다.”

-커뮤니티만들기가쉽지­않을것같다.

“사실벤처보다커플이더­많이배출됐다.지금까지104커플이­결혼했다.웬만한결혼중개업소보­다성사율이높은것같다.하하.”

-한국공유주택시장전망­은.

“청년들은일자리를얻기­위해도시로몰릴수밖에­없다보니주거시장에늘­약자가된다.서울도마찬가지다.청년들이함께모여시너­지를내면서안정적으로­살수있는공유주택모델­이더발전할것이다.”

[사진유플러스]

중국청년들을사로잡은­공유주거‘유플러스’의광둥성선전반티엔점­의전경. 치엔하이점의내부. 포샨점의공용공간.

리우양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