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도입었다핑크슈트찾는요즘남성­들

JoongAng Ilbo - - 라이프스타일 - 방탄소년단은지난4월­선보인‘작은것들을위한시’뮤직비디오에서멤버전­원이핑크색옷을입고등­장했다.가운데여성은이곡을피­처링한미국가수할시.아래사진은사비나미술­관에서전시중인윤정미­작가의작품‘핑크&블루프로젝트’. [사진BTS공식트위터,윤정미]윤경희기자 [email protected]

2019년패션계달구­는핑크물결“핑크는여성의색”고정관념깨져세븐틴·주지훈·이동욱등도즐겨화장품·헤어컬러로급속히확산

핑크색으로위·아래를똑같이맞춰입는­핑크슈트가셀럽들의선­택을받으며올봄강력한­패션트렌드로떠올랐다. 최근제2의전성기를맞­고있는배우이하늬가 SBS 드라마‘열혈사제’에서핑크색바지정장을­입고몇차례눈도장을찍­더니, tvN드라마‘그녀의사생활’에선 배우박민영이여러종류­의핑크색슈트를입어유­행을예고하고있다. 최근미셸오바마는출간­5개월 만에1000만부가넘­게팔린자신의책비커밍의덴마크코펜하겐북투­어에보석으로장식된핑­크색슈트를입고등장해­세계의이목을집중시켰­다.

유행 예감의 방점은 방탄소년단(BTS)이 찍었다.지난4월 12일공개한‘작은것들을위한시’의뮤직비디오영상에7­명전원이재킷·셔츠·신발까지핑크색으로맞­춰입고등장했다.이곡이담긴미니앨범‘맵오브더 솔:페르소나’의발매를알리는티저영­상부터앨범재킷까지온­통핑크일색이다.

BTS뿐만이아니다.핑크색슈트를입은남자­아이돌과남자배우들도­쉽게찾을수있다.아이돌그룹세븐틴은지­난1월에열린미니앨범­발매기념쇼케이스에서­모든멤버가핑크슈트를­맞춰입고무대에올랐다.지난해11월 열린청룡영화상시상식­에선배우주지훈이유명­디자이너톰포드의핑크­색슈트에 넥타이·셔츠까지 핑크차림으로나타나카­메라플래시세례를받았­다.배우이동욱역시MC를­맡은오디션프로그램‘프로듀스 101’ 제작발표회에서핑크슈­트를입었다.

지난해 말 미국 색채전문기업 팬톤이올해의컬러로살­구빛이도는핑크색‘리빙코랄’을내놨을때패션·뷰티업계에선“이번엔반응이좀있겠다”란희망찬전망을내놨다.팬톤이 2000년 이후라이프스타일전반­에유행할색상을매년제­시해오고있지만, 2017년(그리너리)과 2018년(울트라바이올렛)에제시한색은국내에서­큰반향을일으키지못했­기때문이다.하지만올해는초반부터­분위기가사뭇달랐다.화장품브랜드들이리빙­코랄 아이섀도·블러셔·립스틱등을앞다퉈내놓­더니,최근엔헤어컬러까지빠­른속도로퍼져나가고있­다.패션업계에서도리빙코­랄핑크슈트의인기가점­점높아지고있다.포털사이트네이버에서‘핑크 슈트’란검색어로판매되는상­품수만해도6만900­0종이넘는다.

지금까지핑크는‘여자의 색’으로규정돼있었다.태어날때부터여자아이­는핑크색,남자아이는파란색으로­모든 용품의 색을 나눴다. 서울 은평구사비나미술관에­서열리고있는 ‘나나랜드: 나답게 산다’ 전에 전시된윤정미작가의작­품‘핑크&블루프로젝트’는이를잘보여준다.미국소녀마이아가가진­물건을방안에모두배치­하고2006·2009·2015년 세차례에걸쳐찍은사진­이다. 어린시절소녀의물건은­전부핑크색이었다. 3년뒤엔핑크색과파란­색의비중이절반씩으로 바뀌더니,청소년이된다음엔파란­색·초록색등이90%이상을차지하고있다.반면슈트는전통적인남­자의옷이었다.지금이야성별구분없이­입는다고하지만,여자가슈트를선택할땐­대부분강인한이미지를­표현하고싶어서다.패션트렌드분석가이정­민대표(트렌드랩 506)는핑크슈트를“상반된성이미지를가진­두요소가만나남성·여성구분없이입을수있­는젠더뉴트럴패션을만­든경우”라고분석했다.성역할구분을거부하는­사회적분위기가조성되­면서남성·여성성을대표하는두가­지요소가결합된패션에­호감을느끼게됐다는얘­기다.

이대표는또“핑크색에대한해석이뒤­집혔다”며“주변의시선에연연하지­않고자기주장을드러내­는상징적인색이됐다”고덧붙였다.남성에겐성정체성을이­유로금기시됐고,활동적인여성에겐지나­치게여성적이라는이유­로거부돼왔던핑크색이­이제는자신의개성을표­현하는색으로여겨지게­됐다는것이다.핑크색사리를입고다니­며“여성은자신감을가질수­있어야한다”고외치는인도의여성단­체굴라비갱의모습을보­며나약해보인다고하는­사람은아무도없다.

물론화려한핑크색슈트­를입으려면약간의용기­가필요하다.이미지컨설턴트강진주­소장은“자신이없다면살굿빛이­들어간연한파스텔톤핑­크를선택하면된다”고조언했다.실제남자아이돌이나배­우들이선택한핑크슈트­는파스텔톤의연한핑크­색이대부분이다.재킷안에는셔츠보다는­칼라가없는라운드또는­보트네크라인의흰색·아이보리색티셔츠를입­으면핑크슈트의강렬한­이미지를완화시킬수 있다. 이때눈에띄는액세서리­는피하는게낫다.강소장은“이미옷만으로강렬한인­상은충분하니액세서리­나가방은최대한차분한­것을선택하거나아예안­하는게좋다”며“여성이라면단순한디자­인의은색또는금색주얼­리정도가적당하다”고조언했다.

이동욱주지훈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