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연구재단등36억원투­자탐사선동력제공하는‘해상원전’

JoongAng Ilbo - - 뉴스 -

정부가핵추진선박용초­소형원자로를본격적으­로개발한다.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7일해양·해저탐사선과부유식발­전선용원자로를개발하­기위해정부가지원하는‘원자력융합기술개발’과제주관기관에선정됐­다고발표했다.이에따라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한국연구재단·울산광역시는4년간해­당프로젝트에최대36­억원의예산을투입한다.

프로젝트를맡은황일순 UNIST 기계항공및원자력공학­부석좌교수는“극지와해양·해저를탐사하는선박의­동력원을기존디젤에서­원자력으로대체하고,바다위에떠서전력을생­산하는원자로의개념을­설계하는것”이라며“장기적으로는안전성과­경제성이혁신적으로개­선된초소형원자력발전­동력을구축하는것이목­표”라고밝혔다.

극지및해양·해저탐사용,쇄빙선등에들어가는초­소형원자로는한국원자­력연구원이개발해사우­디아라비아에공급할예­정인스마트원자로(높이13m, 직경6m)의절반이하크기로,발전능력도10㎿이하다.용도에따라서는1㎿급미만의초소형원자로­도쓰일수있다.

특히개발예정인초소형­원자로는핵연료를40­년간교체하지않는방식­으로설계될예정이다.이때문에기존대형원자­로보다안전문제가획기­적으로개선된다. UNIST 측은“이번연구를통해선박의­전체수명동안핵연료를­교체하지않은초소형고­속로원천기술을개발할­것”이라고밝혔다.

황일순교수는“미래원자로는기존안전­논란에종지부를찍는동­시에경제성도 개선 돼야 한다”며 “안전성과경제성을모두­잡은‘초소형모듈원전(MMR)’시대를열것”이라고밝혔다.

허정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