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새벽4시아약스와­챔스2차전상대주전2­명경기전금식기간

JoongAng Ilbo - - 스포츠 -

‘우주의 기운이토트넘과손흥민­에게모이고있다’.한축구팬이토트넘(잉글랜드)과손흥민에게유리한상­황을빗대쓴인터넷 댓글이다. 토트넘은 9일오전 4시(한국시각)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요한크루이­프아레나에서아약스(네덜란드)와 2018~19 유럽축구연맹(UEFA)챔피언스리그준결승2­차전을치른다.홈1차전에서 0-1로 진토트넘

2보(

23~39)=세계대회 결승전은다른대국과달­리부담감이클뿐아니라­대국방식도다르다.단판승부가아닌3번기­나5번기같은번기승부­로우승자를가린다.

번기승부는한판의승패­에지나치게마음이흔들­리지않는게무엇보다중­요하다.경험이많으면번기승부­의특은2골차이상(또는2골이상넣고1골­차)으로이겨야한다.

유리한상황이란게뭘까.손흥민은4일프리미어­리그37라운드본머스­전전반 43분 퇴장당했다.헤페르손레르마(25·콜롬비아)의도발을참지못하고거­칠게 반응했다가 레드카드를 받았다.이경기에서0-1로진토트넘은승점7­0점에 그치면서, 다음시즌챔피언스리그­출전권하한선인4위확­보가불투명해졌다.그런데6일아스널이브­라이튼과1-1로비기면서5위(승점 67점), 맨체징을잘알기때문에­심리적동요가적지만,경험이없으면한판승부­에마음의중심을잃기쉽­다.

이바둑은초반부터진행­이매우빠르다. 백이 24로 붙였을 때, 인공지능(AI)바둑프로그램절예는‘참고도’같이두어야흑의승률이­가장높다고분석했다.

그런데 ‘참고도’ 흑1은 사람이쉽게떠올리기어­려운 수다. 사람의눈으로스터유나­이티드가허더즈필드타­운과1-1 무승부로경기를마쳐6­위(승점 66점)에각각머물렀다.

세 팀 모두 프리미어리그 최종전만남겨뒀는데,토트넘은아스날에골득­실에서 8골 차로 앞서있다. 최종전에서토트넘이지­고아스널이이겨승점이­같아져도4위는토트넘­이차지할가능성이크다.해리케인의부재로팀의­에이스를맡은손흥민로­선마음의짐을덜고챔피­언스리그에집중할수있­다.손흥민은본머스전퇴장­으로3경기봤을때현재­반상에서가장큰자리는­우하귀이기때문이다.

커제9단역시사람의감­각으로가장크다고 느껴지는 우하귀에손을돌렸다.백은26으로손을돌려­날일자씌웠는데,흑이27로나와29로­끊는것은당연한 수순. 커제9단이 37로 붙이자안국현8단은3­8로무난하게늘었는데, 39로뛰자흑의자세가­활발해보인다.

정아람

출장정지징계를받았다.

유리한또하나의상황은­이슬람교의‘금식성월’인라마단이다.영국미러에따르면아약­스미드필더하킴지예흐­와수비수노사이르마즈­라우이는토트넘전을앞­둔나흘간일몰전에는음­식과물의섭취를금한다.두선수는모로코출신이­다.네덜란드피트니스전문­가레이먼드베르하이옌­은“톱니바퀴에스패너를던­지는것과같다”고둘의몸상태를걱정했­다. 1차전당시지예흐는선­발출전했고,마즈라우이는후반교체­로나섰다.토트넘미드필더무사시­소코(프랑스)도무슬림이다.시소코역시라마단을지­키지만,여행자는단식에있어예­외다. 2차전은토트넘에게원­정이다.

경고누적으로1차전에­빠졌던손흥민에게2차­전은시즌최종전이될수­도있다. 역전에성공한다면다음­달 2일결승전을치러최종­전을 미룬다. 한국선수로는 박지성(38)이 맨유시절이던2008~09시즌과 2010~11시즌 바르셀로나와결승전에­선발출전했다.

박린

2018삼성화재배월­드바둑마스터스

따라하기어려운AI감­각

오늘의운세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