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삶을위하여-유산기부캠페인의의미

JoongAng Ilbo - - 뉴스&뷰 -

지난달22일,국회의원회관에서국회­기부문화선진화포럼과­한국자선단체협의회가­공동주최하는 ‘유산기부 활성화를위한입법과제 세미나’를 개최한바 있다. 물론유산기부캠페인이­많은사람으로부터의공­감대를형성하고소기의­성과를거두게될때까지­여러가지형태의논의과­정과행사가계속되어야­할것이다.

기부문화를활성화하려­면기부하는사람들에게­보람을느끼도록만들어­주어야한다.정부정책의흐름을보면­기부행위에대해탈세등­부정적인시각에서규제­쪽에비중을두어왔고아­직도그런인식은저변에 깔려있다. 그러나이제는시민사회­의성장과더불어새로운­거버넌스가필요한시대­이다.특히유산기부활성화는­전통적인가족제도의변­화와삶의가치에대한인­식이바뀌고있는시대흐­름에맞추어우리가적극­적으로추진해볼만한타­이밍이라고 생각한다. 가장바람직한것은10­0여년전미국의철강왕­앤드루카네기(1835~1919)가 말한것처럼 ‘자신이뜻을세워생전에­하는기부’일것이다.미국·영국등선진국에서보듯­이유산기부는매우빠른­속도로늘어나며큰주목­을받고있다.

영국의경우2000년­도부터Legacy1­0제도를실시, 현재유산기부가전체개­인기부금액중약20%를차지할정도로급성장­했다.이제도는상속재산의1­0% 이상을사회에기부하면­기부재산에대한상속세­율을40%에서36%로낮춰세금을 10% 할인적용하는내용이다.세수(稅收)가그만큼줄어들긴하나­유산기부를받은민간 분야(NGO, NPO)에서정부역할이상으로­성과를내기때문에영국­정부도만족스러워하고­있다는것이다.나눔문화를활성화해개­인적으로는아름다운삶­을유도하고사회적으로­는사회 결속, 사회통합을거두면얼마­나좋은일인가.정부와국회는현행상속­증여세에관한 법률, 기부금품모집에관한법­률등을재검토해서유산­기부를비롯한기부(나눔)문화가꽃피도록법적제도적 조건과여건을마련해야­할때라고생각한다.

기부문화의발전을위해­서는기부자들이알아서­선택할수있도록현행법­정기부단체와지정기부­단체에대한세제상혜택­의차별을없애는것이바­람직하다고본다.후원금(기부금)을목적대로투명하게,책무성있게,효과적으로사용하여국­민이신뢰를얻는것은전­적으로NGO, NPO들의몫이될것이­다.

비즈칼럼이제훈한국자­선단체협의회공동대표­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