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기때문에협력해야­한다

JoongAng Ilbo - - 오피니언 -

송인한

다른사람들과함께일하­는건무척어려운일입니­다.사람마다스타일이다르­다보니벼락치기를해야­탄력받는사람도있고미­리마쳐둬야마음이편한­사람도있습니다.아침형인간도있고야간­형인간도있어서시간조­정이어렵기도합니다.과업중심으로일에몰두­하는사람도있고일보다­인간관계중심인사람도­있어원하는목표가다르­기도합니다. 대화하는방식도다르다­보니직접이야기하는것­은무례하다고생각하고­둘러이야기하는사람도­있고간접적으로표현하­는모호함이불편해직접­강력하게이야기해야뜻­이통하는사람도 있습니다. 추론방식도달라서가설­을먼저세워놓는연역적­방식에익숙한사람도있­고개별사례에서시작하­는귀납적추론에익숙한­사람도 있다 보니 결론에 도달하는방법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타인에대한기본적신뢰­나공감능력의정도도다­르고프랑스인들이톨레­랑스라부르는다름에대­한존중혹은관용의정도­도다르다보니서로어긋­나기도합니다.

서로의다름과조화를이­루어협력하는게이렇게­번거로운일이니차라리­혼자하는게편할지도모­릅니다.하지만우리가직면하는­문제들이점점더복잡하­고어려워지고있어혼자­의힘으로는해결불가능­하여협력이필요하기에­협력의어려움에도불구­하고포기할수는없습니­다.게다가인간이라는존재­의본질이동료인류와함­께사회를이루어사는데­있고인류문명역시오직­협력위에서가능했다는­당연한사실을상기합니­다.

사회가구성원들로이루­어진거대한팀이라는점­을생각할때사회구성원­이함께살아가는일을팀­워크의차원에서파악할­수있습니다.팀워크를연구하는마틴­하스교수와마크모텐슨­교수는오늘날의팀이과­거와점점더달라지며협­력이더어려워지고있음­을지적합니다.최근의상황에대해 4-D, 즉구성원의배경과특징­이더욱 다양하고(diverse) 지역적으로다양하게흩­어져 있고(dispersed)빠르고즉흥적인디지털­방식에익숙하고(digital) 변화의속도가빠르고역­동적인(dynamic) 성격을가지고있다고설­명합니다.다른사람과팀을이뤄일­하는게쉬웠던적이과연­언제있었겠습니까만우­리사회의변화가세계적­인추세보다더강력하기­에협력하는데더큰도전­이있을것이라생각합니­다.

그러면다양한구성원들­이만드는팀워크를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팀워크의대가인조직심­리학자 J. 리처드해크먼교수는세­가지핵심요건으로▷명확한방향성(능동적으로참여하여허­심탄회한논의를통해합­의를도출해가는) ▷굳건한구조(긍정적역학관계를가질­수있는탄탄한규칙을공­유하는) ▷지지적환경(구성원의활동을지원하­며좋은결과에대해정당­한보상을하는)을제시한바 있습니다. 이팀워크의규칙을 사회에 적용한다면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자발적­이고적극적으로자신의­의사를표현하며논의를­통해사회적방향성을도­출해 내고, 그러한과정이공정한규­칙에의해진행되며, 국민각각이사회로부터­충분한지지를받으며보­람을느낄수있는상태일­것이라생각합니다.

함께 살아가는 일에는 다양함이핵심이며때론­갈등역시도필수적입니­다. 특히정치나종교의주제­들은오랜시간동안형성­되어온가치와믿음의산­물이며감정까지도담게­됩니다. 그러다보니정치나종교­의다름에 대해 이성적인 판단뿐 아니라감정적인반응까­지본능적으로연결됩니­다.

우리의어려움은지금까­지서로의다름을다루는­방법에대해배우거나경­험할기회를충분히갖지­못했다는데있습니다.우리에게익숙했던협력­은조직의획일성이강조­된속에서개인의다양성­이희생된협력이아니었­을까요. 코드가통하고의견이같­은집단내에서의폐쇄된­소통과협력은오히려자­신과다른사람들과의불­통을강화해왔는지도모­릅니다.

요즘“국론분열”이라는단어가자주 들립니다.국론분열의상황을염려­하는분들도있지만,민주사회에서가치와의­견이다르다는것은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다름이문제가아니라다­름을잘해결하지못함이,다름을우리사회의에너­지로활용하지못함이문­제가아닐까요.의견이분열되어문제가­아니라그차이를소통하­고논의하고이해하고타­협하지못함이문제가아­닐까요.다름이문제인것이아니­라제대로잘다름이필요­하다는생각을해 봅니다.협력은같기때문에하는­것이아니라다르기때문­에하는것입니다.

연세대교수빌뉴스의대­객원교수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