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룩스켑카는어떻게메­이저사냥꾼이됐나

골프인사이드 존슨꺾고PGA챔피언­십우승최근8차례메이­저대회서4승코스어려­워야돋보이는스타일경­기력위해용품계약도안­해

JoongAng Ilbo - - 스포츠 -

브룩스 켑카(29·미국)가 20일 미국뉴욕시인근베스페­이지골프장블랙코스에­서벌어진PGA챔피언­십에서합계8언더파로­더스틴 존슨(미국)을 2타 차로꺾고우승했다.켑카는세계랭킹1위가­됐으며그가참가한최근­8개메이저대회에서 4승을 했다. 이런성과를낸선수는벤­호건,잭니클라우스,타이거우즈뿐이었다.아직 20대인 켑카는더욱무서운선수­가될것으로보인다.

켑카는매우특이한선수­다.그는일반 PGA 투어대회 96경기에 나가 2승(2%)에 그쳤다.평범한기록이다.그러나메이저대회가되­면사정이완전히달라진­다. 22경기에나가4승(18%)을했다.

메이저대회는일반대회­보다우승하기훨씬어렵­다.뛰어난선수가빠짐없이­참가하고,코스는어려우며,부담감은심하다. PGA투어일반대회에­서9승을했지만,메이저우승컵이없는매­트쿠차처럼메이저대회­에서우승하지못하고선­수생활을끝내는선수가­부지기수다.켑카는반대다.메이저대회가훨씬쉽다.

그가메이저대회에강한­이유는뭘까.켑카는긴메이저대회의­전장을정복할수있는장­타를친다.이번대회평균드라이브­샷거리는313야드,마지막날에는344야­드를기록했다.장타자치고는정교하다. 1, 2라운드켑카와한조로­경기한타이거우즈는“340야드씩페어웨이­가운데로보내는선수를­이기기는어렵다.다른선수들은5번아이­언을칠때9번아이언을­치기때문에러프에서도­큰어려움없이경기할수­있다”고말했다.코스가어려울수록켑카­는더두각을나타낸다.헨릭스텐손은“드라이버가빗나가도러­프가짧아서누구나헤쳐­나갈수있는코스에서는­켑카의장점이두드러지­지않을수있다”고말했다.그런평범한대회에서는­퍼트감이좋은선수가우­승할가능성이있다.켑카가메이저대회중에­서도코스를어렵게만드­는US오픈에서두차례­우승하고, “극단적으로어렵다”는경고장이붙은베스페­이지에서우승한것은우­연이아니다.

켑카는베스페이지블랙­의긴러프에굴하지않고­공을그린에세워팬들을­놀라게했다.이에대한질문에“그러려고헬스클럽에다­녔다”고했다.그는풋볼라인맨처럼허­벅지가굵고,어깨는떡벌어졌다.더스틴존슨과같은헬스­클럽을다니면서둘은경­쟁적으로몸을만들었다. “너는꼬마처럼그정도무­게밖에못드느냐”며상대방을놀리기도했­다.

힘은비슷하지만켑카와­존슨의기록은완전히다­르다.존슨은메이저대회가아­닌일반대회에강한선수­다.일반대회19승에메이­저는단1승에불과하다.

켑카는정신력도몸처럼­강하다.지난해시네콕힐스에서­벌어진US오픈에서선­수들은그린이너무딱딱­해공을세우기어렵다고­불평을했다. 필미켈슨은짜증이나그­린에서굴러가는공을치­기도했다.켑카는“어렵다고불평하면스스­로우승경쟁에서탈락하­는것”이라면서“코스는어려울수록좋다”고했다.전성기잭니클라우스가­그랬다.

“나는심리치료사가필요­없다”고켑카는말한다.매번한샷만생각하고경­기한다. 단순하게 생각하려고 노력한다.켑카는대학시절어머니­의암투병을지켜봤다.켑카는“시간은빨리흐른다.그러니즐기면서주위사­람들을웃게만들고싶다.너무심각하게생각하지­않으려한다”고했다.

그렇다고경기력을희생­하지않는다.그는 2016년나이키가골­프용품산업에서철수하­자더는용품사용계약을­하지않았다.자신이원하는장비를마­음껏쓰고싶어서큰돈을­포기했다.또광고촬영등으로들이­는시간을낭비하지않으­려한다.

소셜미디어도거의하지­않는다.팔로워가없고인기가상­대적으로적지만신경쓰­지않는다.그는쓸데없는잡음에휘­둘리기싫어하는메이저­사냥꾼이다.

그는1년에4차례메이­저대회가열릴때최고의­기량을발휘하도록몸을­만들고스케줄을조정한­다.타이거우즈가전성기에­그랬다.개인요리사도있다.

켑카는대학졸업후유럽­2부투어에서프로생활­을시작했다.더험한길을돌아왔다.켑카는“그 당시전세계오지를돌아­다니면서배운것들이큰­힘이되고있다”고했다.그의동생도현재유럽2­부투어에서선수생활을­하고있다.켑카는25세인 2015년 PGA투어에입성했다. 2년만에메이저우승자­가되고4년만에세계최­고선수가됐다. 그는빨리가는것이반드­시좋은것만은아니라는­것을보여줬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