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두가지방식

JoongAng Ilbo - - 오피니언 -

우리삶을좀더행복하게­만들기위해서는크게두­가지접근방식이있는것­같습니다.하나는외부환경을내마­음에맞도록변화시키는­방식이있고,나머지하나는외부환경­을바라보는내마음을조­절하는방식입니다. 첫번째접근방식이눈에­보이는몸밖외부세상으­로눈길이향하는것이라­면, 두번째방식은눈에보이­지않는우리의내면으로­향하고있는것입니다.

저는인간의행복을위해­이두가지방식이똑같이­중요하다고생각합니다.그런데안타깝게도전자­에대해서는어렸을때부­터우리가행복의길로익­숙하게알고있는데반해­후자에대해서는별로중­요시하지않는것같아안­타깝습니다.

당연한이야기이지만인­간은누구나외부세상에­서본인이원하는것을얻­으면행복감을느낍니다.원하는물건을 얻거나, 원하는지위에오르거나,주위사람들이내마음에­맞게행동을해주면행복­을느낍니다.그런데문제는이런행복­감이오래지속되면좋겠­지만인간의빠른적응능­력으로인해처음에만좋­다가얼마지나지않아다­른더좋은것은없는지또­찾기시작합니다.그러면서심리적인결핍­감이다시올라와아직좀­부족한느낌,더채워야할것같은불안­감,다른것이더있어야할것­같은마음이차오르게됩­니다.

예를 들어 한 달에 150만원씩 버는우리나라직장인에­게“얼마를벌면행복할것같­습니까?”라고물어보면보통자기­월급의 2배, 300만원만벌면행복­할것같다고대답을한다­고합니다.그런데실제로300만­원을벌고있는사람에게­지금행복하냐고물어보­면대답은아직은아닌것­같고 600만원을 벌면행복할것이라고한­다고합니다.지금실제로600만원­을벌고있는사람에게또­똑같은질문을하면역시­나아직은아닌것같고1­200만원벌면행복해­질것같다고답한다고합­니다.

즉마음이아직지금은아­닌것같다는이느낌,조금더있어야할것같은­심리적결핍감은단순히­외부적환경이아무리좋­아진다고사라지는것이­아니라는것입니다.우리는한국전쟁이후보­릿고개를넘어경제적으­로풍요로워지면행복해­질것이라고믿고국민소­득1만달러, 2만달러, 3만달러목표에도달했­습니다.정치적인상황도군사독­재를넘어더공정하고더­깨끗한민주사회를만들­기위해부단한희생과노­력을 해왔습니다. 하지만옛날에비해외부­조건은나아졌지만“당신은지금행복하십니­까?”라는질문을던졌을때여­전히“아직은아닌것 같다”혹은“아직도부족하다”라고하시는분들이많으­십니다.

만약 그렇다면 우리는 앞서 말한행복의두가지접근­방식중에내면으로향하­는눈길을소홀히하고있­는것은아닐까요.외부조건의문제도있겠­지만,내마음도돌아봐야합니­다.국민소득4만달러, 5만달러시대가와도우­리사회가정말로공정하­고부패없는사회가되어­도마음이바뀌지않는한­여전히행복하지않다고­느낄확률높기때문입니­다.그렇다면 어떤식으로내마음을조­절해야뿌리깊은심리적­결핍감으로부터벗어날­수가 있을까요? 사실그결핍감을해독하­는약은아주가까이에 있습니다. 바로 일상생활 속에서감사함을느끼는­연습을꾸준히하는것입­니다. 별것아닌것같지만우리­삶의아주작은부분에서­부터감사함을자주찾아­서느끼기시작한다면똑­같은상황이주어져도끊­임없이더있어야만한다­는마음의불안이쉬게됩­니다.

예를들어우리는우리몸­에감사할수 있습니다. 우리가노력해서피를돌­리거나심장을뛰게하지­않습니다. 저절로알아서우리를살­아있게하니생각해보면­감사할일입니다.

우리를살리는나무와 대지, 구름같은 자연에도감사할수 있습니다.가족과직장동료에게도­감사할수도있습니다. 엘리베이터 문이 닫히는줄알았는데다시­열어나를태워준낯선사­람에게도감사할수있고,금방온마을버스에도감­사할수도있습니다. 별것아닌것같아도감사­한것을계속해서찾다보­면어떤상황이와도감사­할것이있다는것을알게­됩니다.

그러다 보면 느끼게 됩니다. 감사를했더니더많은기­회가열리고더많은 성공이뒤따른다는 사실을요.성공을 해서 행복해지는 길은 행복을장담할수없지만,감사를통해행복을 만나게 되면 성공은 딸려오는부록이라는 사실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심리적인결핍감은외부­환경변화만으로사라지­지않아우리의일상에서­감사한마음을자주연습­하는것이해독약

마음치유학교교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