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니즈반영된특화­매장우리동네만의슈퍼마켓눈길

롯데슈퍼 고급상품겸비,냉동식품전문등상권의­특성에맞는매장선보여

JoongAng Ilbo - - Top프랜차이즈 -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기자[email protected]

롯데슈퍼가고객의장바­구니특성에맞춘특화매­장을잇달아선보이며‘우리동네만의특별한슈­퍼마켓’을만들고있다.롯데슈퍼는지속적인영­업환경악화로인해국내­오프라인기반유통업체­들이어려움을겪고있는­가운데온라인쇼핑강화­와함께오프라인매장활­성화를위해‘특별한변화’를꾀하고있다.경쟁사와의단순한가격­경쟁이나효율개선을통­한버티기식경영에서벗­어나상권특성에맞는매­장개발에나선것이다.이는가격대비성능에초­점을둔‘가성비’나가격보다만족을중시­하는‘가심비’ 등세분되는고객의니즈­를제때반영하지못하면­업계1위라도도태될수­있다는위기감에서비롯­된시도다.

이러한 롯데슈퍼 변화의 중심에는프리미엄과대­중성을겸비한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과 국내 최초 냉동식품 전문점 ‘프리지아’, 슈퍼마켓과H&B(Health&Beauty) 매장의장점을결합한하­이브리드매장인 ‘롯데슈퍼with롭스’가있다.

롯데프리미엄푸드마켓=지난 2016년 6월강남구도곡동에1­호점인 도곡점을오픈한후5월­현재총11개매장을운­영하고있다.프리미엄상품의대중화­를통해보다많은고객에­게새로운쇼핑경험을제­공하고만족도를높이는­전략을추구한다.실제로 8000종류의 상품중5%가량은롯데프리미엄푸­드마켓에서만만날수있­는최상위프리미엄 상품, 40%가량은 고급식품관에서찾을수­있는프리미엄급상품,나머지55%는대중적인상품으로구­성했다.매출을주도하고있는카­테고리는단연신선식품­이다.산지에서직송한활어와­활랍스터등을구매할수­있는활어센터를운영한­다.또매장내에전용숙성고­를구비해숙성단계별다­양한맛을고객이체험할­수있게했다.

롯데프리지아= 2017년 8월국내유통업체최초­로선보인냉동식품전문­점이다. 간편하고맛있는냉동식­품을보다품격있는 나만의 푸드 스타일로즐길수있다.

20~40대 직장인과1인 가구의라이프스타일에­맞춰편의성과경제성을­살리는데주력한매장으­로롯데마트가정간편식­PB ‘요리하다’를비롯해프랑스대표냉­동식품브랜드인‘띠리에’등총 1200여 가지의냉동·냉장식품을선보였다.애피타이저부터메인요­리까지냉동식품만으로­푸짐하게한끼를해결할­수있다.

롯데슈퍼 with 롭스=장보기형에최적화된롯­데슈퍼의형태에H&B전문매장인‘롭스’의영업노하우를더해선­보인 하이브리드 매장이다. 슈퍼마켓상품 6600여 개를 5500여 개로축소하고,그자리에프리미엄급H&B상품및단독상품42­00여개를도입해40~50대기존고객은물론 20~30대 젊은고객까지만족하게­한다는계획이다.

이를위해스틱형과일,밀키트,즉석조리식품등 ‘To-Go’용 상품을확대하고,수수료매장으로운영하­던축산코너를직영매장­으로전환했다. 또한전통주·위스키대신와인과사케,크래프트비어등트렌디­한상품을강화했다.롭스단독카테고리킬러­아이템과기능별스킨케­어존구성을통해손쉽게­제품을고를수있게했다.

강종현롯데슈퍼대표는“현재유통환경은혁신없­이는살아남을수없는치­열한생존경쟁이펼쳐지­고있다”며“조금전우리동네롯데슈­퍼를방문했던고객이옆­동네롯데슈퍼를보고새­로움을느낄수있도록만­들 것”이라고말했다.

[사진롯데쇼핑]

롯데프리미엄푸드마켓­은프리미엄상품의대중­화를통해고객에게새로­운쇼핑경험을제공한다.오른쪽은슈퍼마켓과H&B매장의장점을결합한­하이브리드매장인롯데­슈퍼with 롭스의외부(위)와내부모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