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한국부품1 2조원구매국내기업속앓이

“트럼프트윗에언급되면­사업끝” IT업체들미·중사이딜레마

JoongAng Ilbo - - 미·중 무역전쟁 - 박태희기자adoni­[email protected]

미국과중국이‘관세 폭탄’과 ‘(화웨이등) 특정기업과거래 중단’ 등난타전을벌이면서한­국정보기술(IT)업체들의긴장수위도높­아지고있다.법무법인린의구태언테­크앤로부문장(변호사)은3일“이번다툼은기술패권을­유지하려는미국의 입장과, 미국의견제를부당한처­사로여기며향후첨단분­야기술자립을좌우할문­제로보는중국의입장이­부딪치는현상”이라고진단했다.그러면서“양측이모두한국IT기­업들에‘자기편에설것’을요구하지만한국기업­으로서는어떤선택도하­기어려운난제”라고말했다.

“트럼프대통령이트위터­에우리회사이름이라도­한번언급하면그순간사­업은끝이다. 미·중무역전쟁과관련해선­회사이름조차언급하지­말아달라.”국내IT업체한고위임­원이3일털어놓은이같­은말에미국과중국사이­에끼인한국IT업계의­난처한입장이그대로녹­아있다.

한국의입장은수출입구­조를보면한눈에파악된­다.국내통신업계가화웨이­로부터수입하는통신장­비는5G(이동통신)등무선과유선을합쳐연­간5000억원을넘지 못한다. 반면에화웨이가한국에­서수입하는반도체와디­스플레이등부품은연간­12조원어치가넘는다. SK하이닉스는올1분­기 매출(6조7700억원)가운데절반에가까운 47%(3조1600억원)를 중국시장에서올렸다.전년동기와비교하면1­0%포인트나오른수치다. SK하이닉스는중국우­시와충칭에반도체생산­라인을운영하고있고,현지자회사만13개에­달한다.

화웨이제품의판매량이­줄면한국부품업체의반­도체와디스플레이의매­출도그만큼빠진다.미국이화웨이통신장비­를쓰지말것을종용한다­고해서선뜻동참하기어­렵다는의미다.

걱정은또 있다.반화웨이전선이글로벌­공급체인에근본적변화­를가져올수있다는점이­다.미국마이크론의경우반­도체생산량중13%를화웨이에공급한다. 화웨이와의거래제한으­로이물량이시장에저가­로풀린다면가뜩이나가­격이내려가고있는D램­시장에서가격폭락이올­가능성이높다.화웨이통신장비를사용­하고있는이동통신업계­도사태추이를예의주시­하고있다. 5G무선망에서화웨이­장비를사용중인LG유­플러스측은3일“아직(화웨이부품)배제조치는검토하지않­고있다”고 밝혔다.그러나이통3사는최근­통신재난사태에대비한­유선망이원화작업을진­행하면서화웨이부품을­주문하지않은것으로알­려졌다.

구변호사는“IT업계는물론사드보­복의직격탄을맞았던자­동차·유통업계등사실상국내­모든산업이미·중무역전쟁영향아래있­다”며“국내업체들이피해를보­지않도록정부와업계가­조용하면서도치밀한대­응전략을만들어야한다”고조언했다.

중국, SLBM추정비행체발­사 중국이지난2일새벽보­하이만에서발사한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추정비행체(네모안).외신에따르면중국은2­일오전2시30분부터­정오까지보하이만일대­를항행금지구역으로설­정해선박통행을제한했­다.공고는통행제한을불과­3분앞둔오전2시27­분에갑작스럽게이뤄진­것으로알려졌다.이후랴오닝과산둥에서­긴꼬리를지닌발광체가­공중을날아가는것을목­격했다는주민들의증언­이잇따랐다. [사진홍콩명보홈페이지]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