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족즐겁게?카공족편하게? 카페딜레마

스페이스(space)봐

JoongAng Ilbo - - 라이프 트렌드│이슈 - [email protected]

‘와이파이가 없다니 콘센트도 0개’ ‘모르는사람과합석할정­도로테이블도부족해요’ ‘의자가너무딱딱해오래­앉아있기도 힘들어’.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블로그등에올라온블루­보틀이용후기일부다.블루보틀은미국커피전­문점으로지난달3일서­울성수동에처음매장을­열고국내시장에본격뛰­어들었다.

기대가너무컸던 탓일까. 커피업계‘애플’로불리며개장전부터인­터넷실시간검색어1위­에오를정도로뜨거운관­심을받았지만이젠예상­치못한혹평을받고있다.매장내불친절한시설을­두고누리꾼들이‘카페에 오래머무는소비자,특히카공족(카페에서공부하는사람­들)을차단하려는의도아니­냐’며입방아를찧고있는것­이다.이에블루보틀코리아관­계자는“미국현지카페들은콘센­트나와이파이같은시설­대신커피품질과친절한­서비스에더신경쓴다”며“이방침을한국에서도지­켜나갈계획”이라고강조했다.

이에대해업계와소비자­들의찬반양론이뜨겁다.반대편에선‘다른커피점처럼결국카­공족에게백기투항하게­될것’ ‘얼마못가친카공족매장­으로리모델링하게될것’이라고꼬집었다.찬성편은‘카페본연의역할에충실­하면된다’며지지했다.이런탓에인터넷커뮤니­티엔카공족과비카공족­사이의불미스러운다툼­을전하는글도쉽게볼수­있다.

업체들도극과극의행보­를보인다.이용자들의뒷담화에도­꿋꿋이버텼던커피빈코­리아는2017년초국­내전지역매장에콘센트­와와이파이를설치했다.카공족을적극끌어안은­곳도있다.할리스종로본점은20­16년에매장의일부층­을독서실처럼리모델링­했다.테이블을모두칸막이·콘센트를설치한1인석­으로꾸몄다.반면카공족에게그동안­친화정책을썼던스타벅­스는등을돌렸다는원망­섞인목소리가 나온다. 지난해 4월 문연스타벅스노량진점­은콘센트를의도적으로­줄인것아니냐는원망을­받고있다.매장이100석규모인­데콘센트는달랑네개뿐­이어서“고시촌에들어선카페인­데공부를할수없게해놨­다”며고시생들의원성을 샀다. 스타벅스노량진점은이­후콘센트를추가설치했­지만이마저도과부족이­라는평이다.그렇다면카공족은왜카­페에서공부하려는 것일까. 현장에서만나본대학생­들은마음편히공부할장­소가부족하다고입을모­은다. 한여대생은도서관좌석­이턱없이부족하고사용­규율도 엄격해 불편하다고 하소연했다.노트북사용이허가된P­C존은한정적인데다도­서관에음료반입을일부­제한하는학칙까지정해­져학생들이카페로내몰­리고있다는설명이다.카공족말고도스타트업­기업을비롯해셀러던트(공부하는직장인)·취업준비생·예비창업자·재택근무자등도카페를­업무·회의공간으로많이사용­한다.여기에최근부동산임대­료가비싸사무실을마련­하지못한사업가들까지­가세하고있다.이들은기업운영비를절­감할수있고거래처직원­들도카페에서자유롭게­대화하는걸더편하게생­각해일석이조효과를거­둘수있다고했다.

하지만카페들은이들의­요구에맞춰주느라정체­성을점점잃어가고 있다.과거엔만남·휴식의공간이었으나이­젠도서관·사무실역할까지원치않­은1인4역을떠맡게됐­다.그러다보니오늘날카페­는차한잔도편히마시지­못하는공간으로변질되­고있는건아닌지우려된­다.카페에거는기대감을‘엄지척’날릴수있는맛있는커피­로만채울순없을까.

할리스커피종로본점에­독서실처럼칸막이를설­치한1인석모습.김나윤기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