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김혁철처형설은오보근신설돌던김여정도등­장

복수의소식통인용해보­도

JoongAng Ilbo - - 프론트 페이지 - 김상진기자 [email protected]

최근처형설이나돌던김­혁철북한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가 생존해 있으며현재구금상태라­는보도가나왔다. CNN은4일복수의소­식통을인용해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후김혁철특­별대표가구금된상태에­서조사를받고있다”며 “아직그의운명은결정되­지않았지만중형을받을­가능성도있다”고전했다.소식통은최근국내한 신문의 처형설 보도가 “틀렸다”고CNN에말했다.

CNN이지목한신문은­지난2월베트남하노이­에서진행된2차북·미정상회담이결렬된책­임을물어협상라인전체­가대대적인처벌을받았­다고지난주보도했다.해당신문은대북소식통­을인용해김영철노동당­부위원장은노역형을,김혁철은‘미제스파이’혐의로지난3월평양미­림비행장에서공개총살­당했다

고했다.이들과회담에함께나섰­던김성혜통일전선부통­일책략실장과회담통역­을맡았던신혜영은정치­범수용소로보내졌다고­썼다.신문은또지난4월 12일최고인민회의이­후자취를감춘김여정노­동당제1부부장과관련­해“김정은(국무위원장)이근신시킨것으로파악­하고있다”고 전했다. 그러나이들의실각설보­도이후북한매체들은3­일과4일김영철부위원­장과김여정제1부부장­이김정은북한국무위원­장의공개활동에동행한­사실을보도하고사진을­공개했다.김위원장의군인가족예­술소조당선자공연관람(3일보도)에는김영철이모습을드­러냈고,대집단체조와예술공연‘인민의 나라’(4일)관람때김여정이52일­만에나타났다.정부당국자는“이들이한동안모습을드­러내지않은건사실이지­만이번에모습을보임으­로써건재함이확인됐다”며“북한이김여정제1부부­장을이설주여사옆에앉­도록해사진을찍는등‘이상설’을제기한언론을간적접­으로반박했을가능성이­크다”고설명했다.

CNN은 “(통역사)신혜영도구금조사를받­고있다”고만전하며정치범수용­소로보내졌을가능성을­낮게 봤다.다만방송은김영철과관­련해“하노이회담이후권력을‘거의박탈당했다’”는소식통의전언을바탕­으로실질적인권한은대­폭줄었을수있다고내다­봤다.

[연합뉴스]

김정은북한국무위원장(왼쪽넷째)의여동생인김여정노동­당선전선동부제1부부­장(원안)이3일김위원장과함께­평양5·1경기장에서열린대집­단체조와예술공연‘인민의나라’개막공연을관람했다고­조선중앙통신이4일보­도했다.일부언론이근신중이라­고보도했던김여정제1­부부장의공개석상등장­은지난4월12일최고­인민회의이후52일만­이다.

김혁철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