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입금어디썼나,자회사합병해라기관들도행동나섰다

한진칼에소송제기한K­CGI SM엔터조준한KB자­산운용한국투자신탁운­용도CJ관여국민연금­처럼주주권챙기기

JoongAng Ilbo - - BUSINESS - 정용환기자[email protected]

지난5일오후2시30­분쯤SM엔터테인먼트(이하SM)의주가가갑자기오르기­시작했다. 3대주주(지분7.59% 보유)인KB자산운용이자회­사합병과배당을요청하­는 주주서한을 발송했다는 사실이알려지면서다.이날SM주가는전날보­다4.01% 오른4만5350원에­거래를마쳤다.

KB자산운용은이날주­주서한에서이수만총괄­프로듀서가지분 100%를보유한 라이크 기획과 SM을 합병하고 순이익의 30%를 배당하라고 요구했다. KB자산운용은 “라이크 기획이SM과계약을맺­고지난5년동안영업이­익의46%를자문료(음악자문등)로받아왔다”며 “이 프로듀서의개인회사라­이크기획이SM에서수­취하는인세는소액주주­의이해와 상충된다”고지적했다.

이와함께신규사외이사­후보를추천해이사회에­대한감시와견제를강화­할것이라고덧붙였다.

지난달 29일 3만7650원이었던 SM주가가 이달 초 4만원대 중반까지 오른것도KB자산운용­과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이 주주서한을 발송할 것이란소문이시장에 퍼지면서였다. 자회사합병이이뤄지면­배당여력이커질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돼서다. SM은2000년 합병이후단한번도배당­하지않았다.

주주권한을챙기려는기­관투자자의목소리가커­지고있다. 요구사항도다양해지고 있다. 회사의차입금사용내역­을공개하라는요구부터­자회사합병과유휴자산­매각등까지관여범위가­넓어지고있는것이다.스튜어드십코드(의결권행사지침)를배경으로한기관투자­가들의주주관여활동은­더욱활발해질전망이다.

가장공격적으로나선곳­이한진그룹의지주사한­진칼2대주주(지난달기준지분 15.98% 보유)인행동주의사모펀드 KCGI다.한진칼은KCGI산하­투자목적회사그레이스­홀딩스가지난달29일­자사에가처분신청을제­기했다고지난5일공시­했다.

한진칼이이사회를거쳐­결의한단기차입금16­00억원의사용내역을­열람하고등사하게해달­라는것이KCGI의요­청 사항이다. 그뿐만 아니다. KCGI는지난달29­일한진칼을상대로고(故)조양호회장의퇴직금과­관련한소송을제기했다.

한국투자신탁운용도최­근CJ제일제당에주주­서신을발송했다.미국냉동식품기업쉬안­즈를인수하면서인수대­금대부분을차입으로조­달한것을문제삼았다.차입금비율축소를위한­보유유휴자산매각계획­을알려달라는요구도덧­붙였다.기관투자자의주주관여­활동은점차늘어날전망­이다.안상희대신지배구조연­구소본부장은“그동안기관투자가들이‘경영권침해’라는비판을의식해주주­활동을망설였지만관련­제도나법률 정비, 국민연금의적극적인주­주관여활동등을경험하­며분위기가많이달라졌­다”고말했다.정부가공적연기금에대­해 ‘5%룰’ 완화를추진하는것등이­이러한변화다.기관투자자의주주관여­활동에대한인식수준도­높아지고있다.조명현고려대경영학과­교수는 “국민연금에이어 자산운용사들이 스튜어드십 코드활동을강화하는것­을보면앞으로주주관여­활동이지금보다더욱활­성화될것”이라며“현대차그룹에대한엘리­엇의무리한주주제안이­주주총회에서무산된것­등을보면한국자본시장­이주주관여활동의옥석­을가려낼만큼성숙해지­고있다”고말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