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치료골든타­임놓치면난임불러요

JoongAng Ilbo - - 건강한가족 - 2019년6월10일­월요일

우리나라난임인구는해­마다늘어현재20만명­을넘어섰다.

가장대표적인난임원인­질환이‘자궁내막증’이다. 자궁내막증 환자의30~50%가난임을경험한다.반대로난임여성의 20~50%가자궁내막증을갖고있­다.최근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발표한 ‘2018년 전국출산력및가족보건·복지 실태조사’에서도 우리나라난임여성10­명중2명이자궁내막질­환을겪는것으로나타났­다.

자궁내막증은자궁내막­조직이자궁밖에서발견­되는것으로여러통증을­동반한다.특히월경전후로만성골­반통,월경통,성교통등을일으킨다.이를일반적인월경통으­로여기고방치해자궁내­막증진단과치료시기를­놓치는환자가많다.

월경통이 있는 여성이라도 통증의정도가점점더 심해지거나, 성교통이나골반통등평­소와다른양상의통증이­나타나는경우에는반드­시산부인과를찾아자궁­내막증유무를확인해야­한다.

자궁내막증진단을받은­경우빠른치료가 필요하다. 그러나환자중에는수술­후가임력상실에대한두­려움이나수술흉터에대­한우려때문에치료를망­설이거나미루는경우도­적지않다.가장큰문제는자궁내막­증은수술이후에도잘재­발한다는것이다.첫수술후5~6년이내에많게는10­명중 7~8명의환자가재발을경­험한다.많은환자가재발로인해­평생세번이상의수술을­받는다.이같은반복적인재발과­수술은난소기능에영향­을주고가임력을떨어뜨­릴수있어난임까지이를­수있어의사나환자모두­고민이다.

다행히최근에는간편히­먹는약으로디에노게스­트성분의약이보급돼장­기간재발을억제하는것­이가능해졌다.임신계획이있는여성에­게향후가임력을지켜줘­난임이오는확률을줄여­주고임신이아니더라도­통증개선이가능해삶의­질을회복시켜준다.국내에서는수술을통한­확진전,초음파검사및MRI로­자궁내막증이의심되는­경우에도약물치료시건­강보험혜택을받을수있­다.

자궁내막증치료에서무­엇보다중요한것은조기­진단과치료다.최적의시기에 치료 받아야 한다.그래야극심한통증과 난임으로 인한고통에서 벗어날

수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