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생활비갉아먹는의­료비,실손보험으로해결토록

서명수의노후준비5년­설계

JoongAng Ilbo - - 반퇴시대재산리모델링 -

고령화시대에건강에대­한관심이높아지면서보­험가입은선택이아닌필­수다.하지만용어도어렵고상­품구조도복잡해일반인­한테는 여전히문턱이 높다. 하지만몇가지기초적인­사항만 숙지하면 그렇게난공불락의성은­아니다.무엇보다보험료는투자­가아니라비용이란점을­이해해야한다.과하지않은수준에서필­수사항만보장받는‘짠물가입’이중요하다.먼저경제활동기간중사­망에대비한보장자산구­비가필요하다.두가지보험상품이있다.종신보험과정기보험이­다.정기보험은종신보험에­비해보험료를최대8분­의 1수준으로낮춘실속형­이다.가장의유고시가족의생­계를보장하기위한것인­만큼미혼이면원칙적으­로종신보험이든정기보­험이든불필요하다.하지만미혼이라도부채­및연대보중채무가있거­나소득이없는부모에게­생활비를지원하고있다­면정기보험을가입하는­것이 좋다. 기혼자라도종신보험은­필요없지만막내자녀가­경제적으로독립할시기­까지경제적손실의보존­을위해정기보험에가입­하는것이 바람직하다. 다만자산가의경우상속­세납부재원의용도로종­신보험의사망보험금을­활용할만하다.

‘국민보험’인 실손보험은 미혼·기혼가릴것없이반드시­가입해야한다.평생의료비지출의절반­이노후에집중되는현실­에서자칫하면노후생활­비가의료비로전용되는­사태를막기위해서다.기본형가입시입원의료­비기준본인부담금을제­외하고급여 90%, 비급여80%까지보장받을수있다.

예를들어입원비가50­00만원나왔고급여에­해당한다고 가정해내부담금을 계산해보자.급여는 90%를 보상해주니5000만­원의90%인4000만원을보상­받고나머지1000만­원이내부담금이된다.그러나실손보험의자기­부담금은최대한도가2­00만원으로정해져있­어아무리의료비가많이­나온다해도내가낼돈은 200만원을 넘지않는다. 실손보험만있어도웬만­한의료비를해결한다는­이야기가그래서나온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