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김경수포옹“내가지사출마안권했으­면고생안했을텐데”

민주연구원,경남발전연협약야당“관권선거준비방증”

JoongAng Ilbo - - 뉴스 - 경남=김경희기자amato­[email protected]

김경수경남지사와양정­철민주연구원장이10­일오전경남도청집무실­에서만났다. 두사람이공식석상에서­만난건김지사가드루킹­댓글조작사건으로구속­됐다가지난4월보석으­로풀려난후처음이다.

문재인대통령의복심, ‘文의남자’라고불리는두사람의만­남은그자체로관심을모­았다. 양원장은지난달민주연­구원장취임이후각광역­단체산하연구원들과의­정책협약을추진해왔고,이번만남도그일환이었­다.양원장은“문재인정부의중요한국­정과제중하나가지역균­형발전인데이를전체적­으로뒷받침할만한연구­성과가많이미흡하다”며“경남발전연구원에축적­된좋은정책들을입법과­예산에잘반영할수있도­록저희가배우러온것”이라고취지를설명했다.

김지사는“수도권과경남권의GD­P격차가 가장 적을 때 2배 정도였는데요즘은 8배까지 벌어졌다”며 “수도권에이어경남권을­정책협약파트너로해주­셔서감사하다”고말했다.김지사는 “국회에서 6월 21일까지 추경안을통과시켜 주지 않으면 물리적으로 경남도의회와 시·군의회 통과가불가능해의미가 없어진다”며 “꼭 좀마지노선을지켜달라”고당부하기도했다.양 원장은 현지에서 가진 기자들과의 티타임에서 드루킹 사건과 관련, “내가 (김 지사에게)경남지사출마를강권하­지 않았으면, 국회의원으로만있었으­면이렇게고생을했을까­싶다”며“차기주자가되면서특별­하게겪는시련인것같기­도해서짠하고아프다”고말했다.양원장은“선거판에서누구나겪을­수있는일이기도하지만­김지사가착하니까그바­쁜와중에그런친구들(드루킹)까지응대하다생긴일같­다”고덧붙였다.

노무현 대통령 때 홍보기획비서관(양 원장), 공보담당비서관(김지사)으로일한두사람은지난­대선에선민주당선거대­책위문재인후보비서실­부실장,공보단대변인을각각맡­았다.두사람은 경남도청 집무실에서 30분간환담을나눴고, 1시간동안점심식사를­함께했다.

양원장은이날경남발전­연구원에이어11일부­산연구원,울산발전연구원과도업­무협약을체결할계획이­다.민주당의취약지로꼽히­는부산·울산·경남지역에행보가집중­되자야권은‘노골적인관건선거개입’이라고 비판했다.바른미래당이종철대변­인은이날논평에서“문재인대통령이경남에­내려가한시간반동안(”민주주의파괴죄로유죄­판결을받은“)김지사를그림자처럼대­동하고,이해찬당대표는서울에­서김지사와오찬회동을­했다.문대통령의복심이자총­선참모총장을자임한양­정철위원장도보란듯김­지사와회동한것은사법­부우롱”이라며“여권과양원장,김지사는다가오는총선­에서도그런일을또벌일­심산이냐”고꼬집었다.자유한국당부산시당도“서훈국정원장과의만남­구설로자중해도모자랄­판에,연구기관장의행보인지­대통령측근자격으로총­선을위한기관지자체줄­세우기를하고있다”며양원장의행보를“민주당차원에서노골적­으로관권선거에개입하­겠다는방증”이라고비판했다.

야권의비판과관련해김­지사는“민주당뿐아니라다른정­당연구원들도이런 노력을 함께 했으면 좋겠다”며“제1 야당이 자유한국당인데,한국당여의도연구원도­경남발전연구원과이런­협력관계를가져가겠다­면언제든환영하고적극­적으로추진하겠다는입­장을이미밝힌바있다”고말했다.

양정철더불어민주당민­주연구원장(앞쪽)이10일경남도청에서­김경수경남도지사와만­나포옹하고있다.양원장은이날“경남이정책적으로발전­할수있도록해야한다”고말했다. [연합뉴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