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핑·스킵족도끝까지눈뗄수­없게만든□□□□□동영상

JoongAng Ilbo - - 라이프 트렌드│컬처 -

궁금한광고이야기 TV광고를피하려고채­널을계속돌리는 ‘재핑(Zapping)족’,스마트폰으로동영상을­볼때강제로봐야하는광­고를5초만지나면건너­뛰는 ‘스킵(Skip)족’. 요즘엔사람들이광고를­끝까지보려하지않는다. TV·스마트폰등에서동영상­콘텐트가봇물처럼쏟아­지는디지털시대가되면­서영상이재미있지않으­면시청자들은더기다려­주지않는다.광고도변화가필요할때­다.삼성카드가이같은흐름­에발맞춰색다른광고를­내놔주목받고있다. 라예진기자 [email protected] “심심한데오늘뭐하지?”

영상이전개되다갑자기­화면위로질문이나온다.시청자는잠시생각하다­두가지선택사항중하나­를골라해당영상을이어­본다.마치게임을하는것처럼­보인다.하지만이영상은시청자­와제작자가서로소통하­는인터랙티브(상호작용)방식으로만든삼성카드­광고다.

단편13부작삼성카드­광고

인터랙티브형태의콘텐­트는드라마에서먼저 시작했다.넷플릭스가지난해공개­한드라마‘블랙미러:밴더스내치’가대표적이다.드라마는시청자가영상­속특정상황에서예또는­아니오를선택하게한다.선택에따라시청자가각­기다른결말을보도록구­성했다.그에따라누군가는2시­간짜리드라마를,다른누군가는40분드­라마를보게될수도 있다.시청자의선택으로영상­의흐름이결정되는형태­다.

이는콘텐트제작자와시­청자가명확히분리됐던­기존구조에서벗어나시­청자가제작자가되기도­하는새로운구조를 보여줬다. 이드라마는시청자가원­하는이야기를선택할수­있고,이야기전개에영향력을­행사할수있다는신선함­때문에큰인기를얻었다.

삼성카드는이인터랙티­브방식을광고에적용해 ‘인터랙티브 스토리캠페인’을 진행했다. 13편의 짧은영상으로드라마같­은효과를낸 것이다.삼성카드의영상을보면­광고모델차은우가한피­자집에서미리카드에링­크해둔쿠폰으로할인받­아결제하는기존광고영­상이나온다.이영상이끝날무렵새로­운장면이등장한다.피자를맛있게먹고온차­은우가휴일에무엇을할­지고민하는모습이등장­한다.

이후화면양쪽에‘피자집또가기’와‘강아지와 산책하기’라는선택지를시청자에­게제시한다.시청자는두화면중원하­는내용을선택해이어지­는이야기영상을연속해­서볼수있다.시청자는단순한호기심­에광고를보게된다. 하지만양자택일상황에­놓이면서스스로다음이­야기를클릭해광고를끝­까지보게된다는것이다.

시청자들의반응은 좋다. 유튜브에서해당캠페인­광고시리즈전체조회수­는2000만 회이상을기록했다. ‘광고인줄알면서도끝까­지보게됐다’ ‘광고에서도이런형식을­차용한것이신선했다’등긍정적인평가를받았­다.

인터랙티브광고는어떻­게만들어지는 걸까. 이야기가이어지는광고­를만들기 위해 별도 시스템을 개발하거나별도장치를­장착해야하는건아닐까.결론은아니다.삼성카드는광고를기획­할때부터이어서봐도어­색하지않도록이야기를­구성했다. 13편의짧은광고를제­작했는데이중3~4편을묶어서봐도이어­지도록제작했다.또한영상마지막에현재­시청하고있는영상과관­련된영상을삽입해그다­음시청을유도하는유튜­브내기본편집툴인‘엔드스크린’기능을활용해인터랙티­브스토리캠페인을만들­었다.

개성·취향맞춤형메시지전달

삼성카드는신선한광고­를시도하는브랜드로잘­알려져있다.정형화된형태에서벗어­나뮤직비디오형태의콘­텐트를제작하고,유튜브광고상품의특징­을이용해6초안에브랜­드를각인시키는‘범퍼애드’를제작하기도했다.

최근엔다양한브랜드에­서‘맞춤형광고’를진행하는사례도많이­눈에띈다.맞춤형광고는시청자의­지역·시청시간대·관심사등에따라다른광­고가노출되는광고형태­다.유튜브를보다보면시청­자의상황에맞는광고가­등장하는데이것이바로­맞춤형광고기법이다.

예를들어음식영상을시­청한후에음식칼로리를­계산해주는애플리케이­션광고가등장하거나, 음악영상을보기전에스­테레오스피커기능을소­개하는광고영상이뜨는­것이다.심지어지난해삼성전자­가진행한‘무풍 에어컨’디지털광고는날씨상황­에맞춰때로는냉방기능­이,다른때는제습기능이강­조된내용을노출하도록­구성했다. 이처럼개인을중시하는­사회분위기분위기속에­서개인적특성과취향에­맞춰광고메시지를효과­적으로전달하기위한다­양한광고형태가잇따라­나올전망이다.

시청자선택에따라영상­스토리전개되는인터랙­티브콘텐트인기

최근시청자의선택에따­라이야기가각각다르게­전개되는영상을볼수있­는‘인터랙티브동영상’가나오고있다.사진은삼성카드가선보­인인터랙티브형태의광­고마지막장면. [사진유튜브캡처]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