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심상찮다”여당의원들당직도고사­하고지역구로

“내년총선준비해야”여의도비워TK선김부­겸등그룹지어표호소“당장선거땐12석중1­석도힘들듯”

JoongAng Ilbo - - 뉴스 - 권호기자[email protected]

정당 지지율은 ‘39(더불어민주당)대23(자유한국당)’,문재인대통령지지율도­45%안팎을꾸준히오간다. (한국갤럽, 6월첫째주여론조사)국정운영의동력을잃었­다고할정도는아닌지수­인데,여당의원들은하나같이“바닥민심이심상치않다”고들한다.이른바체감지지율이낮­다고보는것이다.

이유는경제다.청와대에서“성장세하방위험이커졌­다”고할정도다.미·중갈등등대외여건도활­로가안 보인다.내년4월총선을앞둔여­당의원들입장에선발등­에불이떨어진셈이다.이들의생존방식을모아­봤다.

당직사절=아예중앙정치무대에서­의역할을최소화하는이­들이 많다.지난달이인영원내대표­체제출범직후, 20대 국회마지막여당원내지­도부를꾸리는과정에서­한수도권의원은먼저“부대표직은사양하겠다”고정중하게얘기했다.이원내대표가그를중용­할거란소문이돌자“지역구사정이워낙 위중하다. 내년총선을준비하겠다”며고사한것이다.당직을맡으면자연스레­언론에노출되는빈도가­늘고,그만큼인지도도높아지­게마련이다.하지만,이의원은바닥을다지는­게더급하다고판단했다­고한다.

이의원뿐아니다.발이닳도록지역구를누­비고다니는의원들이다­수다.게다가국회도열리지않­는상태라의원들이특별­한경우가아니고선서울­에머무는일이드물다.부산·경남(PK)지역의한의원은“국회가공전하고있어굳­이서울에있을필요가없­다.한명이라도더만나눈도­장을찍는게급선무”라고말했다.

그룹순회=여권의불모지이자한국­당의안방인대구·경북에선여당의원과후­보들이그룹을지어함께­다니며한표를호소한다.여당의이지역좌장격인­김부겸의원이중심이다.김의원은4월행정안전­부장관을마친이후여의­도에서얼굴을보기힘들­다.그는“대구민심이화가좀나있­더라.서울에있을이유가없다.지역을꽤오래떠나있었­는데,그빈자리를채우는게최­우선과제”라고말해왔다.

지역민심은여전히냉랭­하다고한다.대구의한지역위원장은“당장내일선거를치르면­12석중한석도못건질­거같다.다만,패스트트랙등으로최악­이던4월에바닥을친뒤­서서히나아지고있다는­점이위안이라면 위안”이라고전했다.김의원을향해서도“문재인정부의장관으로­가있는동안지역을위해­한일이뭔가”라는불만도꽤있다고한­다. 이때문에당내에선 “내년 총선즈음해서김부겸의­원이사실상대선출정식­을 해야그나마바람을일으­켜선방할수있을것”이란얘기가나온다.

실력 행사=자타공인내년총선의최­대승부처인PK에선여­당의원들이‘실력 행사’를하기도했다.지난5일당지도부와비­공개최고위원회의를열­고공공기관이전을 강력하게주문한게대표­적이다.

부산의원들에게금융공­기업의부산이전은숙원­사업중하나다.민주당의최연소최고위­원인김해영의원은산업­은행과수출입은행의본­점을부산으로이전하는­내용의관련법개정안을­제출하기도했다.부산지역의민주당관계­자는“부산에서민주당의원을­대거뽑아준지3년이지­났고,광역단체장도민주당이­다.이제더는변명할여지가­없을만큼절박한상황”이라고말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