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김정은아름다운친서” 3차회담신호?

“매우멋진편지,뭔가일어날것”김정은고비때친서,이번이7번째볼턴“김정은에달려”비핵화요구

JoongAng Ilbo - - 뉴스 - <북·미정상>워싱턴=김현기특파원luck­[email protected]

도널드트럼프미국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백악관에서기자들과만­난자리에서“김정은으로부터방금아­름다운친서를받았다”고공개했다.트럼프대통령은“그편지를보여줄순없지­만,매우 개인적이고 매우따뜻하며매우멋진­편지였다.고맙게생각한다”고밝혔다.트럼프대통령은친서에­대해“어제(현지시간 10일) 받은 친서”라며 시점을다시알리기도했­다. 트럼프대통령은친서내­용을구체적으로공개하­지않았지만,워싱턴의외교소식통은“역사의새장을연싱가포­르1차북·미정상회담1주년이 6월 12일인 만큼그와관련한 언급이 친서에 담겼을 것으로보인다”고말했다.

트럼프대통령은이날“관계는매우좋다.우리(트럼프와김정은)는매우좋은관계를갖고­있다.난뭔가일어날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건매우긍정적인것이­될것”이라고도주장했다.

김위원장은북·미관계가고비를겪을때­마다트럼프대통령에게­친서를보내돌파구를만­들어왔다.그래서친서는북·미정상간 ‘톱다운’방식의소통을 상징한다. 김위원장이지난해부터­트럼프대통령에게친서­를보낸것은이번친서를­포함해공개된것만일곱­차례다.지난해싱가포르1차회­담을3주도남기지않은­시점에트럼프대통령이­돌연회담을취소하자김­위원장은6월1일김영­철노동당부위원장을통­해친서를전달했고,트럼프는즉석에서“싱가포르회담을그대로­개최한다”고선언했다.지난1월말에도김영철­부위원장이워싱턴을찾­아트럼프에게친서를전­달한직후백악관은2차­하노이회담개최를공식­발표했다.그래서이번에도3차북·미정상회담이열리는것­아니냐는분석이나온다.조셉윤전미국무부대북­정책특별대표는이날C­NN과의인터뷰에서“수주안에(북·미간)실무레벨회동이있을것­같다”고진단했다.

하지만워싱턴조야에선“북한이비핵화에의지가­없음이드러난만큼섣불­리3차정상회담에응해­서는안된다”는강경론이거세트럼프­가쉽사리3차회담에나­서긴힘들것이란지적도­만만치않다.또하노이회담결렬이후­상황변화가없다는점도­신중론의배경이다.비핵화준비가안돼있다­는미국이나,협상의판을깼다는북한­의주장이팽팽한가운데­양측은여전히양보를요­구하고 있다. 존볼턴백악관국가안보­보좌관은이날월스트리­트저널이주최한행사에­참석해3차북·미정상회담전망에대해“전적으로가능하지만,열쇠는김국무위원장의­손에달려있다고본다”고강조했다. 3차회담에대한의지보­다는북한이먼저양보해­야한다는입장을재확인­한것으로풀이된다.트럼프대통령은이날김­정남도거론했다.친서를얘기하던중김정­남이미중앙정보국(CIA)에 북한정보를제공했었다­는 보도와 관련, “난 김정은의형,이른바이복형(김정남)에관한CIA관련정보­를봤다. 내체제에서는그런일이­일어나도록허용하지않­았을것”이라고강조했다.이를놓고 CIA를 비롯한정보기관을통해­김정은체제를위협하지­않겠다는메시지를공개­적으로내보내북한을관­리하려했다는분석이나­온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