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색신호등과명예회복

강갑생의교통돋보기

JoongAng Ilbo - - 오피니언 -

우리가도로에서마주치­는신호등의역사는15­0년이 넘는다.최초의신호등은186­8년 영국런던에서등장했다. 가스로불을켜는수동식­으로경찰관이직접적색­과녹색을번갈아표시했­다.전기를쓰는신호등은1­914년미국디트로이­트에처음설치됐다. ‘정지’를나타나는적색등하나­만있는 수동식이었다.현재와같은적색·황색·녹색의3색신호등이등­장한건4년뒤인191­8년미국뉴욕에서다.당시신호등은2층유리­탑속에있었고,경찰관이탑안에서차량­흐름을보며적절히신호­를바꿔야했다. 10년 뒤엔일정주기에맞춰신­호가자동으로바뀌는신­호등이영국햄프턴에서­첫선을보였다.

국내에신호등이도입된­건일제강점기인 1940년이다. 요즘같은신호등이아닌­3색날개가번갈아튀어­나오는기차용날개식신­호기였다.제대로된3색신호등은­광복이후미군이우리나­라에들어오면서소개됐­다.그러다1980년대초­반큰변화가생긴다.기존3색신호에좌회전­용화살표(←)를넣은4색신호등이도­입된것이다.국내도로가외국보다넓­어비보호좌회전이어렵­고,사고위험이크기때문에­별도로좌회전신호를넣­었다는설명이다.

그런데4색신호등은교­통신호의통일성을규정­한 비엔나협약(1968년)과맞지않는다. 65개국정부대표단이­참여해맺은이협약에선­차량신호등은적색·황색·녹색의 3색, 보행신호는적색과녹색­의2색으로하기로했다.이때문에우리국민이해­외에서운전하거나,반대로외국인이우리나­라에서운전할때신호때­문에어려움을겪기도한­다.

2011년 경찰청이3색신호등을­다시꺼내든 이유다.하지만운전자가혼란을­겪으면서사고가적지않­았다.거센비난속에3색신호­등은모두철거됐다.혼잡한시내한복판을시­범운용지역으로택한데­다홍보도부족한게패착­이었다.

그러나여전히국제적으­로가장많이활용하는건­3색신호등이다.비록미숙한정책탓에한­번실패했지만3색 신호등의명예회복을다­시고려해봐야할것같다.

교통전문기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