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홍콩시위이해한다”미·중갈등뇌관으로

트럼프“내가본가장큰시위”중국“외국인개입반대”비판G20미·중회담서거론가능성

JoongAng Ilbo - - 미·중 충돌새국면 - 홍콩당국의범죄인인도­법안심의에반대하는한­시민이지난12일입법­회의청사앞에서영국국­기인‘유니언잭’을흔들고있다.정부청사앞인근봉쇄된­도로(앞)에선시위대가우산을방­패로삼아경찰과대치하­고있다. [AP=연합뉴스]황수연기자ppang­[email protected]

홍콩에서‘범죄인인도법’개정안에반대하는시민­들의시위가격렬해지면­서‘제2의우산혁명’조짐이일고있다. 13일CNN등에따르­면전날에이어이날까지 산발적으로계속된 시위에서 경찰이고무탄·최루탄·물대포등을동원해강경­진압에나서부상자가속­출했다. CNN은“최소 79명 이상다쳤는데2명은 위중한 상태”라고 전했다. 경찰이 쓰러진 시위대에 곤봉을 휘두르며구타하는장면­이나오면서과잉진압비­판론이국제사회에퍼지­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홍콩정부는금융­지구내관공서업무를이­번주중단하겠다고밝혔­다.

이런가운데미국이홍콩­시민에게공개적으로지­지를표하며 미·중 무역전선이홍콩으로옮­겨붙고있다.

도널드트럼프미국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홍콩시위와관련해처음­으로입을 열었다. 백악관기자회견에서“홍콩과중국이(문제를) 잘해결하길바란다”며“100만 명이시위를했다.내가본것중가장큰시위­였다”고말했다. 트럼프대통령은시위발­생이유를“이해한다”는 말도 했다. 미국무부는앞서“홍콩정부는표현의자유­와평화적으로모일수있­는국민의권리를존중하­는게중요하다”는성명을발표했다.트럼프대통령의발언은­미국무부의공개지지와­비교해수위는낮지만사­실상홍콩시민의저항권­에공감하며힘을실어준­것이란해석도있다.미정치권의지지와연대­표시도잇따른다.낸시펠로시미하원의장­은성명에서“법안이통과되면홍콩에­대한‘일국양제(한 국가두 체제)’와 고도의자치가제대로이­뤄지는지재평가해야한­다”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의원일부는홍콩정부가­법안을철회해야한다고­목소리를내고있다.민주당소속제임스 맥가번 하원의원은홍콩경찰의­폭력진압을두고“초당적분노가있다”고말했다.맥가번의원은공화당마­르코루비오상원의원과­공동으로캐리람홍콩행­정장관에게대안마련을­위한시간을가질것을촉­구하는서한을 보냈다. 중국은 이에 대해 ‘내정간섭’이라규정하며강경반발­하고있다.겅솽외교부대변인은“홍콩입법문제에대한외­국의개입을반대한다”며미국등을 겨냥, “일부 국가들이무책임한 발언을 하고 있다”고 비판해 왔다.중국언론도이번반중시­위에미국이개입했다고 주장한다. 관영글로벌타임스는지­난9일시위에대해“외국세력, 특히미국의개입이없었­다면홍콩의 극단적 분리주의자들이 그런 심각한공격을감행하지­못했을것”이라고비난했다.

시민들의격렬한저항탓­에홍콩당국은12일로­예정했던법안심의를뒤­로미뤘지만,시위대는끝까지저지하­겠다며추가시위를예고­했다.캐리람장관은이번시위­를“폭동”으로규정한뒤법안을강­행하겠다는뜻을분명히­밝혔다.

이달말일본에서열릴 주요20개국(G20) 정상회담때있을것으로­보이는트럼프대통령과­시진핑(習近平)중국국가주석간만남에­서홍콩문제가거론될가­능성도제기된다. CNN에따르면12일­켈리앤콘웨이백악관선­임고문은“트럼프대통령이시진핑­주석과만날때아마도이­문제가제기될수있다”고말했다.미국이대중무역협상테­이블에서홍콩을둘러싼­일국양제카드를꺼낼수­있다는의미로풀이된다.

홍콩에등장한유니언잭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