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조태열유엔대사와회동이도훈‘북·미다리’스웨덴방문

JoongAng Ilbo - - 뉴스 -

트럼프 대통령이 받았다는친서엔 비핵화대화재개를위한­구체적내용은담겨 있지 않다고 CNN이 이날 보도했다. CNN은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대통령의생일인­6월 14일을앞두고)축하메시지를보낸것”이라며“김위원장은트럼프대통­령이건강하기를바란다­고적었다”고 소개했다. 친서엔대화단절이나핵­실험재개와같은협박도­없었다고한다.

김현욱국립외교원교수­는 “트럼프대통령은올해초­에도 ‘서두르지 않겠다’고말했지만이번에‘서두르지않겠다’는언급은결이다르다”며 “올해초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전엔미국도여­유가있었지만지금은재­선도전에나서면서워싱­턴역시기류가예민해지­고있기때문”이라고말했다.김재천서강대국제대학­원교수는“미국은현재정상간의 톱다운(top down)뿐아니라 실무협상으로 물꼬를 트기를원한다”며“실무선에서합의가이뤄­진다면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순있겠으나당장은트럼­프가적극적으로움직이­지않을것”이라고전망했다.

실무진은움직이고있다.스티븐비건미국무부대­북특별대표는 12일(현지시간)뉴욕을방문해유엔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상임이사국및한·일주유엔대사들을만났­다.조태열주유엔한국대사­는비건대표를만난뒤기­자들에게“향후 (북한과)협상전망과관련한현상­황의평가와앞으로의방­향설정등에대해의견을­조율했다”고밝혔다.상세한협의내용에대해­선비건대표와외교부모­두함구했다.

비건대표의카운터파트­인이도훈외교부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12­일 예정에없던스웨덴방문­을위해출국했다.외교부관계자는“문재인대통령의스웨덴­국빈방문을계기로한반­도문제에관한정례적협­의를갖기위한것”이라며“스웨덴은대북인도적지­원부문에서2위의공여­국이기도하다”고말했다.스웨덴은또북한과공식­외교관계를갖고있는서­방국가다.이본부장은19일엔워­싱턴에서비건대표와만­날예정이다.문재인대통령의북유럽­순방을수행중인강경화­외교부장관역시순방일­정후바로귀국하지않고­러시아를별도방문해한­반도관련협의를할예정­이다.

조태열주유엔한국대사­가지난3월스티브비건­미국국무부대북특별대­표(왼쪽)와뉴욕주유엔한국대표­부에서악수하고있다. [연합뉴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