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세계1위배터리동박업­체인수전기차투자확대

머리카락30분의1두­께구리생산LG화학·삼성SDI등이주요고­객1조2000억원에­KCFT사들여3년내­생산능력3배로키우기­로

JoongAng Ilbo - - 뉴스 - <가장얇은구리기술보유­KCFT>

SKC가 미래전기차시장확대를­위한신산업진출에속도­를내고있다. 세계1위동박제조업체­인수를시작으로본격화­한전기차배터리시장에­뛰어든다는구상이다.

SKC는 13일 이사회를열고글로벌사­모펀드인 콜버그 크래비스 로버츠(KKR)가보유한KCFT지분 100%를1조2000억원에­인수하기로결의했다고­밝혔다.세부실사와인허가등절­차를거쳐신속하게인수­작업을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인수작업이마무리되면­KCFT는SKC의자­회사가된다.

KCFT는원래전북정­읍에서LS엠트론의동­박·박막사업부로출발한업­체다. 2017년 7월LS엠트론이KK­R에사업부지분전량을­넘기며KCFT가설립­됐다.선택과집중전략의하나­로일부사업부정리에나­선 LS엠트론과 동박사업의미래에투자­한다는KKR의이해관­계가맞아떨어진결과다.업계에서는당시KKR­이LS엠트론으로부터­동박사업부지분전량을­인수하는데약3000­억원을투자한것으로추­정하고있다. KCFT의기업가치가­2년여만에4배이상뛰­어오른셈이다.

KCFT는 2차전지용동박제조분­야에서세계최고기술력­을가졌다는평가를받는­다.주요고객사는LG화학,삼성SDI, SK이노베이션을비롯­한국내자동차배터리업­체와파나소닉등글로벌­업체다.지난해에는매출약 3000억원기록했고,전세계동박시장점유율­15%를달성해1위를차지했­다.

KCTF는기술력도인­정받는업체다.동박은 배터리의 4대 소재인 양극재,음극재,분리막,전해액중음극재에해당­하며전류를흐르게하는­핵심소재다. 구리를머리카락두께 15분의 1 수준으로얇게펴만드는­것이일반적이지만KC­FT는지난달독자기술­을활용해머리카락 30분의 1 크기인 4.5나노미터(㎛) 두께초극박동박 50㎞ 롤을양산하는데성공했­다.세계최장길이다. KCFT는 초극박,고강도제품생산이가능­한유일한업체이자세계­최고의생산성을가진업­체라는게 SKC의평가다.

SKC의 기존사업영역인필름제­조기술과KCFT의동­박제조기술이결합해발­휘할시너지도 기대된다. 배터리영역에서동박소­재사업은구리를얇게가­공하는것이핵심이다.동박이얇아야배터리에­음극활물질을더많이채­울수있어서다.얇은동박을만드는기술­이배터리고용량화와경­량화에핵심기술로평가­되는이유다.

SKC 관계자는 “SKC는 필름 관련사업을 40년 넘게 영위해온 기업으로KCFT의동­박제조기술력을한층높­일수있을것”이라며“SKC는SK그룹중해­외생산법인을가장먼저­설립한만큼축적된해외­공장운영노하우를갖고­있어이를활용해KCF­T의글로벌생산력확대­에도도움이될것”이라고설명했다.

전기차시장의확대로배­터리수요가늘어나자동­박시장도 활황이다. 하나금융투자에따르면­전기차배터리용동박시­장은지난해9만 1900t을기록했지­만 2025년에는 약17배인 152만톤 시장으로성장할전망이­다. SKC는 2022년까지동박생­산능력을지금보다3배­수준으로확대한다는계­획이다.

이완재SKC사장은“SKC와 KCFT의지속성장을­바탕으로구성원모두의­행복에기여할수있도록­최선을다하겠다”며“이번인수를SKC의딥­체인지기폭제로삼아기­업가치를높이고한국소­재산업의경쟁력강화에­기여할것”이라고말했다.

SKC가2차전지용동­박제조업체KCFT를­약1조2000억원에­인수했다. KCFT가지난5월독­자기술로양산에성공한­두께4.5㎛의세계최장50㎞길이초극박동박롤모습. [사진SKC]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