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코로나19곧종식”

재계에“대기업잘해”이례적칭찬질본본부장“아직소강국면아니다”

JoongAng Ilbo - - 프론트 페이지 - 윤성민·정종훈기자[email protected]

문재인대통령은13일­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과관련해“방역당국이끝까지긴장­을놓지않고최선을다하­고있기때문에코로나1­9는머지않아종식될것”이라고말했다.문대통령은이날서울중­구대한상공회의소에서­열린‘코로나19대응을위한­경제계대응’간담회에서“아직국외유입등긴장해­야할부분이많이남아있­지만 국내에서의방역관리는­어느정도안정적인단계­로들어선것같다”며이같이말했다.강민석청와대대변인은“일상으로돌아가도된다­는판단에서한말”이라고설명했다.

국내에선코로나19신­규환자가사흘째나오지 않았다.보건당국은그러나아직­소강국면으로보기어렵­다는입장이다.신종코로나확산의가장­큰변수인중국상황이유­동적이기때문이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은13일 열린정례브리핑에서“아직도예의주시해야하­는상황이다.소강국면이라고말할수 없다”고 했다. 정본부장은전날에도“변곡점이거나낙관비관할상태는아니다”는입장을밝혔다.

한편문대통령은이날간­담회에참석한기업인들­에게“대기업들이앞장서주니­더욱든든하다는감사말­씀을드린다” “대기업은주문할게별로 없다.너무잘해주고있다”고했다.대통령이대기업전체를­이렇게칭찬한것은취임­이후처음이란평가가나­온다.이자리엔이재용삼성전­자부회장,윤여철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LG회장,황각규롯데지주부회장,이재현CJ회장등6대­그룹총수및경영진이참­석했다.

문대통령은모두발언부­터호의적발언을했다.

CJ가 투자한영화 ‘기생충’을 맨처음언급하며“한류문화의우수성을또­한번세계에보여준쾌거”라고했다.이재현 CJ회장은“(아카데미수상소식은)큰 힘이다. (코로나19 사태중에도)영화얘기를하면국민마­음이풀린다”고답했다.

문대통령은이어 LG전자 ‘롤러블(말아지는) TV’, 삼성전자의인공지능로­봇 ‘볼리’, SK의불화수소가스생­산공장완공등대기업이­최근거둔성과를일일이­언급했다.그러면서“우리기업들이끊임없이­도전과혁신으로국민의­희망이되고있다”고말했다.

과거의문대통령은‘칭찬’보다는‘당부’에초점을맞추곤했다.청와대관계자는“문대통령이광주형일자­리사업이후부터대기업­에대한좀더긍정적인메­시지를낸것같다”고말했다.

청와대는간담회후보도­자료형태로기업인들의­발언을 소개했다. 통상비공개하던것과달­라진모습이었다.

▷이재용 부회장=“이번 사태를맞고보니좀더미­리준비했어야했다는생­각이다.어깨가무겁다.지금부터라도신속하게­극복하겠다. (삼성전자보다)협력사의어려움이더크­다.실질적지원이일어날수­있게세심히챙길것이다.”

▷윤여철부회장=“기업의애로사항을전할­기회를만들어준대통령­에게감사하다. 우리정부의신속한지원­으로현재 40개 중국와이어링하니스공­장중 38개가재가동을개시­했다.마스크등방역물품지원­이필요한데(관세를)특례적용할수있게해달­라.”

▷최태원회장=“기업고충을들어주는자­리를만들어주고정부의­실시간대응이잘되고있­어깊이 감사드린다.한·중화물운송항공편을축­소하지말것을요청해달­라. SK는전년수준의투자­와고용을할것이다.”

▷구광모회장=“정부가상황을잘관리해­줘서진심으로감사하다.핵심소재부품의특정지­역국가의존도를낮추기­위해국산화다변화가필­요하다. (협력사에)인력및기술지원을확대­해나갈것이다.”

▷이재현회장=“이위기는짧은시기에잘­극복될것이다. CJ도여러영향을받고­있지만투자고용창출은­예정대로진행할 계획이다. 대통령의관심과응원자­체가기업인에게큰힘이­다.”

▷황각규부회장=“대통령을중심으로결정­적위기가넘어가고 있다.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세제나재­정지원등특단의대책을­요청드린다.유통·관광등의대책이필요하­다.대통령이쇼핑몰에한번­들르시는게어떤가.”

이재용부회장은이날▷우리기업의중국주재원­과가족들에게문대통령­이영상격려메시지를보­내면좋겠다거나

▷내수진작차원에서저녁­회식을활성화했으면하­는데주52시간저촉우­려는해결해달라는취지­의제안도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