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랠리스트

낭만과환상은다르다.환상은헛된것이지만낭만은현실에매이지않는상태를말한다.정비사출신랠리스트류명걸은몽골바하랠리우승을넘어한국인최초 다카르랠리참가를꿈꾼다

Motor Trend (Korea) - - TREND - 랠리스트라는말이낯설다.글_박호준 사진_박남규

랠리경주에나서는선수를말한다.랠리란자동차나바이크를타고먼거리를달리는경주다.짧게는일주일,길게는보름이상달린다.다카르랠리는거리로치면9000킬로미터쯤된다.나는자동차가아니라바이크를탄다.지금은2020년다카르랠리참가를준비하고있다.매년열리는다카르랠리지만굳이2020년으로정한이유는 2020년이내가바이크에입문한지20년,랠리에입문한지10년이되는해이기때문이다.

랠리를잘탄다는게뭘까?

페이스조절이다.길게볼줄알아야한다. WRC에서날고기는선수도다카르랠리에서번번이고배를

마시는이유가자꾸빨리가려하기때문이다.눈앞의선수를전부제쳐구간우승을차지하더라도그다음날리타이어하면의미가없다.경험도중요하다.정해지지않은길을달린다는랠리의특성상돌발상황이자주발생한다.타이어가터지거나중요한장비를떨어뜨려잃어버리는식이다.그런상황에대처하는힘이바로경험에서나온다.그래서흔히랠리의맛을알려면세번은도전해야한다고말한다.나도처음엔그말을믿지않았지만겪어보니사실이었다.

평소어떤훈련을하나?

매일수영을하고주3회필라테스수업을듣는다.바이크를타고하는훈련도주 3회다.수영과필라테스를꾸준히하는이유는유연성때문이다.뻣뻣한몸으로는오랜시간같은자세로달려야하는랠리를버티기힘들다.많은사람이바이크로어떤훈련을하는지궁금해하던데특별한건없다.기본기연습이다.원돌기나업다운같은것들말이다.기본기가약하면체력이떨어졌을때사고나기쉽다.몸에배길만큼수없이반복하는수밖에없다.

참가하는데드는비용이많을것같다.

이것저것다보태면4억원정도든다.랠리에나갈때타는바이크가격만4500만원이다.일반적으로완주하는데2대의바이크를쓴다.서포트팀도필수다.돌발상황을대비해미니밴에각종부품을가득싣고바이크를쫓아다녀야하기때문이다.왕복항공료와숙식비는물론다카르랠리가열리는중남미까지바이크를실어보내야하는운송비도있다.스폰서가 절실한이유다.스폰서를모집하려고최근열렸던에이크마(밀라노바이크박람회)에다녀오기까지했다.

완주가목표인가?

엄밀하게말하면아니다.완주하면좋겠지만그건내마음대로되는게아니다.실제로경기첫날리타이어하는사람도많다.그사람이라고첫날에그만두고싶진않았을거다.랠리에서중요한건결과보다과정이라고생각한다.완주하지못하더라도후회가남지않을만큼최선을다해준비했다면그걸로만족한다.

랠리의매력이뭘까?

랠리도크게보면오프로드다.오프로드의묘미는‘평등하다’는점이다.온로드는여러종류의바이크를서킷에서많이타본사람이유리하다.그런데서킷을달리는것부터가돈이든다.하지만오프로드는바이크만있으면달릴곳은지천이다.우리나라는산이70퍼센트이니말이다.속된말로‘장비빨’을내세우기어렵다는뜻이다.아무리좋은바이크를타고비싼

장비를걸쳤어도눈앞의모래언덕을넘지못하면꽝이다.게다가레코드라인이라는것자체가없다.같은길도날씨에따라어제다르고오늘다르다.날것의재미가있다.

2020년이후류명걸은어떤모습일까?

솔직히잘모르겠다.멋모르는사람들은내가부자인줄알지만절대그렇지않다.믿는구석없다.때론막막하다.하지만꼭해야할일은있다.내가랠리에도전하며겪었던시행착오와경험을정리해책으로내려한다.비록나는가르쳐주는사람이없어길을헤맸지만후배들은그렇지않기를바라는마음이다.

순박한웃음을지으며촬영을어색해하던그가바이크에올라헬멧을쓰자눈빛이달라졌다.역시프로는프로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