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LETTER

Motor Trend - - The Letter -

얼마 전 후배가 찾아왔다. 같은 회사에서 일한 적 없는 업계 후배지만,몇년 전 일본으로 출장을 같이 가면서 알게된 사이다.며칠전까지일했던남성지를퇴사해직장을옮기게 됐다며 인사차 들렀다. 그와 점심을 같이하면서 여러이야기를 나눴다. 둘 다 몸담은 바닥이 잡지 쪽이라 대화대부분은현재잡지시장의방향과 흐름이었다. 하지만대체로 어둡고 힘든 상황을 토로했다. 우리는 디지털 미디어의득세에따른소비패턴의변화가가장큰이유일것으로생각했다. 또이런변화에잡지사들이빠르게대처하지못한것도이유가될것이다.

현재 미디어 시장은 자동차 시장만큼이나 복잡하다.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전기차여기에전동 킥보드와 같은 도심형 1인승 모빌리티가 혼재한 것처럼, 미디어 시장도다양한 미디어 채널이생성되고 있다.그중에서전통적인 지면(종이) 시장은대체로어려움을겪고 있다. 그렇다고인터넷을기반으로한매체가모두잘먹고 잘사는 건 아니다. 홈페이지를비롯해 포털사이트와 유튜브, SNS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확보하고 이를 명확하게 수치화하는 미디어들이치열한 경쟁 속에서 조금이나마 빛을발한다.상황이이러하니해야할일이많아졌다.예를들면이렇다.예전엔 그들의 홈페이지에만 기사를 올렸다면 지금은 홈페이지를비롯한여러포털사이트에도기사를함께올려야한다. 그 기사를 홍보하기 위해 페이스북과 트위터도 병행해야 하고 인스타그램용으로 기사를 재가공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더 많은 사람이 그들의 기사를 보게 될 것이고,그숫자가광고주들을끌어들이기위한도구로사용된다. 새로운미디어환경과시장은또다른형태의미디어를파생하고있다.유튜버와인플루언서등이다.이들이미디어로서의역량과역할이있는지없는지는그리중요하지않다.중요한것은구독자수와‘좋아요’숫자다.명확한숫자가상업적가치의바로미터가되고광고주들은이숫자에 따라광고가치를결정한다.

후배는내게책을한권주고 갔다. 그가앞으로일하게될독립 잡지다. 이잡지는전통적인잡지의구조와 형식을 파괴했다. 잡지사의 주 수입원인 광고가 하나도 없다. 수익은 대부분 책 판매에 의존한다.그래서책이 비싸다(1만8000원). 기존잡지사들이수많은브랜드의소식과정보를전달했다면,이잡지는 매달 하나의 브랜드만을 깊이 탐구한다. 이 독립 잡지의 가장 큰 가치이자 특징이 여기에있다. 저변확대가아닌선택과 집중이다. ‘좀 더심층적인정보를원하는이들에게만책을 팔겠다’는의지가첫페이지부터또렷하다.대신광고주로부터의독립의대가는소비자가지불해야한다.

후배가준독립잡지의이달브랜드는 인스타그램이다. 책은인스타그램이이시대에얼마나큰영향력을미치고있는지부터탐구하기시작한다. #metoo 해시태그하나가인권에대한인류의인식에큰변화를가져온것을우리는알고있다.세계정치계와문화계가핵폭탄을맞은것처럼큰변동을일으켰고, 그렇게세계인은 자의든타의든비판과 자성의목소리를 드높였다. #singaporesummit은 북미정상회담에대한지구인들의관심과평화에대한염원이얼마나큰지알수있었다.이외에도수많은해시태그가사회, 문화, 정치,경제에큰영향을미치고있다.장문이아니다.세세한설명도필요없다.단지 단어 하나다. 하나의 해시태그에 수십만, 수백만 명의 국경 없는 디지털 유목민들이 살을 보태단어가문장이되고문장이진리와가치,의식이된다.그렇게하나의문화또는디지털문명이된다.인스타그램브랜드자체로서의영향력도거대하지만수많은팔로워를지닌인플루어서들의영향력도크다.요즘내관심사중가장큰부분이인스타그램이다.미디어권력이SNS를통해이동하고배분되며때로는역전되는현상을여러인플루언서를통해보고있기때문이다.

“이 사람 알지? 왜 TV에 몇번 나왔잖아. 이사람이자기인스타그램에제품한번올려주고받는돈이얼마인지알아? 500만원이야.”며칠전,방송과SNS에서라이프스타일에디터로활동하는선배가들려준이야기는꽤충격적이었다.사진하나에글몇 줄이다.사진에공을들인것도아니고작문실력이탁월한것도 아니다. 그런데제품을들고활짝웃는사진하나올리는데 500만원을 받는다. 이유는간단하다.그는 30만명이넘는팔로워를가진인플루언서이기때문이다.연예인이나스포츠스타도아니다.그저방송인과인맥이닿아서방송에몇번나왔고좋은이미지를보이며순식간에인플루언서가됐다.그리고그는각종행사에초대받고그걸인스타그램에올리면서수익을낸다.개인인플루언서들뿐만이아니다.디지털미디어에일찌감치뛰어들어빠르게정착한잡지사들은이미 수익의 상당 부분이디지털 콘텐츠 생산에서 나온다. 인플루언서들과 마찬가지로 팔로워를 늘리고매체인스타그램을통해이미지나영상을노출해주는대가다.

예전미디어구조는독자들이기사를찾아다녔다.신문을받아보고잡지를구매했다. 하지만 지금은 미디어가 독자를 찾아다니는 형국으로 바뀌었다. 독자를 확보하기위해포털사이트와 SNS, 유튜브등모든디지털채널을 동원한다.그래야더많은광고주를만날수 있다. 이렇듯미디어는새로운디지털플랫폼의영향력을 불가항력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제조사의마케팅비용이 그쪽으로 흘러들기때문이다.

독립잡지는새로운형태의미디어플랫폼이다.그들은이땅에서수십년간지속된잡지의형식과 구조,생리를타파하며독립의기치를내걸었다.반면디지털플랫폼은 여러 미디어의 생태 변화를 이끌었다. 독립 잡지와 디지털은 미디어 플랫폼의변화를이끌었다는점에서비슷한맥락으로볼수있다.

<모터트렌드>도광고주로부터독립을외치거나아니면디지털시대의인플루언서가되거나 둘중하나의기로에서게될지도 모른다. 시대가 변했고 그에따라어떠한방식으로든변화가필요하다는뜻이다.이미회사경영진은디지털콘텐츠를강화하는방향으로추진중이다.광고주와함께가겠다는의미다.그러자면필연적으로<모터트렌드>가인플루언서가돼야 한다.현재인스타그램팔로워가 1만8000여 명인데아직부족하다고한다. 도대체팔로워가얼마나돼야인플루언서가될까?팔로워가고작 180명인 난잘 모른다.그런데편집장이나몰라라할수도없지않은가.

“별거 아냐!넌<모터트렌드>편집장이잖아.차사진몇장올리고멋진멘트나의견을올리면인플루언서가될수 있어. 물론그걸자주 해야지.” 팔로워가수만명에달하는선배의조언이다.인플루언서의조언대로하면 나(@jinwoo2)도 인플루언서가될수있을까?그리고내가만드는<모터 트렌드>(@ motortrendkr)도 자동차전문매거진인플루언서가될수있을까?아~편집장으로서의업무가또하나늘었다.

미디어권력이SNS를통해이동하고배분되며때로는역전되는현상을여러인플루언서를통해보고있기때문이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