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건AMG스피드웨이

우리나라자동차산업이위태롭다.지금은정부의역할이매우중요한시기다

Motor Trend - - CONTENTS - 나윤석(자동차칼럼니스트)

AMG드라이빙아카데미가시작된다. AMG에빠진환자들이더늘어날거라는이야기다

우리나라자동차산업에대해걱정들이많다.안팎으로는물론지금당장과미래에대해서도또렷한돌파구가보이지않는다.그렇다고걱정만하고있을수는없는데움직임이잘보이지않는다는게문제다.

우리나라자동차산업이

수출에의존하고있다는

건모두가아는사실이다.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따르면올해1~9월까지국내에서생산된290만대의자동차가운데약3분의2인176만대가해외로수출됐다.해외에서생산해판매된대수까지감안한다면우리나라자동차회사가전세계에서생산하는차열대가운데여덟대이상이해외시장에판매되는셈이다.수입차시장이성장중이라고하더라도자동차산업은해외시장에대한의존도가지나치리만큼높다.

그런데해외시장에서의위상이심상치않다.올해국내생산해외수출실적이지난해에비해9퍼센트넘게감소세를보이고있는데, 9월엔추석연휴를고려하더라도18퍼센트넘는감소를보였다.정상적인수치는아니다.

하지만더큰문제는이것이끝이아닐 수도있다는것이다.지금전세계는무역전쟁을예고하고있다.다행히한미FTA의수정비준이이루어져서한숨을돌리긴했지만,미국은철강에서보여주었듯FTA와는별개로무역확장법제262조를동원해수입품에고율의관세를부과할수도있다.게다가트럼프미국대통령의지지기반인러스트벨트는자동차산업과깊은관련이있다.트럼프대통령은미국내일자리를위해‘미국에서팔차는미국에서만들라’는주문을미국브랜드는물론수출브랜드에게도직설적으로요구하고있다.

이게전부가아니다.미국은중국과무역전쟁중이다. EU와도준전시상태다.세계가보복관세로무장한채자국의이익을지키는보호무역주의로담을쌓기시작한다면우리나라처럼몇가지주력상품의해외수출에경제의존도가높은나라들은직격탄을맞을수밖에없다.우리나라는경제규모로는어엿한선진국이지만안쪽사정을보면여전히해외시장수출에의존하는개발도상국의모양을벗어나지못하고있다.개발도상국.이게참애매하다.특히우리나라처럼개발도상국과선진국의경계에놓인나라는더욱 그렇다.롤러코스터가통쾌함을줄지,아니면뒤로내려가는사고를일으킬지간당간당하기때문이다.

우리나라는자동차후발주자중가장성공한나라가운데하나다.이젠상당히품질이좋은자동차를만든다.하지만‘우리가독보적’이라고내세울만한것이별로없다.상대적개념인비교우위가우리의강점이라는것이다.하지만중국이빠르게치고올라오고인도가언제추월할지모르는지금,젊고역동적인베트남이유럽진출모델을파리모터쇼에선보이는지금불안한것이당연하다.하지만불안하다고걱정만해서되는일은없다.그런데한국지엠과르노삼성의경쟁력이급격하게무너지는바람에어부지리로내수점유율이증가한현대·기아차는미래에대한선굵은청사진을좀처럼내놓지못하고있다.우스갯소리인지모르겠지만현대·기아가가장걱정하는건전기차에강한LG나하만과의합병으로자동차전기-전자 부문에서경쟁력을갖춘삼성이완성차시장에뛰어들지않을까하는것이라고한다.그냥우스개였으면좋겠다.지금집안싸움은아무의미가없다.중국이라는커다란범선이우리를뒤쫓고있는데작은보트안에서물이덜튀는자리를두고다투는꼴이아닌가!

노를저어야한다.지금의배를버리고큰배로갈아탄다고해서우리를반길이는아무도없다.그런데노를잘저으려면누군가박자에맞춰구령을넣어주어야한다.그게정부가할일이다.젊은이들에게노를쥐여주어더많은사람이노를저어야파도를힘차게헤쳐나갈수있다.지금은정부의역할이매우중요한시기다.제발뭐라도좀해라.

안팎으로는물론지금당장과미래에대해서도또렷한돌파구가보이지않는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